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에티오피아 주요 경제 이슈 뒤돌아보기
에티오피아 KOTRA 2017/01/06
□ 아프리카 제2의 인구대국(약 1억1000만 명), 1인당 GDP 1685달러로 아프리카 최빈국 중 하나이나, 2010년 국가경제 5개년GTP I 실행 이후 평균 연간 경제성장률 8.5% 이상의 고속 성장 국가
ㅇ 2010~15년 기간 중 추진된 GTP I은 과도한 목표 및 모니터링 부족으로 정확한 분석조차 어려웠지만 절반의 성공이라 자평
ㅇ 제2차 계획에서는 산업별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강화, 현실적인 성과 창출에 집중
□ 제조업 육성을 위해 산업단지 개발 적극 추진
ㅇ 제1차 목표에 미달된 제조업 육성을 통한 경제발전 추진
ㅇ 전국에 10여 개 산업단지를 개발, 외국투자기업 유치를 통한 자국 산업 육성을 기반으로 2025년 중진국 성장 목표
산업단지 개발 현황 및 추진 계획
연번 |
명칭(완공시기) |
면적(㏊) |
지부티(㎞) |
아디스(㎞) |
주요 산업 |
1 |
Bole-Lemi I('14) |
156 |
863 |
- |
섬유 봉제 의약품 식품 차 부품·조립 |
2 |
Hawassa('16) |
300 |
998 |
275 | |
3 |
Bole-Lemi II('17) |
186 |
863 |
- | |
4 |
Kilinto('17) |
337 |
863 |
- | |
5 |
Dire Dawa('17) |
1,500 |
380 |
473 | |
6 |
Kombolcha('17) |
700 |
480 |
380 | |
7 |
Mekelle('17) |
1,000 |
750 |
760 | |
8 |
Adama('17) |
2,000 |
678 |
74 | |
9 |
Bahir Dar('17) |
1,000 |
985 |
578 | |
10 |
Jimma('17) |
500 |
1,098 |
346 |
□ GTP II는 대규모 공공 인프라 구축 계획
ㅇ 전력서비스 접근성 확장 프로젝트로 900만 명에게 전기서비스 제공 목표, 15만 가구에 송전망 확대, 200만 가구에 독립형(Off-Grid) 에너지 서비스 제고를 목표로 함. (재원 조달은 World Bank)
ㅇ 2014년부터 추진됐던 산업용 고속도로 건설이 구간별로 1년 이상 지연, 2015년 하반기부터 재추진
최근 고속도로 프로젝트 동향
프로젝트명 |
발주처 |
금액 (백만 달러) |
수주시기 |
비고 |
고속도로 56km (Modjo-Meki) |
AfDB |
181 |
2015.11 |
감리: 인도기업 시공: 중국(China Railway 7th) |
고속도로 37km (Meki-Zeway) |
EDCF |
100 |
2016.2 |
감리: 건화/경동 컨소시엄 시공: 대우건설 |
고속도로 57km (Zeway-Arsi) |
World Bank |
281 |
2016.2 |
감리: 6개사 Short list 시공: ‘16.2월 입찰공고 예정 |
고속도로 55km (Arsi-Awasa) |
China EXIM |
290 |
2015.12 |
재입찰 후 평가 중 ( *중국기업 tied loan) |
□ 외환보유고 약 28억 달러로 만성적인 외환부족현상 극대화, L/C 개설에 약 5개월 소요
ㅇ 수출품목 1차산품에 편중에 따른 지속적인 적자 상태 누적
· -73억 달러(2012년) → -112억 달러(2016년)
ㅇ 수출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화폐 평가 절하
· ETB 22.50(2012년) → ETB 26.60(2020년 예상)
□ 시사점
ㅇ 극심한 외환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주정부의 경제성장정책을 기반으로 평균 8.5%의 경제 성장률로 아프리카 투자 유망국으로 급부상
자료원: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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