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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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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향수 시장동향

2018-09-20

- 중국 향수 시장 규모 15% 성장세를 돋보여 -

 

- 브랜딩 뿐만 아니라 중국인 선호와 취향 고려한 제품 개발에 힘써야 -   

 

 

□ 상품 개요

 

  ㅇ 상품명: 향수(HS Code: 330300)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중국 향수시장 성장기에 들어서

 

    - 중국은 1980년대부터 유럽 및 미국 등으로부터 향수를 수입 하여 유통하기 시작하였으며, 대량의 해외 생산 기술과 공예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 중국 향수 시장은 성장기 들어섬.

 

    - 그러나 로컬 기업 향수 브랜드는 아직도 기술 역량이 미약한 부분이 있어 보통 2, 3선 도시의 백화점이나 지역 화장품 로드숍에서 소규모로 입점되어 판매가 되고 있음.

 

    - 1선 도시일 경우는 글로벌 브랜드 향수를 위주로  백화점에서 주로 판매가 되고 있음.

 

그림1 이미지

 

 

  ㅇ 중국 향수 시장은 큰 잠재력을 보유

 

    -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데 비해 중국 향수시장은 전 세계 향수시장의 6%에 불과함. 중국의 향수시장의 향후 시장 잠재 성장 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됨.

 

    - 바이두 DB센터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향수에 대한 관심도는 12.8%였으며 스킨케어 54.3%,  메이크업 19%, 헤어케어 13.8%와 비교해 보았을 때 가장 낮게 나타남.

 

    - 중국에서의 향수 시장의 분류는 주로 여성용 향수, 남성용 향수, 차량용 향수 세 가지로 나뉘며, 그 점유율을 각각 71.33%, 25.73%, 2.94% 차지함.

 

    - 중국 향수 시장의 주요 소비 군은 여성층으로 1선도시의 26.19%의 여성들이 주로 향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그림2 이미지

 

 

  ㅇ 중국 향수시장 지속 성장세를 돋보임

 

    - 중국 향수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전년대비 15% 증가한 255억 위안에 달하고, 2021년에 이르고 연간 판매 규모가 446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그림3 이미지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 2017년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41% 증가한 2억5713만 달러 최근 3년 간 수입액이 증가 추세임

 

    - 중국의 향수 주요 수입국으로는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미국, 스페인, 스위스, 일본, 한국 등이 있음.

 

그림4 이미지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기준 중국 대 한국 향수(HS Code 330300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30% 감소한 5억6500만 달러로 수입국 중 8위를 차지

 

그림5 이미지

 

 

□ 경쟁동향

 

  ㅇ 중국에서 팔리는 향수의 브랜드 TOP 10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의 63.2%를 차지

 

    - 상위 10개 향수 브랜드는 전부 해외브랜드로 꼽히고 프랑스 제품이 5개로 가장 많이 선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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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중국 온라인 플랫폼 타오바오(淘宝网)에서 판매되는 향수는 주로 중국산, 프랑스산, 이탈리아산, 미국산, 영국산 등이며, 점유율은 각각 54%, 27%, 9%, 8%, 2%로 나타남.

 

    - 중국산일 경우 보통 중저가 제품으로 팔리고 있음.

 

그림7 이미지

 

 

□ 주요 유통방식

 

  ㅇ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판매경로는 향수직영점, 마트, 화장품가게,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임.

 

    - 2013년 온라인 거래규모는 63억 위안이었으나 2017년 133억 9000만 위안을 기록하며 해당기간 동안 거래규모가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관세율 및 수입제도

 

  ㅇ 관세율

 

    - 향수(HS Code 330300기준)의 관세율은 3%임.

 

그림8 이미지

 

 

  ㅇ CFDA 위생허가 취득 필요

 

그림9 이미지

 

 

  ㅇ 통관 수속 시 구비 서류

 

    - Packing list, Invoice, 무역계약서, 원산지증명, 자유판매증명, 사업자등록증 복사본, CFDA 원본 및 복사본, 중문라벨, 제품 성분 표, 위생증서, 제품사진, 샘플 등

 

□ 전시회 정보

 

  ㅇ 2019년 중국 국제 방향(芳香)산업 전시회

 

그림10 이미지

 

 

□ 시사점

 

  ㅇ 향수 주력 소비층을 고려한 전략 필요

 

    - 중국은 향수시장은 현재 성장기에 접어들었으며, 중국 국민의 소비력이 향상되고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등 사치품 소비 증가에 따라 동반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됨.

 

    - 향수 제품은 독특한 향을 조합하고 생산해내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특정 브랜드가 해당 국가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이미지가 판매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브랜드 포지셔닝 및 제품 판촉 전략에 있어서도 현지 감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ㅇ 중국인의 향수 소비 특성을 잘 파악해야

 

    - 중국인은 짙은 향기가 나는 향수보다는 가볍고 은은한 향수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임.

 

    - 또한 중국인들에게 향수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개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직까지 중국에서 향수의 주 소비자층은 브랜드에 민감한 부유층이나 중산층임.

 

    - 중국 포털사이트 淘宝指数에 따르면 지역별 향수 선호도 1~5위는 상하이, 톈진, 충칭, 베이징, 푸젠 순으로 조사됨.

 

그림11 이미지

 

 

   자료원: 중국보고청(中国报告大厅), KITA, 산업전망연구망(前瞻产业研究院), 중국화장품망(中国化妆品网), 중국해관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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