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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주방용품 시장 동향

사우디아라비아 KOTRA 2024/08/09

2024년 사우디 주방용품 시장 수익 규모 1.8억 달러 규모

온라인 쇼핑 및 배달 문화 확대, 가계의 소비성향 변화로 더욱 다양한 제품을 찾는 경향


상품명 HS코드

 

플라스틱으로 만든 주방용품 식탁용품(Tableware And Kitchenware Of Plastics) HS코드는 392410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주방용품 시장 규모 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 따르면 2024 사우디아라비아의 주방용품 시장의 수익 규모는 17750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미국, 중국, 독일, 프랑스 순으로 가장 규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2.1 달러 규모로 15번째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는 18번째에 위치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2029 시장 수익 규모는 17370 달러가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이에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연간 성장률은 -0.4% 전망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주방용품 시장은 수년에 걸쳐 점진적 성장세를 이루어 왔다. 주요 제조 판매기업들은 기술과 디자인의 발전과 함께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시장에 소개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친환경 제품 지속가능성이 강조되면서 시장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 변화 소득수준 향상과 함께 더욱 다양한 제품을 찾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최근 3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HS 코드 392410 기준 2023 사우디아라비아의 주방용품 수입 규모는 2.4 달러로 전년대비 -0.9% 감소하였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아랍에미리트, 인도, 인도네시아, 요르단 순으로 주로 아시아 주변국으로부터 수입을 많이 하였다.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는 18%, 인도는 5% 차지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200 달러 수준을 기록하였으나, 2023년에는 80 달러 규모를 보여 전년대비 -64.2% 감소하였고 전체 수입 규모에서 0.3% 차지하였다.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92410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2021

2022

2023

점유율

증감률

-

전체

202

244

242

100.0

-0.9

1

중국

96

121

125

51.7

3.5

2

아랍에미리트

44

44

45

18.4

0.6

3

인도

11

15

13

5.2

-14.9

4

인도네시아

5

8

7

3.0

-7.9

5

요르단

4

7

7

2.9

5.6

6

튀르키예

0

2

6

2.6

208.5

7

벨기에

1

3

6

2.4

78.5

8

쿠웨이트

6

6

6

2.3

-4.0

9

네덜란드

2

5

4

1.8

-3.0

10

미국

1

2

4

1.7

112.9

17

대한민국

2.2

2.1

0.8

0.3

-64.2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7.29.]

 

경쟁동향

 

사우디아라비아 주방용품은 주로 중국, 인도 주요 수입국과 유럽 제품들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다수 브랜드의 다양한 품목이 판매되고 있어 시장 점유율 판매 순위 등으로 제품을 분류하는 것이 어렵지만, 포장 배달 서비스가 많고 일회용품을 자주 사용하는 시장 특성을 비추어 보아 포장용기, 플라스틱 식기류 등이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소매 판매점에서는 가정용 조리기구와 보관용기가 가장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유통 제품 브랜드>

사진

내용

- 제품: Vegetable Chopper

- 브랜드: MAIPOR

- 가격: SAR 50.00

- 특징: 사우디 아마존 온라인 쇼핑몰 베스트 셀러

- 제품: Plastic Containers 450ml 5pc

- 브랜드: hotpack

- 가격: SAR 8.00

- 특징: 사우디 Carrefour 주요 판매 제품

- 제품: Hot Pot ORNAMAX 3ltr

- 브랜드: Chefline

- 가격: SAR 39.00

- 특징: 사우디 Lulu Hypermarket 주요 판매 제품

- 제품: 5-piece kitchen utensil set

- 브랜드: IKEA

- 가격: SAR 25.00

- 특징: 사우디 IKEA 베스트 셀러

- 제품: Prep Flexi 3-Piece Cutting Board

- 브랜드: homecentre

- 가격: SAR 21.00

- 특징: 사우디 homecentre 주요 판매 제품

- 제품: 4-Piece BPA-Free Airtight Food Container Bowl

- 브랜드: Tatay

- 가격: SAR 49.75

- 특징: 사우디 SACO 주요 판매 제품

[자료: 판매사 홈페이지 유통 웹사이트]

 

유통구조

 

2023 기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주방용품은 91% 이상이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판매되었다. 온라인 판매는 전체의 9% 차지하였으며, 코로나19 시기를 겪으면서 빠르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전체 비중이 낮고 대부분의 유통은 오프라인 소매점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오프라인 판매 중에서는 가정용품 전문점 전문 소매점에서의 비중이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종합 소매점에서의 판매 비중은 전체의 30% 수준을 보였다.

 

관세율, 인증

 

사우디아라비아 국세청(ZATCA) 따르면, 주방용품(HS코드 392410) 일반 관세율은 6.5%이다. 아울러 사우디아라비아 표준청(SASO)에서는 HS코드로 분류되는 모든 하위 품목을 기술규제(Technical regulation for food safety in tools and appliances used in the kitchen) 적용 대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로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표준청(SASO)에서 도입한 SABER 플랫폼에 제품 등록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 받아야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주방용품(HS코드 392410) 관세율>

[자료: ZATCA]

 

시사점

 

사우디아라비아는 팬데믹의 경험 이후로 생활적인 측면에서 빠른 변화를 보이고 있다. 기존에는 시장 규모가 작던 온라인 쇼핑과 배달문화 등이 일상으로 자리를 잡았고, 소비자들은 휴대전화와 인터넷을 활용해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과 가격을 확인 구매결정을 하고 있다. 이에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자들도 단순히 제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연령과 선호에 따라 맞춤형 마케팅을 펼치는 소비자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생활 자주 사용하는 주방용품은 단순히 기능적으로만 사용하는 품목에서 벗어나 디자인, 소재 등으로 관심이 확대되면서 점점 고급 제품도 찾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중국 인도 저가 제품들이 높은 많은 판매를 보이고 있지만, 사우디 소비자들은 더욱 개별 선호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 기업에게도 현지 진출을 위한 기회로 다가올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관련 전시회 참가 현지 시장조사를 통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변화하는 현지 소비 트렌드에 따라 시장 선점이 필요한 시기이다.

 


자료: Statista, 사우디아라비아 국세청(ZATCA), 사우디아라비아 표준청(SASO), 리야드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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