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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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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성장하는 중국 역직구 시장

2016-12-16

□ 직구 & 역직구
- 직구(직접구매방식):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시장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
- 역직구: 해외소비자들이 한국의 상품을 직구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
- 해외 직구는 현지 판매자로부터 직접 구매하기 때문에 별도의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해외 배송비만 부담하면 현지 판매 가격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해외직구의 방식
1) 직접 해당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직접배송
2) 상품은 직접 구매하고 배송은 대행업체에 맡기는 배송대행
3) 사고 싶은 제품을 정하고 구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것을 현지 대행업체에 위임하는 구매대행

 

- 관세청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우리나라의 중국 역직구 수출액은 2014년도 4460만 달러(516억 원)보다 약 3배 이상 증가한 1억 6139만 달러(한화 약 1866억 원)를 기록

 

중국 정부의 시장제한
- 중국 재정부는 지난 3월 웹사이트 공지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해외직구(B2C) 세제 개편안을 공식 발표했다.
- 개편안의 주된 내용은 그간 적용됐던 해외직구 면세혜택을 폐지하며, 해외직구(B2C) 수입상품에 대해서도 일반 수입화물처럼 관세와 증치세(부가가치세) 및 소비세를 부과한다는 것이다.
- 또한 그 동안 B2C상품에 적용되던 세액 50위안(8900원) 이하 행우세(행정세+우정세) 면제는 폐지됐으며, 세율도 기존 10%, 20%, 30%, 50%에서 15%, 30%, 60%로 상향 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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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 사이에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게 중국 역직구 서비스의 성공으로 바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국내 업체 간 경쟁도 치열하고 중국 정부 규제도 중요한 변수다.

 

"겉으로 보면 스타일두는 다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것 같은데 뒷단에서 살펴보면 다 오프라인 사업입니다. 마케팅이나 배송 등등 직접 뛰어야 되지 않는 것들이 없죠. 중국에 법인을 만들고 운영업무 등은 모두 중국에서 총괄합니다. 현지화를 위해 현지 직원들이 많이 투입돼 있습니다."


위시링크 김민욱 대표는 중국에서 마케팅을 잘하는 방법은 선택과 집중이라고 설명했다. 어쩌면 당연한 얘기일 수도 있다. 그 수많은 앱 마켓 중에서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할 앱 마켓만 선택해 마케팅 한다는 말이다.

 

 

위시링크는 패션 커머스 기업으로, 2014년 12월 중국 역직구 커머스 앱 스타일두를 론칭해 2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300만, 누적 회원 수 75만을 달성했다. 매월 50만명 이상, 매일 4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하는 역직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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