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슈퍼마켓 업계의 산업가치사슬,수익모델, 경쟁 구도 및 미래 발전 추세

2015-07-14

슈퍼마켓은 중국 내 신선 식품, 일용품 등 상품 유통 채널 중 65%만 점유하고 있어  선진국의 점유율 85%와는 차이를 보이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2012년 중국의 평균 GDP는 6200 달러이며 동부 주요 도시이외 중서부지역 평균 GDP는3000 ~ 4000달러 사이로 슈퍼마켓 산업의 발전의 기초가 될 것이며, 3,4선 도시의 끊임없이 부상은 슈퍼마켓 산업 발전을 이끌어 낼 것이다. 

 

제1장 슈퍼마켓 업계 현황

슈퍼마켓은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대형 종합 소매 시장이다. 주로 생필품과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로 거주지, 상업지역, 학교 등 생활권에 분포되어 있어 편리하고, 저렴하며, 신뢰할 수 있고, 고효율이 특징이다. 

· 슈퍼마켓 분류 

· 발전 역사

· 발전 현황 

· 판매 방식의 변화

 

제2장 슈퍼마켓 산업 가치사슬 분석

현재 중국 내 제품의 공급은 수요가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과 접촉할 수 있고, 광범위한 전국적인 네트워크와 채널을 가진 소매상들이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공급 사슬 

· 국내 슈퍼마켓 품목 구매 방식

 

제3장 슈퍼마켓의 수익모델 분석

주로 공급상으로부터의 리베이트, 판촉비, 전시비 등 입점비를 통한 수익모델이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방식은 본질적으로 공급업체가 유통업체에게 가치를 양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입점비는 대부분 입점채널의 희귀성에 따른 가치에서 발생하며, 유통업체는 리베이트를 통해 이를 통제하거나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 

 

제4장 산업 경쟁 구도

2011 년 국내외 투자 통일 세수 등의 조례가 발표됨에 따라 외국 투자자는 토지, 세수, 부동산 방면의 정책적인 우대가 없어졌다. 이로 인해 인건비가 높아지고 구매 공정과 운영이 어려워졌다. 중국 내 3,4선 도시가 미래 소매업의 발전 잠재력을 지닌 블루 오션지역이다. 그러나 외국투자는 주로 1,2선 도시에 분포하고 있어 경영원가가 높고 시장 경쟁이 치열하다. 소비자의 소비습관이 점차 변화함에 따라 전자 상거래, 쇼핑센터, 아울렛등  새로운 형태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 내자 지역 분할

· 외자 전국 분포

· 외자 구조조정

 

중투고문은 2002 년 심천에서 설립된 산업 연구 및 산업 전략 컨설팅 업체이다. 설립 이후 줄곧 산업 연구 · 산업 계획, 산업 투자 및 산업 투자 컨설팅 서비스에 집중하여 정부 기관, 은행, 연구소, 업종 협회, 회사, 그룹 및 각종 투자 회사 등에 프로젝트 투자 컨설팅 및 투자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