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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미국·중국시장의 브랜드 이슈

양진수, 이준호, 곽태윤, 이연주 2011-03-31

[CEO Report 2011-05]
(2011.03)
 


Abstract
금융위기 이후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위기를 극복한 업체들이 공세적인 시장 전략을 전개하면서 미국과 중국 양대 거대 시장에서 '브랜드'가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시장에서는 금융위기 이후 합리적 소비 성향이 강화되면서 가격대비 가치가 뛰어난 후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었다. 또한, GM 파산 위기와 도요타 리콜사태 등을 거치면서 선두권인 미국, 일본 브랜드와 후발 브랜드 간 격차가 큰 폭으로 좁혀졌고, '품질=도요타'라는 공식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더불어 고유가, IT기술에 익숙한 Y세대의 유입 등으로 인해 친환경과 연결성(Connectivity)이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핵심 가치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브랜드를 차별화면서도 기존 중시가치였던 품질에서의 리더 이미지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업체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시장에서는 친환경, 연결성을 핵심 테마로 한 '브랜드의 수평적 차별화'와 함께 품질 이미지에서의 리더십 획득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 중에서도 미국 브랜드가 이러한 이슈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먼저, 미국 브랜드는 전기차 및 고연비 소형차 이미지 강화를 통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고객 선호도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포드를 중심으로 '연결성'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선점하려는 노력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리콜사태로 도요타의 품질 리더로서의 지위가 흔들리면서 소비자의 인식 속에 확고한 품질 리더로 자리 잡기 위해 반격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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