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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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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2023년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과 소비 분석

김지선, 유다형 2024-02-13

2023년 11월 27일 신화망(新华网)과 중국 향료 및 에센스 화장품 산업 협회(中国香料香精化妆品工业协会)는 「2023년 중국 화장품 시장 산업 발전과 소비 통찰력(2023年中国化妆品市场行业发展与消费洞察)」 보고서를 통해, 중국 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중국 화장품 산업 발전 추세를 전망함.
- 2023년 중국 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5,16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하였고 2025년 5,791억 위안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중국 화장품 소비는 가처분소득의 지속적인 증가와 미(美)의식, 자기애의 인식 제고 등의 이유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2023년 중국 스킨케어 산업시장 규모는 2,80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9.3% 증가함. 
- 지난 10년간, 스킨케어 브랜드의 지속적 시장투자로 소비자의 피부 관리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으며 점차 대중화됨.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는 2020년 소폭 하락한 뒤 2021년부터 반등함에 따라 2023년 시장 규모는 58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함.
- 외모와 자기만족을 추구하는 MZ 소비자의 열풍으로 향후 10%대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로컬브랜드가 부상함에 따라 화장품의 포장, 종류, 효능, 생산 공정 및 원료의 혁신에 이르기까지 점차 고급화로 전환되고 있음.
- 2014년부터 2022년까지 화장품 특허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22년 특허 등록 건수는 8,436건으로 2021년에 비해 다소 감소했지만, 전반적인 로컬 뷰티 산업의 혁신 모멘텀은 지속되고 있음.

2023년 중국 화장품 소비자의 주요 구매 방법은 오프라인 소매 50.2%, 전자 상거래 플랫폼 49.6%, 숏폼 42.3%로 조사됨.
- 온라인 채널을 통해 다차원적으로 소비자와 접촉하며 강력한 소비를 이끌고 있음.

2023년 ‘궈차오 뷰티(国潮美妆, 화장품 애국소비)’에 대해 소비자의 32.5%는 ‘궈차오 뷰티’ 제품을 지지한다고 응답함.
- 소비자의 38.6%는 ‘궈차오 뷰티’의 발전이 흥미롭지만, 아직 관망 단계라고 답함.

최근 궈차오(애국소비) 열풍으로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았으나 본질적으로 화장품의 외형과 품질을 모두 고려해야만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함.


<출처: “创新趋势明显 消费持续攀升《2023年中国化妆品市场行业发展与消费洞察》报告发布” 新华网. 2023.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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