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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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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중국 식품생산업체 ‘8대(大)’ 발전추세

2018-02-28

- 중국식품산업협회에서 발간한 <중국식품산업발전보고(2012~2017)>(中国食品工业发展报告, 이하 ‘식품 발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식품업계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앞으로도 안정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임. 이와 관련하여 식품업계에 ‘8대(大)’ 발전 추세가 나타나고 있음

 

 

○ 중국 식품생산업계 현황

- 최근 중국의 식품산업 증가율은 전국 산업 증가율의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4년 연속으로 전국 산업 성장 기여율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특히 2017년 상반기에는 식품 산업 증가치가 동기대비 6.7% 성장했으며 담배산업을 제외하면 8.3%로, 다른 산업 대비 1.4% 높은 수준을 보임. 경제적인 수입 및 이익 측면에서도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 상반기 경영수입 및 이익은 각각 59,499.2억 위안 및 4,092.4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8.7%, 6.9% 성장함

 

- 위샤오동(于晓东) 산업 및 정보화부 산업정책부 부사장 은 중국 식품산업이 4개 방면에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함

  (1) 총 수익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산업기반을 공고히 다짐

  (2) 산업 기구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네트워크가 한 층 더 완벽해짐

  (3) 산업화와 정보화의 융합이 나날이 심도를 더해가면서 새로운 기술을 통해 제품을 개발함

  (4)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발전 잠재력이 강화됨

 

- 그러나 식품 발전 보고서는 아직 산업 구조적으로 해결해야 할 4가지 모순점이 있다고 강조함

  (1) 생산의 집중도 상승과 “소형화, 약화, 분산화”의 공존

  (2) 고급 녹색 가공법과 위생을 고려하지 않는 생산방식의 공존

  (3) 브랜드 가치의 부각 및 자체 개발 상품(Private Brand, PB) 브랜드 육성부족의 공존

  (4) 식품안전 안정화와 심각한 잠복위험의 공존

 

 

○ 식품생산업계 ‘8대(大)’ 발전추세

- 려우즈(刘治) 중국 식품산업 협회 상무 부회장은 중국의 식품산업 발전환경의 기본특징을 근거로 현재 중국 식품산업계는 중대한 전략 기회의 기로에 서있다며 “조직의 재구성, 방식의 전환, 동력의 변화”를 뛰어넘어야하는 시기라고 열변함. 이에 앞으로 부각될 ‘8대(大)’ 발전추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함

 

(1) 규모의 ‘대(大)형화’ : 국가의 경기부양정책을 통해 국민의 소득이 증가하고 이에 식품에 대한 수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함. 또한 수요와 공급 구조 개선을 통해 식품 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규모가 커질 것으로 기대함. 2020년까지 식품 산업의 영업이익은 연평균 약 7%씩 상승할 것으로 관측되며 2020년에 15만 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2) 업태의 ‘대(大)형화’ : 1차, 2차, 3차 산업의 융합은 식품산업 특유의 강점으로 수직시장 및 수평시장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음. 이에 ‘생산, 구매, 보관, 가공, 판매’ 등 산업사슬을 일체화시킨 영업모델이 일반적인 업태로 자리 잡고 있음

(3) 시장의 ‘대(大)형화’ : 식품업계에서는 ‘국경’이 사라지고 있음. 식품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고급식품, 건강식품, 보건식품 등의 특수 품목 개발이 신속하게 이뤄지는 중임. 그 외에도 생산, 기술, 금융, 인재 등의 부분에서도 글로벌화가 이뤄지면서 국제 경쟁에 뛰어드는 업체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남.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식품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는 유통경로임

(4) 선두의 ‘대(大)형화’ : 대기업의 주도로 중소기업들의 토지 집약적인 사용, 제품의 품질 감시, 녹색 제조 공동 추진, 합리적인 분업 및 협력 상생 구도를 설립하여 중소기업의 발전을 극대화 함

(5) 연합의 ‘대(大)형화’ : 각종 지역 발전 전략 및 경제 전략이 활성화 되면서 지역발전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특히 식품원료 생산지역의 발전이 두드러지면서 원료 생산지역이 곧 중요 판매지역이 되고, 물류 교역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임

(6) 안전의 ‘대(大)형화’ : 정부는 식품안전에 대해 아주 엄격한 식품 안전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특히 식품안전법의 핵심체계가 완벽해지고 있으며 국가, 성, 시, 현 급의 식품 안전감독 체계가 나날이 정교해지고 있음. 이를 통해 중국 식품은 국내외에서 “안전한 식품” 이미지를 정립하는 중임

(7) 브랜드의 ‘대(大)형화’ : 국가의 브랜드 전략화를 통해 브랜드 발전의 기초 및 외부환경이 개선됨. 이를 통해 기업브랜드, 지역브랜드, 산업브랜드의 조화를 이뤄냄. 산업 클러스터 브랜드 육성은 지속될 전망이며 이는 식품 산업단지 및 식품 산업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향상시킬 것으로 판단됨

(8) 기술의 ‘대(大)형화’ :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로 기계의 효율 향상, 지능화, 내구성 향상, 탄소배출 저하, 환경 친화적, 위생적, 데이터화를 이뤄내는 것이 새로운 도전이자 가치창출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음

 

참고문헌

 : 凸显“大食品”格局 食品工业八大发展趋势受关注, 中国产业经济信息网, 2018-01-24

   食品工业八大发展趋势受关注, 中国工业报社主办 2018-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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