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의약·의료용품 동향 및 전망
에티오피아 KOTRA 2017/07/13
□ 에티오피아 의약산업 규모 및 시장동향
ㅇ 에티오피아의 의약·의료용품 시장규모는 약 10억 달러(1조 원) 내외로 추산되는 가운데 공공조달 시장이 80%, 민간 시장이 2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공공조달의 경우 UN, WB 등 MDB에서 지원하는 국제입찰 프로젝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금조달에 전혀 문제가 없는 반면, 민간시장의 경우 제품 수입 시 더딘 L/C 개설 및 결재로 인해 공공조달에 비해 그 규모가 갈수록 축소되는 것으로 분석
ㅇ 또한 에티오피아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수요대비 공급이 늘 부족한 상황임. 공공조달의 경우, 국제입찰을 통해 조달되기 때문에 실제로 에티오피아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의 90% 이상은 수입산일 것으로 추정
ㅇ 주로 유통되는 제품은 항생제·백신·페니실린 등 필수 의약품에서부터 각종 의료용품까지 다양하며, 가격에 민감한 에티오피아의 시장 특성으로 인해 인도산 제품이 전체 의약 수입시장의 20%를 차지
- 통상 인도산 제품은 제너릭(Generic) 제품을 앞세워 시장진출을 확대(가격경쟁력 확보)
- 대표적인 인도 기업으로는 Cadila, Zydus Cadila, Cipla, Ranbaxy, Ipca Laboratories, Lupin Laps 등이 있으며, 이들 기업들이 오래 전부터 에티오피아 시장에 진출해 의약품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의약·의료용품 수입시장 동향(HS Code 3001~3006 기준)
ㅇ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의 의약·의료용품 수입은 대폭적인 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특히 2015년에는 전년대비 61%가 증가하는 등, 뚜렷한 성장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남.
연도 |
수입액(US$) |
전년대비 증가율(%) |
전체 수입시장내 비중 |
2014년 |
372,580,011 |
2.53% | |
2015년 |
600,024,207 |
61.0% |
3.69% |
2016년 |
660,750,642 |
10.0% |
3.93% |
자료원: 에티오피아 국세관세청(Ethiopia Revenue and Customs Authority)
- 2016년 기준으로 수입액은 6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수입시장(2016년 기준 총 수입액은 164억 달러)에서도 의약·의료용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4%에 육박함.
ㅇ 국가별 수입시장 점유율에서는 인도가 2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뒤를 이어 의약특허를 다수 보유한 네덜란드, 이탈리아, 벨기에 등 유럽 국가들과 수입규모 상위 10대 국가가 전체 시장의 92%를 차지
순위 |
수입대상국 |
수입액 |
수입시장 점유율 |
1 |
인도 |
131,728,992 |
19.94% |
2 |
네덜란드 |
103,255,474 |
15.63% |
3 |
이탈리아 |
102,938,041 |
15.58% |
4 |
벨기에 |
90,120,218 |
13.64% |
5 |
미국 |
89,844,380 |
13.6% |
6 |
중국 |
37,547,999 |
5.68% |
7 |
스위스 |
19,645,668 |
2.97% |
8 |
한국 |
12,637,072 |
1.91% |
9 |
독일 |
10,981,087 |
1.66% |
10 |
프랑스 |
9,018,015 |
1.36% |
자료원: 에티오피아 국세관세청(Ethiopia Revenue and Customs Authorit)
- 한국은 전체 의약·의료용품 수입 시장에서 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경쟁력에서는 인도와 중국에, 원천 기술을 보유한 유럽 국가들에도 밀리는 것으로 보아 시장의 입지가 다소 애매한 상황으로 분석됨.
□ 의약·의료용품 등록 절차
ㅇ 에티오피아에서 외국산 의약· 의료용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에티오피아 식약안전청(FMHACA: Food, Medicine and Health Care Administration and Control Authiority of Ethiopia, http://www.moh.gov.et/fmhcaca)에 제품 등록을 신청해야 함.
