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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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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2024년 1월 중국 자동차 판매 현황

김지선, 유다형 2024-03-19

2024년 2월 8일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합회(乘用车市场信息联席会, CPCA)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월 중국 자동차 시장은 춘절 조기 특수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7.4% 증가한 약 203만 5,000대가 판매되었으나 전월 대비 13.9% 감소한 수준임.
- 전월 자동차 판매량 초과, 1월 일부 차종의 가격 상승, 지역 소비 촉진 소비 쿠폰 감소 등이 1월 자동차 판매량 부진으로 이어짐.

2024년 2월 19일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월 자동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함.
- 1월 자동차 수출은 44만 3,000대로 전월 대비 11.2% 감소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47.4% 증가하였고, 승용차 수출은 36만 9,000대로 전월 대비 12.4%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47.5% 증가함.
- 1월 상용차 수출은 74만대로 전월 대비 4.9% 감소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46.9% 증가하였고 내연기관 자동차 수출은 34만 3,000대로 전월 대비 11.6% 감소하였으나 전년 동기 대비 57.1% 증가함.
- 1월 신에너지 자동차 수출은 10만 1,000대로 전월 대비 9.8%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21.7% 증가함.


2024년 1월 중국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은 112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고, 전월 대비 10% 감소함.
- 1월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소매판매 점유율은 55.1%로 전년 동기대비 5.9%p 증가했으며 2023년 누적 점유율은 52%로 전년 동기 대비 4.6%p 증가함.
- 1월 중국 자동차 브랜드 도매판매 점유율은 60.5%로 전년 동기 대비 8.2%p 증가함.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과 수출 시장에서 뚜렷한 증가세를 보임.
- 산업 고도화에 나선 지리(吉利), 비야디(比亚迪), 지루이(奇瑞, 체리), 장안(长安), 장성(长城) 등 전통 자동차 기업의 브랜드 점유율이 크게 상승함.

1월 합작 브랜드 자동차의 소매 판매량은 67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으며 전월 대비 15% 감소함.
- 1월 독일계 브랜드의 소매 판매 점유율은 19.2%로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고, 일본계 브랜드의 소매 판매 점유율은 16.7%로 전년 동기 대비 같음.
- 미국 브랜드의 시장 소매 점유율은 6.5%로 전년 동기 대비 1.3%p 감소함.

1월 고급 자동차 소매판매는 24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고 전월 대비 22% 감소함.
- 2023년 반도체 공급 부족과 고급 자동차 품귀현상은 점차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나 수요는 많지 않은 실정임.

최근 해외시장에서 중국 자동차 브랜드 내연기관 자동차와 신에너지 자동차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음.
- 중국 자동차 수출은 2020년 100만 미만에서 2023년 400만 대 규모로 빠르게 증가함.
- 최근 2년 중국의 합작 브랜드 자동차 회사도 신에너지 전환 모델을 출시하고 있으며 가격 인하 판촉 방식으로 시장 점유율과 고객 기반을 유지하고 있음.

<출처: “乘联会:1月新能源车市场零售66.8万辆,同比增长101.8%” 第一财经. 2024.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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