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추절·국경절 기간 중국 소비시장 동향

2018-10-31

○ 음식

 

- 올해 중국의 중추절 식품 시장은 이전과 달리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됨. 많은 소비자가 가족이나 친구에게 선물하는 월병을 고를 때 과대 포장된 비싼 월병보다 가성비를 중요시 여기는 현상이 나타남

 

- 중추절 이전 베이징의 여러 마트에서는 50위안(한화 약 8,000원)에서 300위안(한화 약 4만 8,000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의 전통 월병이 인기를 끌었음

 

○ 온라인 쇼핑

 

- 빅데이터, AI 등의 기술 응용으로 중국 현지 내 제품 생산, 유통 산업의 발전으로  온라인 서비스, 오프라인 체험, 물류 분야가 올해 연휴(중추절, 국경절) 특수를 누림

 

- 대게를 예로 들었을 때 중국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Tmall)은 9월 9일 하루 동안 390만 마리 대게를 판매 하였으며 판매량이 높았던 지역은 상하이, 베이징, 항저우, 광저우, 선전 등임

 

- 티몰의 경쟁사인 징동(JD)은 업계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대게 배송에 나섰으며 전국 300여 개 도시에 48시간 이내 배송을 실시함. 그 중에 190여 개 도시는 24시간 내에 소비자가 신선한 대게를 받아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임

 

- 중국 내 일부 대게 판매 업체들은 빠른 배송 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대게의 원산지 추적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 해외 여행 

 

- 올해 국경절 연휴기간 동안 해외여행을 떠나는 중국인은 연 인원 700만 명에 달할 예정이며, 이는 올 한해 해외여행의 5%를 차지함. 그 중 56%의 여행객은 1주일 이상 여행을 떠나며 여행 목적지로는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파악됨

 

참고문헌: 

大众消费市场依旧火热 中国经济网 2018-09-29 

中秋刚过国庆将至 大众消费市场依旧火热 东北网 2018-09-30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