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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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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하이엔드 10대(大) 소비추세

2018-03-30

중국 공산당 제 19회 전국 대표대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엔드 소비는 새로운 성장점이자 신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음. 소비자들의 웰빙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아래에 소개할 하이엔드 소비 10대(大) 패턴은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음

 

○ 중국 하이엔드 ‘10대’ 소비추세

 

(1) ‘온라인 쇼핑’의 폭발적이고 신속한 성장

  중국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고속, 이동, 안전, 광범위한 정보 인프라 구축에 1.2억 위안이 넘는 금액을 투자함.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특히 온라인 쇼핑과 빅데이터를 접목시켜 여행, 문화생활, 사교활동 등 전 분야에서 소비자들의 수요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2) 소비 구조의 변화를 나타내는 ‘패션 소비’

  1979년 당시 중국의 지도자였던 덩샤오핑은 중국 경제 발전론으로 온바오(溫飽 : 의식주가 해결된 생활수준), 2단계는 샤오캉(小康 : 편안하고 풍족한 생활), 다통(大同 : 태평성대) 총 3단계로 나눠 소개함. 해당 보고서에서는 샤오캉의 기본 욕구를 충족한 뒤 한층 업그레이드 된 소비 개념이 패션에 있다고 지적함. 이에 대한 근거로 2016년 중국이 사치품 시장 규모는 1,200억 위안(한화 약 20조 4,708억 원)으로 세계 1위이며 전 세계 패션 소비의 30%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힘. 특히 최근 해외 직구나 여행 등을 통해 해외 패션 제품을 사는 젊은 소비자가 늘고 있어 점차 보편적인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아 공급 구조가 트렌드에 맞춰 변화할 것으로 예측함

 

(3)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 ‘스마트 소비’

  인터넷과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발전하면서 ‘스마트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이런 인프라의 발달과 투자를 통해 디디추싱(滴滴出行, 중국의 카카오 택시와 유사한 앱), 자전거 쉐어링 등의 앱을 활용한 서비스가 출시되었으며 이를 위한 온라인 결제시스템이 출시되면서 실시간 소비와 결제를 위한 새로운 업종까지 생겨나고 있음. 또한 미래에는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 정부의 보이는 손과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 3의 손인 ‘지능형 손(Intelligent Hand)’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함. 지능형 손의 출현으로 개인과 회사의 디지털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적절한 자원분배와 소비자 수요 만족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함

 

(4) 정량 자원을 활용한 증가 자원 창출로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는 ‘공유 소비’

  공유 발전 이론과 공유 경제는 시진핑 주석이 발표한 5대 발전 이론 중 하나로 신규 사업모델과 서비스 업종을 창조할 수 있다는 데서 각광받고 있음. 공유 소비는 미래에 가장 중요한 소비 공간으로 인식될 것으로 예상되며 디디추싱, 자전거 쉐어링 등 실체가 있는 중요자원을 공유하는 방식과 씨트립(중국 유명 온라인 여행·티켓 서비스 회사)처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 있음

 

(5) 각광받는 ‘체험 소비’

  2015년 해외로 여행을 다녀온 중국인은 4억 1,000만 명, 2016년에는 4억 4,000만 명, 2017년에는 5억 1,000만 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과거에는 관광지 방문, 레저활동 등의 여행이 유행했었지만 최근에는 해당 국가의 문화, 종교, 특별한 자연경관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2017년 국가여행국(国家旅游局) 통계에 따르면 약 40%의 소비자가 체험형 여행상품을 선택함. 이에 문화와 생태계를 반영한 제품, 전통 음식 등 체험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됨

 

(6) 정신적 욕구를 채워 주는 ‘외모 소비’ 

  중국 소비자들은 외모를 가꾸는데 점점 더 많은 돈을 사용하고 있음. 일례로 성형수술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성형을 하는 등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음. 외모 소비는 성형수술 외에도 세면제, 피트니스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로 90년대 이후의 여성세대가 가장 큰 고객으로 지목되고 있음

 

(7) 건강 수준 향상과 건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할 ‘건강 소비’

  건강은 개인의 행복과 편안한 삶뿐만 아니라 노동의 질을 향상하고 국가와 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비 트렌드로 떠오를 것이라 예측됨. 중국 닝보에는 독일의 기술을 접목시킨 ‘건강 타운’이 생겨나는 등 건강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건강 소비는 노인들이 노화를 다루기 위한 소비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평생 가지는 욕구임

 

(8) 문화적 자신감과 소양의 향상으로 지속될 ‘문화 소비’

  중국의 고전 한문, 고전 시, 고전 문학 등은 이미 하이엔드 소비로 자리 잡음. 한 대학교에서는 2년 학비가 60만 위안(한화 약 1억 원)이 넘는 국학경전을 가르치는 EMBA 과정에 등록자가 몰리고 있음. 이와 같은 트렌드는 비단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어지고 있음.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손녀가 주최하는 프로그램에서 중국의 고전 시에 대한 내용을 방영하면서 미-중 외교협상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옴. 이처럼 중국 문화에 대한 자신감과 가치가 돌아오면서 문화 소비는 앞으로도 무한히 성장할 수 있는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음

 

(9) 빠른 속도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안전 소비’

  중국에서는 지난 40년 간 빠른 개혁과 성장을 거치는 와중에 안전과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해왔음. 이에 소비자들은 안전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었으며 이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반영됨. 경제 성장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득증가는 구매력 증대와 안전 민감성을 더욱 높여 안전 소비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 추세를 보일 전망임

 

(10) 품격과 개성을 표현하는 ‘커스터마이즈 소비’

  인터넷과 유관 서비스의 발달로 기존의 모방형, 유행형 소비는 사라지고 개인이 추구하는 패션, 레저, 건강, 품질 등의 기준에 맞춘 소비가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쇼핑이 떠오를 것으로 전망됨. 예를 들어 의류 사업은 전자 피팅룸, VR 전시, 셀프 터미널, 스마트 포지셔닝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제품을 고를 때 취득한 정보를 분석, 신제품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참고문헌

 : 实现消费转型升级 中国中高端消费呈现十大趋势, 中国新闻网, 2018-03-12

  我国中高端消费呈现十大趋势, 北京日报, 2018-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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