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의 서비스업 고품질 발전 전략

2018-07-31

○ 서비스업이 주도하는 경제발전 단계 진입

- 중국 국가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서비스 산업은 42조 7,032억 위안(한화 약 7,120조 7,586억 원)으로 전체 GDP의 51.6% 이며 이는 2차 산업보다 11.1%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함. 중국 서비스 산업의 성장률은 전년 대비 8%로 GDP 성장률보다 1.1%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2차 산업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중에 있음. 서비스 산업의 중국 경제성장 기여도는 지난해보다 1.3% 증가한 58.8%에 도달하여 국가 경제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부상함

 

○ 중국 서비스업 품질 향상 시급

- 하지만 중국의 서비스업 분야의 경쟁력은 타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임. 현재 중국 국가표준체계 중 공업 표준의 비중은 74%이고 농업 표준의 비중은 11%임. 전체 GDP 중 51.6%를 차지하는 서비스업에 관련 표준 비중은 15%에 불과함. 따라서 서비스업의 고품질을 추구하는 것이 향후 중국 서비스업 발전 하기 위한 과제임. 중국 정부는 이미 19차 당대회에서 현대 서비스업 발전을 가속화하고 국제표준을 겨냥하여 수준을 제고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음 

 

○ 서비스업 고품질 발전 방향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유관기관은 현재 중국 서비스업 고품질 발전 전략 제정에 힘쓰고 있으며 여기에는 서비스업 고품질 발전 표준체계 구축, 서비스업 기업에 대한 지원 및 장려, 서비스업 정책 강화 등이 포함되어 있음.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산업부 부순시원 리중쥐안(Li Zhong Juan, 李忠娟)은 품질 발전의 핵심은 곧 책임이 뚜렷하고 다원적으로 참여하며 법에 따라 감독 및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언급함. 따라서 중국 서비스업의 품질 발전은 시장 주체의 적극적인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정부, 매체, 협회, 사회, 소비자 등의 공동 참여와 추진이 필요함

 

- 대외경제무역대학교 현대서비스업연구센터 천진(Chen Jin, 陈进) 주임은 서비스업의 고품질 발전을 위해 품질과 효율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함. 경쟁력 있는 현대 서비스업을 발전시키려면 제조업의 서비스 분야 발전, 농업생산과 서비스업의 융합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언급함 

 

참고문헌:

服务业高质量发展战略正在酝酿,新华网,2018-06-08

服务业高质量发展战略正在酝酿 多层次推进服务业振兴,中国证券网,2018-06-0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