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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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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소스류(醬類/장류) 소비 트렌드

2017-09-22

<시장 현황>

   

중국의 조미료 제품 중 장류는 종류도 다양하고 지역마다 즐겨먹는 장류도 다양함. 방지역의 대표적인 조미료는 춘장, 땅콩장, 두류발효장 등이며, 서남지역은 피망장, 추기름 등을 즐겨 먹음. 광동지역은 대두장, 해산물장 등 상대적으로 담백한 조미료를 선호함. 그러나 최근 들어 요식업계의 발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됨에 따라 소비자의 조미료 소비습관도 변화되었음. 과거 각 지역에서만 사용하던 조미료가 전국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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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 식초 등 전통 장류 조미료의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최근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도 계속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음. 반면 복합형 장류 조미료는 소비자 입맛에 맞아서 시장점유율이 늘어나고 있고 생활수준의 향상, 외식 비율 및 빈도의 증가 등으로 향후 몇 년간 시장점유율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지난 20년간 중국 조미료 시장규모가 연간 복합성장률이 20%에 이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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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류 조미료 시장에서 고추장은 소비자 입맛에 맞아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요식업계의 빠른 발전으로 시장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시장 잠재력 큼. 고추장 거두인 라오깐마 “老干妈”도 지난 20년간 매출이 5배나 증가하였으며 고추장시장에서의 점유율 73.2%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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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산 장류(소스류) 수입 현황 >


중국은 외국에서 토마토케첩, 간장, 마요네즈, 된장, 고추장 등 다양한 소스류를 수입하고 있음. 2016년 현재 한국산 소스류 수입액은 19백만불, 수입물량은 1만여톤으로 수입국중 1위를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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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마토케첩
수입 장류 중 토마토케첩은 가장 인기 있는 장류이며, 장류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78% 소비자가 토마토케첩을 먹어 본 적이 있고 향후 구매 의향 있다고 말함. 그 뒤로 마요네즈, 카레 소스도 중국 소비자가 즐겨 먹는 수입 장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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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소비자들이 토마토의 영향가치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토마토 소비량이 해마다 점차 증가하고 있음. 수입금액은 연간 22백만불, 수입량은 2만톤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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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요네즈
동서양 식문화 차이로 중국 시장 진입 된지 20여년이 되었지만 일인당 소비량은 서양사람과는 아직 비교할 수 없는 수준임. 그러나 생활수준 향상으로 최근 몇 년간 서양요리의 대한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고급 레스토랑, 맥도날드 등 패스트푸드에서의 소비도 몇 년 전보다 많이 증가되었음. 최근 몇 년 중국 마요네즈 소비시장이 연간10%~15%로 성장하고 있으며, 서양 식문화 영향으로 시장 판매규모도 연간 15%로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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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소스류 수입 현황 >


한류로 한식당에 대한 관심증가, 한식당 증가, SNS 홍보 등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등 현지화 노력에 힘입어 고추장, 간장 등 주요 소스류 수출 고른 증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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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 트렌드 >

 

레시피 앱 등에서 구매 정보 획득~

 

현대인 바쁜 생활로 인해 장류를 구매 시 소비자가 가장 먼저 고려하는 부분이 제품의 사용 편의성이며 대부분 젊은 소비자들은 레시피 앱 등에서 획득한 정보로 장류 제품을 많이 구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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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효능도 소비자가 구매 시 중요한 고려 사항임. 최근 기능성 장류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영유아용, 유산균, 저염, 저열량, 고단백 등의 기능성 장류시장이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한국산 장류 수출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 >

 

● QR코드를 활용한 정보제공

 

- 중국 소비자는 대금결제, 정보획득 등 일상생활에서 QR코드를 항상 사용하고 있어 QR를 활용한 장류 제품 사용방법, 레시피 홍보 등 마케팅 확대

 

* (사례) CJ제일제당은 중국으로 수출되는 해찬들 장류 전 제품에 QR코드를 부착하고 QR코드를 스캔하면 중국어로 구성된 장류 레시피를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CJ제일제당 해찬들 고추장, 된장, 쌈장을 활용한 한식, 중화풍, 퓨전 등 레시피 24종을 소개한 웹페이지와 연동 (자료원 상해한인신문)

 

⇒ 정부차원에서는 한국산 소스류에 대한 웹페이지 운영을 통한 정보 제공과 공동OR코드 운영, 중소기업차원에서는 자사제품에 공동 QR코드 부착으로 한국산 소스류에 대한 공동마케팅 적극 참여 등으로 시장개척 추진

 

● 레시피 앱을 활용한 마케팅

 

- 중국의 젊은 세대는 바쁜 일상생활로 레시피 앱 등에서 다양한 식재료 및 레시피에 대한 정보를 획득. 

 

- 중국내에 많은 레시피 앱이 있으며 많게는 수천만명이 회원으로 가입. 또한 일부 레시피 앱은 식재료 소개 뿐만 아니라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갖추고 있음

 

- 이러한 레시피 앱과 연계 마케팅 추진시 제품 홍보 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매출확대
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음

 

● 가정용 간편식 제품 개발개발

 

- 중국의 젊은 세대는 바쁜 일상생활로 가정에서 식사 횟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가정에서는 대부분 간편식으로 끼니를 때움. 중국 2030세대를 겨냥 현지화 된 가정간편식 제품 개발 노력 필요

* 불닭볶음면은 중국내 한국산 가정간편식 제품 대표 사례

 

- 일반적으로 한 식사로 15위안 내외 지출하는 점을 감안 한국산 제품도 현지에서 약 15위안 내외에서 책정되어야 소비자 가격 저항이 없을 것으로 판단됨

 

* 자료원 : 청뚜지사, 搜狐, 食品商务网,小宝招商,中国产业信息网, 迪凯网络万里如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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