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외교] 미국의 중동정책과 수에즈 위기: ‘수에즈 외교의 진실’에 대한 소고(小考)

아프리카ㆍ 중동 일반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김봉중 미국사연구 발간일 : 2008-11-30 등록일 : 2018-07-20 원문링크

본 논문은 1956년 발발한 수에즈 위기와 그 위기에 대응하는 미국의 외교를 다룬다. 수에즈 위기는 그 역사적 중요성에 따라 많은 연구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수에즈의 진실’은 여전히 보는 각도와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설명된다. 본 논문은 1989년부터 공개된 수에즈 관련 미국 정부문서를 중심으로 수에즈와 관련된 몇 가지 주요한 의문을 염두에 두고 수에즈 위기를 재구성한다. 그 의문은 수에즈 위기를 통해 아이젠하워의 전반적인 외교력에 대한 기존 평가의 타당성, 아이젠하워 행정부의 수에즈 외교의 근본적인 목표, 그리고 수에즈 위기와 냉전과의 상관관계 등이다. 본 논문은 위 의문에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린다. 수에즈 위기 동안 아이젠하워는 뚜렷한 원칙을 갖고 미국 외교를 주도했다. 아이젠하워 행정부의 수에즈 위기 외교의 목표는 아랍 세계에서 미국의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는 것이며, 이것이 미국의 최대 우방인 영국과의 관계보다 우선되었다. 미국의 전후 중동정책은 대체로 냉전 구도 속에 진행되었다. 그러나 수에즈 위기는 냉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다. 그래서 미국의 수에즈 외교를 냉전의 틀에서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역사] 수에즈위기와 영제국 해체 문제 2018-07-20
다음글 [지역] 수에즈 전쟁 연구 2018-07-2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