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왕홍 마케팅

2016-09-23

약 14억 인구를 가진 거대 시장인 중국의 소비 트렌드가 SNS와 인터넷 방송을 기반으로 한 왕홍(인플루언서, 파워 블로그)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면서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을 공략하는 한국 화장품 업체들 역시 왕홍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왕홍이란 

- 왕러홍런(網絡紅人)이라는 ‘온라인상의 유명인사’를 줄인 말로 중국 최대 SNS인 메이파이(MEIPAI)나 웨이보(WEIBO) 등을 통해 수백만~수천만의 팔로워를 거느린 이른바 ‘소셜 스타’를 지칭.

 

□ 왕홍이 가진 장점

- 활발한 댓글 소통으로 인한 ‘친근함’

-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 이라는 데서 비롯된 ‘제품 후기의 신뢰성’ 

 

□ 중국의 왕홍산업

- 2016년 중국 왕홍 산업의 부가가치는 약 580억위안 수준으로 이는 2015년 중국 전체 박스오피스였던 440억위안을 훨씬 뛰어 넘는 금액으로 왕홍의 시장과 그 가치가 무한한 성장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함.

- 왕홍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 혹은 광고 상품과 관련된 소비가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지역은 1위가 저장, 2위 광동, 3위 장수, 4위 상해, 5위 푸젠, 6위 베이징, 7위 쓰촨, 8위 후 베이, 9위 산동, 10위 허난 순으로 나타남

- 왕홍경제의 기본적인 벨류체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뉘는데, 웨이보 및 1인 방송 등 으로 팬덤을 형성한 왕홍은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각종 물건을 판매함. 현재 중국에서 왕홍경제가 전체 산업의 이슈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비즈니스에 이용되고 있음. 이는 모두 팬덤을 기반으로 소비를 형성하게 됨

 

차이나웹은 중국 솔루션 기업으로 중국 마케팅, 중국어 웹사이트 기획 및 개발, SEO, CPC웹 기반솔루션 개발 분야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국 현지 맞춤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