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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에 진심인 나이지리아 패션 시장

나이지리아 KOTRA 2023/10/02

나이지리아 패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나이지리아 패션 산업 개요



나이지리아의 패션 산업은 중요한 문화적 역할을 하며,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사람들에게 있어 의류는 다양한 색상·직물·장식을 포함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패션산업은 크게 의류, 신발, 가방 및 액세서리의 3개 하위 시장으로 구성된다.



나이지리아는 세련된 직물과 완성된 의류를 생산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있다. 유로모니터는 2015년에 나이지리아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패션 시장 310억 달러 중 15%를 차지한다고 추정한다. 나이지리아 패션 산업은 2010년에서 2019년 사이에 17% 성장했으며, 나이지리아인들은 소득의 많은 부분을 패션 제품에 소비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시장 수요



패션 시장 매출은 2023년 13억1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은 연간 성장률(CAGR 2023-2027) 10.03%를 보여 2027년까지 시장 규모가 19억2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23년 시장 규모는 2655억 달러에 이르며 중고 의류 시장도 거대하다.



나이지리아인의 70% 이상은 다음과 같은 곳에서 패션 의류를 구입하고 있다.



1) 가판대 - 패션 의류에 대한 엄청난 할인이 이루어진다. 고객들은 가격이 중고품 매장이나 할인 매장에서 찾을 수 있는 가격보다 약간 높더라도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장에는 훨씬 더 다양한 품목이 있으며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품목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널리 알려진 주요 시장은 다음과 같다.

  - 라고스 오조(Ojo)의 알라바 국제시장(Alaba International Market)

  - 아부자(F.C.T)의 우요 스트리트 마켓(Uyo Street Market)

  - 리버스주 포트하커트의 마일원 마켓(Mile One Market)



2) 할인 매장 - 할인된 의류 품목을 찾는 예산에 민감한 쇼핑객에게 이상적인 장소이다. 이들 매장 중 상당수는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의류를 제공한다.



3) 팩토리 아울렛 - 이러한 아울렛에서는 종종 이전 시즌의 품목이나 과잉 생산된 재고를 판매하며 가격이 크게 할인된다. 주로 나이지리아 전역의 주요 도시에 위치하고 있다.



4) 빈티지 매장 - 이러한 매장은 독특하고 세련된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많은 빈티지 상점에는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중고 의류가 있다.



5) 온라인 상점 -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패션 제품은 구매와 배송의 간편함때문에 나이지리아 젊은 세대의 눈에는 상점에 있는 제품보다 더 저렴하게 생각되고 있다.



나이지리아 전자상거래 의류 시장



나이지리아의 전자상거래 의류 시장은 온라인 쇼핑의 인기 증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는 브랜드의 부상, 코로나19 팬데믹 등의 요인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편안하고 캐주얼한 옷에 더 집중하게 됐다.



전자상거래의 부상으로 나이지리아 패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3년까지 12억544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나이지리아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18.9%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나이지리아 의류 시장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12.2% 성장해 2027년 시장 규모가 11억44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나이지리아 주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www.jumia.com.ng

www.konga.com

www.jiji.ng

www.ajebomarket.com

www.the5kshop.com

www.lagmall.com.ng

[자료: 라고스 무역관]



한편 나이지리아의 의류 시장에서 외국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90%에 달해 많은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 나이지리아 의류 및 의류 액세서리 주요 수입국 동향 >

(단위: US$ 천)
[자료: trademap]



<나이지리아 섬유 수입액>

 (단위: 10억 나이라)
[자료: businessday]

 

새로운 트렌드 - Extra Fit Market 패션 의류



소매업체는 의류 산업과 플러스 사이즈산업 간의 소비주의 업무 기능을 통합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020년 조사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소매 의류 시장 가치는 48억 달러, 성장률은 5.5%이며 2025년까지 추정 가치는 63억 달러로 나타났다.



나이지리아 의류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



< 나이지리아 의류 시장의 일반적인 유통 채널 >
[자료: 라고스 무역관]



나이지리아 주요 전시회 정보



ㅇ LAGOS FASHION FAIR

패션 업계의 선도적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유통업체를 연결하는 국제적인 B2B 전시회이다.

