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사회]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른 쿠웨이트 유학생의 학습 동기 연구

쿠웨이트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이민경, 김상수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발간일 : 2018-04-05 등록일 : 2018-04-05 원문링크

이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하여 국내 유학 중인 쿠웨이트 유학생의 학습 동기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A대학 쿠웨이트 외국인 유학생 33명의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의 양상을 조사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SPSS 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기결정성 학습 동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48개의 질문 문항을 제시하였으며, 각 동기 유형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는 모두 신뢰할 만한 수준의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었다. 분석 결과 쿠웨이트 유학생의 학습 동기는 확인된조절, 통합된 절, 외적조절, 내적조절, 부과된조절, 무조절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확인된조절과 통합된조절이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쿠웨이트 유학생들은 자신들이 학업하고 있는 국내 대학에서의 생활에 높은 흥미와 즐거움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어 학습의 목표가 개인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으며,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무동기(무조절)의 수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는 것은 쿠웨이트 유학생들이 강한 한국어 학습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들의 강한 한국어 학습 동기와 흥미 등을 학업 성취도와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