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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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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베이징·상하이·충칭 스마트 커넥티드카 클라우드 통합 사업에 박차

CSF 2024-07-04

□ 2024년 1월,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등 5개 부처가《스마트 커넥티드 카 ‘자동차-도로-클라우드 통합’ 응용 시범사업에 관한 통지(开展智能网联汽车“车路云一体化”应用试点工作的通知)》를 발표한 이후 관련 산업이 정책적 호재 속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자동차-도로-클라우드 통합 시스템(이하 ‘클라우드 통합 시스템’)은 사람과 도로, 자동차 그리고 클라우드의 물리적 공간과 정보 공간을 하나로 통합하여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임. 

◦ 정책 발표 이후 주요 도시들이 클라우드 통합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도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음. 
- 많은 도시가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사업을 위해 시 전역에 대한 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기업들도 통합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차량 기능 연구에 전례 없이 많은 투자를 쏟고 있음. 

◦ 2024년 6월 18일에는 베이징(北京)에서 ‘제11회 국제 스마트 커넥티드카 기술 총회(CICV 2024)’가 개최되었음. 
- 총회 기간 클라우드 통합 시스템의 규모 확대와 발전에 관한 특별 포럼도 열렸는데, 중국 내 전문가와 베이징, 상하이(上海), 충칭(重庆) 등에서 스마트 커넥티드카 시범구를 운영 중인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클라우드 통합 시스템 개발 흐름과 상용화 등을 논의함. 

◦ 이날 포럼에서 베이징과 상하이, 충칭은 통합 시스템의 향후 개발 계획을 소개함. 
- 베이징은 향후 2년 이내에 3천 제곱킬로미터(㎢) 규모의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구역을 만들 것이라고 밝힘. 
- 상하이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의 시범 운영 기간 △모빌리티 서비스 △비즈니스 운영 △산업 업그레이드 등에서 통합 시스템에 필요한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힘. 
- 충칭은 향후 3년 이내에 시 전역을 시범 구역으로 삼아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분야에서 성공 사례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함. 

◦ 총회에 참석한 궁웨이제(公维洁) 중국 자동차공정학회 부비서장은 “스마트 커넥티드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도로 테스트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언급함. 
- 2024년 5월 말 기준 중국은 전국적으로 △국가급 스마트 커넥티드카 테스트 시범구 17개 △차량사물통신(V2X) 선도구 7개 △ 스마트 도시-스마트 커넥티드카 시범 도시 16개를 운영 중임.
- 폐쇄된 특정 구역이 아닌 개방된 도로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지는 시범 구간이 3만 2천 킬로미터(㎞)에 달하며, 누적 테스트 거리는 1억 2천㎞를 돌파함. 
- 궁 부비서장은 “중국은 스마트 커넥티드카의 도로 주행 테스트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고, 초반 시범 구역 도입을 통해 높은 레벨의 자율주행뿐 아니라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에서도 소 범위 지역에서의 테스트 실증을 기반으로 기술의 발전을 넘어 ‘규모의 경제’에 도달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에 진입했다”라고 언급함. 

◦ 스마트 커넥티드카와 스마트 교통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베이징은 시범구 운영 과정에서 ‘베이징 모델’을 만들고 있음. 
- 베이징은 시범구의 기존 성과를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나 운영시스템 등 현재 취약한 기술 분야를 집중적으로 개발할 계획임.
- 또한 △자율주행 택시 △자율주행 버스 △무인 판매 △무인 배달 △무인 순찰 △간선 물류 △자율주행 환경미화차량 등 7대 분야에서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시스템을 적용하고, 다싱공항(大兴机场)과 베이징남역(北京南站, 기차역) 등 주요 교통 허브를 자율주행 방식으로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 

◦ 상하이 역시 ‘차량-도로-클라우드 통합’ 시범구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상하이국제자동차도시유한회사(上海国际汽车城有限公司)의 한 관계자는 “자딩(嘉定), 바오산(宝山), 푸둥(浦东) 등 상하이 내 지역을 연결하여 지역 차원에서 통합 시스템을 적용하고, 이들 지역 전체에 5G 네트워크를 확실하게 적용한다면 2030년 경이면 통합 시스템의 상용화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전망함. 

◦ 중국자동차공정학회는 중국의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 규모가 2025년이면 7천억 위안(약 132조 원) 규모로 확대되고 2030년에는 2조 6천억 위안(약 492조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스마트 커넥티드 카 △스마트 도로 인프라 △클라우드 제어 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함.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차이롄서(财联社), “车路云一体化”如何迈向规模化应用?京沪渝示范区代表说计划这样干, 2024.06.21.
https://baijiahao.baidu.com/s?id=1802432041092320635&wfr=spider&for=pc
2. 차이징왕(财经网), 政策利好助推“车路云一体化”加速发展, 
2024.06.23., https://auto.caijing.com.cn/2024/0623/5020003.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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