  - 날짜: 2023년 9월 12~14일

  - 장소: Eko Hotel & Suits 엑스포 센터, 나이지리아 빅토리아 아일랜드 라고스

  - 주최: 대서양 전시회 나이지리아 제한

  - 전화: +234 809 719 9117

  - 이메일: info@atlanticexhibition.com

  - 웹사이트: www.atlanticexhibition.com

 

ㅇ SOURCE TEXTILE & APPAREL WEST AFRICA

의류, 액세서리 및 직물에 대한 서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가장 포괄적인 국제 소싱 이벤트이다.

  - 날짜: 2023년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 장소: Eko Hotel & Suits 엑스포 센터, 나이지리아 빅토리아 아일랜드 라고스

  - 주최: 국제전시컨퍼런스그룹

  - 전화: (972) 222-706, +234 1 453 8019, +234-818 416 3577

  - 이메일: info@iec-exhibitions.com

  - 웹사이트: https://iec-exhibitions.com/

 

ㅇ LAGOS INTERNATIONAL TRADE FAIR 2023

  - 10일 동안 수천 명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한 장소에 모으는 강력한 마케팅 매체이다.

  - 날짜: 2023년 11월 3일 금요일 - 21일 일요일

  - 장소: 나이지리아 라고스 타파와 발레와 광장

  - 주최: 라고스 상공회의소

  - 전화: +2347005246724

  - 이메일: litf@lagoschamber.com

  - 웹사이트: www.lagoschamber.com

 

한국 기업의 나이지리아 진출 마케팅 전략



글로벌 브랜드와 럭셔리 브랜드의 나이지리아 시장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패션 시장 환경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해당 브랜드들이 프랜차이즈 계약과 강력한 온라인상의 영향력을 통해 나이지리아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수출진흥위원회(NEPC) 전무이사인 Ezra Yakusak 박사는 2022년에 패션 부문이 나이지리아 전자상거래 수익의 37%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투자자들은 나이지리아 정부의 '로컬 콘텐츠 이니셔티브'에 따라 세금 면제 혜택을 활용해 나이지리아에 패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섬유 기업 설립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화상 회의를 통해 직접적인 비즈니스 논의가 가능하며 현지 전시회에 참석하여 한국 의류 및 섬유·직물 제품을 선보이는 것도 나이지리아 시장의 특성과 진출 가능성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섬유 및 신발 하위 부문을 포함한 패션은 나이지리아 국내총생산(GDP)에서 두 번째로 많은 23.3%를 차지하는 큰 산업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연간 섬유 및 기성 의류 수입 비용은 미화 40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패션 산업의 발달은 숙련된 노동력과 비숙련 노동력 모두를 위한 막대한 고용 창출, 수출 수익 창출, 외국인 직접 투자 유치 및 빈곤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기고 있다. 나이지리아 정부는 투자자들이 나이지리아에 와서 경제 다각화, 산업화, 빈곤에 대한 신속한 변화를 창출하고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기회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은 국제 브랜드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부유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매 시장 성장에 관해서는 전자상거래 구매로 인해 증가하는 소비자 수요로 인해 소매 시장은 전국적으로 수년 동안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지리아 소비자 5명 중 4명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술을 통해 매일 국제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노출되고 또 열망하는 젊은 인구가 많아지고 있다.



나이지리아 수출진흥위원회(NEPC)의 CEO인 Olusegun Awolowo는 나이지리아 패션 산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이지리아에는 패션 업계에서 창의적인 인재가 넘쳐나고 있으며 이들의 디자인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경쟁할 수 있다. 그러나 생산 및 마감 처리에는 큰 격차가 있어 국제 시장에서 나이지리아에서 생산된 의류의 시장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평가하면서 "글로벌 의류 시장이 2015년 약 800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1조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나이지리아 내 현지 의류 생산을 통해 의류 생산 역량의 확보와 수출 시장 진출이 요망된다"고 강조했다.



한국 패션 기업도 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하여 나이지리아의 다양한 패션 분야 이해 관계자와 협업하는 것도 시장 진출의 한 방법이 될 것이다. 나이지리아 패션 산업의 많은 디자이너와 화장품 산업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는 해외와의 협력을 기대하고 있다.

 



자료: 신문 매체 간행물, 웹사이트,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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