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지역별 외식프랜차이즈 진출가이드 1

2015-08-24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중국의 신속한 경제발전과 국민소득의 빠른 증가는 중국의 외식산업을 고속 성장시켰다. 특히 프랜차이즈라는 경영방식은 중국 외식산업을 연간 20% 성장율을 기록하였고 외식산업이 중국 경제 발전의 중요한 역량으로 발돋움했다.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은 국제적으로는 이미 오래전부터 검증된 방식으로 KFC, 맥도날드 등 국제적인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중국에서 양호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프랜차이즈는 중국에서 10여 년간의 발전 역사를 거쳤고 서양의 경영노하우를 배우는 동시에 중국실정에 맞는 “감성적인 경영”, 차별화된 서비스, 인문적인 분위기 등을 가미하였며 브랜드 육성과 기업문화 구축을 통하여 중국의 외식산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외식업체들은 점포 수량을 확대하고, 자본운영과 브랜드 경영을 통하여 중국 외식시장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예컨대 대만의 융허더우장(永和豆浆), 차오원소우페이양(草原小肥羊), 마란라면(马兰拉面), 샤브샤브(呷哺呷哺)등 외자, 합자, 로컬기업들은 중국에 몇 백 개의 점포를 개설하였다. 업체들은 직영점 개설을 위주로 하고 있고, Fast Food, 배달식품, 훠궈(火锅) 업종에서 빠른 발전을 실현하였다.

동부지역의 Fast food의 영업규모는 정찬(正餐)을 훨씬 초과하였고 프랜차이즈 점포는 동부지역과 대도시에 밀집되어 있지만 서부지역과 중형도시로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3년 외식업 매출액이 2조 6,000억 위안으로 예상하고, 연간 매출액이 10억 위안의 기업이 100개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외식 프랜차이즈는 발전의 기회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경제의 발전, 국민 소득의 증가, 브랜드 의식의 강화에 따라 외식하는 기회가 잦게 되고 현대식품가공기술의 사용으로 식품의 대량 생산, 경영관리 및 식품의 R&D가 표준화와 산업화로 변화되고 있다. 반면 식품안전, 경쟁치열, 소비자의 까다로운 입맛 등은 외식산업에 새로운 과제로 남아 있다.

 

목차

I.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개관

 1. 중국음식 문화의 특징

 2.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 개관

 3. 연구대상

 4. 외식 산업 규모 및 성장률

 5. 최근 5년간 중국 외식업 프랜차이즈 현황

 6. 중국 외식시장의 역사 및 특징 분석

 7. 산업 전망

 

II. 프랜차이즈 진출 방향

 1. 한식 선호도 분석

 2. 진출 지역 분석

 3. 진출 방식

 4. 개업 절차

 5. 운영 방법

 

III. 프랜차이즈 정책 및 법률 제도

 1. 상표출원 및 법적 진출 절차

 2. 계약 관련 법령 및 계약 실무관련 정보

 3. 외식 프랜차이즈 영업 관련 법률 및 규제

 4. 프랜차이즈 계약시 유의사항

 5. 프랜차이즈 견본 계약서(별첨)

 

IV. 프랜차이즈 운영 자금 조달 및 송금 관련 제도/정보

 

V. 식자재 운송 정보

 

 

GN컨설팅은 2000년 북경시정부의 정식허가로 설립된 한국독자회사로서 컨설팅 / 컨벤션 / 통번역 업무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경제, 정책, 산업환경에 대한정보 분석및 현장설문 등의 조사를 통해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 해외민간네트워크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중국 진출 컨설팅을 기본으로 중국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실용적이고 확실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