- 에티오피아 의약· 의료용품 제품등록 매뉴얼은 첨부 1 참조
ㅇ 통상 제품등록은 현지 에이전트(바이어, 유통기업, 수입회사 등)을 통해서 진행되며, 제품등록 시 필요한 서류로 현지 에이전트와의 계약서를 요구
ㅇ 주의할 점은 FMHACA에 제품등록 신청 시, 신청에서부터 제품 등록까지 걸리는 기간은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기 때문에 넉넉하게 기한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 FMHACA의 매뉴얼에 따라 신청서류를 구비하는데 까지 소요되는 시간도 그렇지만, 서류 검토에 소요되는 기간은 약 1년 내외로 알려져 있음. 국제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FMHACA의 공장실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제품 등록이 더욱 지체되는 상황 발생
· 국제인증으로는 EU의 GMP, 미국의 FDA 및 WHO PQ 리스트에 포함된 제품이며, 이러한 경우에는 공장실사가 면제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FMHACA의 공장실사를 거쳐야 하는데, 공장실사 일정이 언제쯤 잡힐지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임.
ㅇ 제품등록 시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GMP, FDA 등 국제인증 보유제품에 대해서는 공장실사가 면제되기 때문에 약 3000달러, 공장실사를 할 경우에는 2만~3만 달러로 추산
- 또한 각 제품당 등록비용은 500달러이며, 매 5년마다 제품등록 갱신 시에도 비용 소요
□ 공공조달 입찰 참여
ㅇ 에티오피아의 의약·의료용품 공급의 80%는 에티오피아 의약품조달원(PFSA: Pharmaceutical Fund and Supply Agency,www.pfsa.gov.et)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에티오피아 국내외 의약·의료용품 공공조달 프로젝트의 입찰도 PFSA에서 모두 담당
- 에티오피아 의약·의료용품 공공조달 입찰 프로젝트 참여 방법 및 절차는 첨부 2 참조
ㅇ 한편 의약·의료용품 공공조달 프로젝트 입찰시에는 입찰코자 하는 제품이 반드시 에티오피아 식약안전청(FMHACA)에 우선 등록이 돼야 하기 때문에, 우리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 선 등록이라는 절차로 인해 프로젝트에 쉽게 참여하기가 어려운 상황
- 반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제품 후에는 향후 유사 프로젝트 입찰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고, 내수시장(1억 명) 진출 가능성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 필요
□ 시장진출 기회 및 위협요인
ㅇ 가격에 매우 민감한 시장으로서 민간 시장 보다는 공공조달 시장진출 타깃팅 필요
- 국민소득이 1000달러도 못미치는 상황에서 민간 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중국 및 인도 기업들과 경쟁하기에는 엄연히 한계가 존재
- 한편, 공공조달 시장 참여 시에도 FMHACA 제품 선 등록 등 까다로운 절차와 장기간이 소요되는 어려움이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를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특히 민간시장의 경우 L/C 거래가 주를 이루고 있어 제품 등록 후에도 더딘 대금 결재로
인해 더 큰 어려움이 존재).
ㅇ 열악한 물류여건, 통신사정으로 인해 현지 파트너와의 원활한 업무협력에 한계 존재
- 지부티-에티오피아 간 육로운송 소요시간은 평균 2일이었으나 2017년 10월부터 지부티-아디스아바바간 철도 운행 시 물류비용 및 운송시간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 전망
- 한편 잦은 통신서비스 장애로 인한 현지 파트너와의 원활한 업무교신 저해는 현재 에티오피아와 거래 중인 우리 기업들에도 큰 애로사항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애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전망
ㅇ 또한 까다롭고 장기간이 소요되는 제품등록 진입장벽으로 인해 초기 진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우선적으로는 원료 수출 등으로 진출 가능성 검토 필요
- 현재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의약·의료용품의 원료 중 9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현지 공장에서 생산에 필요한 원재료 및 포장용기 등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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