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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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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가정의 소비 주도자, ‘그녀의 경제(她经济)’를 주목하라

2018-05-31

○ 중국 현지 상점 및 마케팅, ‘그녀의 경제’ 주목

 

- “성공한 남자 뒤에는 위대한 여자가 있다. 그러나 마윈의 뒤에는 천만의 여성 소비자가 있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국 내 가정 소비정책의 약 75%는 여성이 주도하고 있으며 여성소비의 경제성장 기여율은 66.4%로 집계됨. 국태군안증권은 2014년 2억 5,000만 위안(한화 약 423억 4,500만 원)이었던 여성경제시장규모가 2019년에 4억 5,000만 위안(한화 약 762억 2,100만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이에 다수의 업체들은 십일절, 성탄절, 밸런타인데이, 삼팔절(국제 여성의 날) 등 여성들의 관심이 높은 기념일마다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음

 

○ ‘그녀’가 오면 ‘그’가 온다

 

- 리톄 강청(Li Tie Gang Ceng, 李铁岗曾) 산동대학경제학원 부원장은 경제학 중 소비행위의 방식을 보면 여성이 소비를 주도하는 경향이 남성보다 높다고 설명함. 르어씬(Le Xin, 乐信)에서 발표한 ‘2017년 중국 분기별 구매행위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 중 여성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조사되었으며, 결혼 후 75%의 가정 내 소비를 여성이 주도하는 것으로 확인됨

 

- 중국 현지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기념일에 아내에게 선물을 주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음. 중국 내 상점들은 여성의 날(삼팔부녀절)에 여성제품을 하나 구매하면 아주 싼 가격에 남성용품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기도 함. 중국 소비자들이 기념일에 구매하는 물건은 여성과 남성 모두 필요해서 구매하기 보다는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

 

○ 공급의 질 향상해야

 

-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녀의 경제’에 대해 유효성과 중·고가 공급이 미흡한 것에 대해 비판적임. 추가적으로 전문가들은 여성들의 이성적인 소비를 제창함과 동시에 저가 및 쓸모없는 공급을 줄이고 중·고가 공급을 늘리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함

 

참고문헌

 : 一般家庭女性主导了70%以上的消费,商家紧盯“她经济”, 工人日报, 2018-04-11

    尼格尔有一般家庭女性主导了70%以上的消费,商家紧盯“她经济”, 要在第一, 2018-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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