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글로벌 기업의 중국 진출 성공전략

2016-05-27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우리 기업의 중국 투자는 활발히 진행되어 2015년 우리의 대 중국 총 투자건수는 24,612건, 투자금액은 509억 4천만 달러에 이르고 있다. 이는 우리의 해외투자에서 건수로는 1위, 금액 기준으로는 미국에 이은 제 2위에 달하는 수치이다. 

 

투자 증가 파급 효과는 우리의 대 중국 교역에도 영향을 끼쳐 2015년 중국은 우리의 제 1 교역대상국으로 굳건하게 자리 매김하고 있다.이는 1979년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30여년 간 연 9.8%에 달하는 경제성장률과 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외국인 투자환경 환경이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동력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 진출의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진출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제대로 정착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경영 애로에 봉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1.성장하는 중국 시장

1) 경제성장으로 세계경제 경쟁의 장이 된 중국 시장

2) 중국시장 진출 성공 =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의미 

 

2.성공적인 중국 진출을 위한 핵심요소 

1)구조적 이점:중국 내 협업 및 인맥 구축

2)탁월한 운영:저비용-간소화된 차별화 전략 설정

3)비즈니스 재창조: 혁신적 상품개발 동한 신시장 발굴

 

3. 한국 기업들의 도전과제 

1) R&D 투자 및 브랜드 구축

2)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전략적 접근 

 

한국능률협회(KMA)는 민간 주도로 세워진 직장인 전문 교육 및 경영 컨설팅 기관으로 경영관리, 전략기획, 글로벌 등 주제별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 기업에 맞는 사내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 인재 선발, 인재 평가, 인재 육성, 조직문화와 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컨설팅을 진행한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한국화장품 K-뷰티 열풍 2016-05-30
다음글 중국 온라인마케팅 전략 컨설팅 2016-05-2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