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비즈니스의 가장 큰 걸림돌, 금융서비스와 관료주의
알제리 KOTRA 2016/05/13
알제리 비즈니스의 가장 큰 걸림돌, 금융서비스와 관료주의 - 부패, 세율 및 조세제도, 열악한 인프라가 뒤이어 - - 유가 하락으로 국가경쟁력 회복 추세에서 다시 뒷걸음 -
□ 조사기관
○ World Economic Forum
○ 조사내용: 국가경쟁력 순위(7점 만점)
○ 조사 대상국: 140개국
○ 주요 국가 순위: 스위스(1위), 싱가포르(2위), 미국(3위), 독일(4위), 네덜란드(5위), 일본(6위), 한국(26위), 기니(140위)
□ 알제리 국가경쟁력 순위
자료원: World Economic Forum
○ 3년 연속 순위가 개선되다가 작년 유가하락으로 경쟁력이 다시 뒷걸음침.
□ 항목별 경쟁력
○ 시장 크기와 거시경제환경에서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나, 상품시장 및 노동시장의 효율성과 금융시장 발달 면에서는 거의 바닥 수준임.
○ 알제리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 평균치와 비교했을 때 시장 크기, 거시경제환경, 보건 및 초등교육 분야에서는 앞서거나 비슷한 수준이지만, 기술습득, 혁신, 노동시장 효율성, 금융시장발달 정도 및 인프라 면에서는 많이 뒤떨어져 있음.
□ 알제리에서의 비즈니스 걸림돌 요인 순위
자료원: World Economic Forum
□ 무역관 자체 요인 분석
○ 금융서비스 - 알제리의 시중은행들은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아야 하며, 금융서비스가 매우 낙후돼 있음. - 지점은 전결권이 극히 제한돼 있어 중요한 사안은 자체 판단할 수 없어 일일이 본점에 문의해 지침을 받아 결정하고, 모든 문의도 전화가 아닌 이메일로 해야 하며 답변도 제대로 해주지 않음. -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지 않다 보니 지점과 담당자에 따라 답변이 다른 경우가 많음. - 시중은행 담당자들도 서비스 마인드를 찾아보기 어려움.
○ 비효율적 관료주의 - 알제리 공무원들의 관료주의는 외국인 사업가 및 투자가들의 큰 불만사항임. - 정부기관 상대 전화 문의 및 상담은 거의 불가능하고 모든 것을 팩스나 이메일로 진행해야 하며, 행정 절차가 너무 느려 많은 인내심이 요구됨. - 알제리 입국 및 출국 시 신고서도 불어로만 작성해야 함.
○ 부패 - 알제리 부패는 기업활동 걸림돌 3위로 랭크됨. - 행정서비스 자체가 느리다 보니 급행료로 해결하는 경우가 흔함.
○ 세율 - 판매세는 17%이고 제조업 법인세는 19%, 건설 및 공공분야 23%, 기타분야 26%로 비교적 높은 편임. - 아울러 관세도 품목에 따라 다르나, 비교적 높은 수준임.
○ 인프라 - 도로, 철도, 교량, 항만, 공항 등은 열악한 편이나 점차 개선되고 있음.
○ 부족한 유효인력 - 인구 4000만의 대국이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인력은 턱없이 부족함. - 그동안 제조업 육성에 소홀해 기술자, 숙련공 양성이 제대로 되지 않았음. - 건설 현장에도 아프리카인, 중국인 근로자들을 많이 볼 수 있음.
○ 외환규정 - 최근 유가 하락으로 보유 외환이 감소함에 따라 외환규제가 더욱 심해짐. - 규정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외환 인출, 송금, 현금 휴대 출국은 불가능함. - T/T거래는 애초에 허용되지 않으며 모든 외환거래는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랙마켓에서 환전은 비교적 자유로움.
□ 세부 항목별 가장 우수한 항목과 빈약한 항목
○ 우수한 항목
(단위: 십억 달러, %)
- 정부부채, 저축률, 국내시장 크기 등은 상위권에 랭크돼 있음. - 특히 알제리는 외채가 미미하다는 점에서 모범국가임.
○ 빈약한 항목
(단위: %)
자료원: World Economic Forum 및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종합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