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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관 르포] 알제리 온라인 쇼핑 현주소

알제리 KOTRA 2017/05/31

조기창 KOTRA 알제 무역관 관장



우리가 인터넷 온라인 쇼핑이나 TV 홈쇼핑을 즐기는 이유는 직접 매장을 가지 않고서도 편한 장소에서 다양한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배달도 신속할 뿐만 아니라 교환, 반품도 용이하며 무엇보다 주문 상품을 못 받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인터넷 및 홈쇼핑 매출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런데 알제리는 아직까지 인터넷 온라인 쇼핑이나 홈쇼핑이 거의 걸음마 수준이다. 우선 알제리는 인터넷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을 할 여건이 되지 않는다. 인터넷이 자주 끊기거나 속도가 느려 영화나 음악 다운로드는 거의 불가능하며 정상적으로 인터넷 쇼핑하기가 쉽지 않다. 2016년 국제연합무역개발협회의(UNCTAD) 조사에 의하면 알제리의 전자상거래 발달정도는 조사대상 137개국 중 95위로 하위권에 속하며 인터넷 보급률도 44%로 인근국들인 모로코(58%), 튀니지(56%)보다 낮다. 더구나 알제리는 신용카드 보급률도 매우 떨어진다. 대부분 현찰로 구매하며 소비자들도 인터넷으로 상품을 선택하기보다 직접 매장을 방문해 상품을 눈으로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현재 몇몇 인터넷 쇼핑이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취급 상품 수도 많지 않을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도 않다. 신용카드 구입이 안되다 보니 (혹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구입 전, 은행을 통해 송금하거나 주문 상품을 받을 때 직접 배달인에게 현금으로 지불하고 있다. 또한 알제리는 한반도의 10배 정도 되는 넓은 국토를 보유하고 있으나 대부분 사하라 사막과 같은 불모지에는 인구 밀도가 낮으며, 지중해를 부근의 해안지역에 주로 인구가 널리 퍼져 있다 보니 전국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 회사를 운영할 수가 없다. 그나마 지중해 해안지역에서도 배달을 위한 인프라가 낙후된 편이라, 알제나 오랑과 같은 대도시 거주민을 상대로만 운영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주거형태는 대부분 아파트로 이루어져 있어 배달하기가 용이한 반면, 알제리는 대부분이 단독주택이며 구(舊)도로가 많고 주소 체계도 복잡해 배달하기도 쉽지 않다. 설사 주문처를 찾아 방문했을 때 수령할 사람이 없으면 제때 배달도 어려워진다. 우리나라와 같이 주문 상품을 맡겨놓은 경비실이나 편의점 같은 곳도 없다. 이와 함께 아직까지 교환, 반품 등 소비자 보호대책이 미흡하며 주문한 상품과는 다른 상품이 배달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

  

중동 및 북아프리카 소재 국가들은 아랍어라는 공통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홈쇼핑 위성방송이 활성화돼 있으며 아랍권 전체를 대상으로 주문을 받고 배달해주는 경우가 많지만 알제리는 신용카드 보급률이 낮고 해외직구를 위한 송금도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TV 홈쇼핑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알제리 사람들은 여전히 소매점이나 대형 쇼핑센터를 찾아가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훨씬 많으며 일부 부유층은 프랑스, 이탈리아 및 스페인 등 해외를 방문해 평소 원하는 상품을 사갖고 들어오기도 한다.

   

중동 아프리카 시장 대상 온라인 쇼핑몰(JUMIA)

 


그러나 최근 들어 알제리는 대도시 거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에 서서히 눈을 떠가고 있는 단계이다. 중동 및 아프리카의 유명 전자상거래 업체인 JUMIA에 의하면 현재 월평균 58만 명 정도의 알제리인들이 JUMIA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데, 이는 전년에 비해 44%나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그리고 월평균 약 20만 명의 알제리인들이 이 웹사이트를 통해 물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 현재 알제리에서는 3~4개 온라인 쇼핑몰이 소규모로 운영 중이며, 이들 사이트를 통해 중국산 및 유럽산 의류, 장신구 및 손목시계와 같은 액세서리, 화장품, 전자제품 등이 많이 팔리고 있다. 아직 알제리 전자상거래는 걸음마 단계이지만 장기적으로 인터넷 쇼핑을 위한 인프라가 어느 정도 갖춰진다면(인터넷 환경 개선 및 신용카드 보급 확산 등) 인구 4000만 명이 넘는 이 국가는 인터넷 쇼핑 대형 시장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전자상거래 참여를 통해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 제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알제리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사명

홈페이지

JUMIA

http://dz.jumia.com

GUIDDINI

http://www.guiddini.com

ZAWWALI

http://www.zawwali.com

BATOLIS

http://batolis.com

자료원: KOTRA 알제 무역관 자체 정리



자료원: EL WATAN Economy Newspaper(2017년 5월 15일), http://unctad.org/en/publicationsLibrary/tn unctad ict4d07 en.pdf 및 KOTRA 알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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