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신흥국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전망

곽상욱, 강영지, 김상윤 2011-01-25

[경제분석시리즈 2011-02]
(2011.01)
 

Abstract
올 한해 세계경제의 불안요인은 선진권의 경기부진과 신흥권의 출구전략에서 비롯될 것으로 보인다. 선진권의 경기부진은 수출을 통한 활로 타개를 위해 신흥국에 대한 통화절상 압력과 이로 인한 선진-신흥권간 환율 분쟁을 심화시킬 것이다. 한편 신흥권의 출구전략은 신흥권 전반의 경기둔화를 초래함으로써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예상보다 크게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신흥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압력은 이같은 전망을 보다 현실성있게 보이게 한다. 인플레이션 방어를 위한 긴축의 강도가 예상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그만큼 정책 실기로 인한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최근의 인플레이션은 식료품의 수급 악화와 유가의 상승, 금융규제와 같은 기타 거시변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신흥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식품 수요의 증가가 이번 인플레이션의 근본적인 배경이 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수년간 발생한 이상 기후로 인한 곡물생산의 급감과 공급 감소가 더해지면서 단기간의 이상 급등 현상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것은 국제유가의 꾸준한 상승이 곡물가 및 육류 가격의 상승을 이끌었다는 점이다. 최근 주요 농업국의 농업이 현대화되면서 곡물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이 전반적으로 크게 상승했다. 농기구의 가격 및 유지·물류 비용의 상승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 해당사이트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본 보고서는 메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ome  >  KARI 보고서 > 보고서 > 경제동향  ‘신흥국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전망'을 이용하시면 열람하실수 있습니다.


[관련자료]
최신중국동향 : 中 경제성장세 가속화. 물가상승 압력 지속 전망

최신중국동향 : [클릭 차이나] 중국은 왜 정책기조를 바꿨는가?

게시글 이동
이전글 Rising Import Demand in China: Cui Bono and Why? 2011-01-25
다음글 중국의 지방정부 부채위기 2011-01-2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