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차별화된 서비스와 생산 시스템으로 성장한 하이디라오(Haidilao)

2018-10-31

○ 하이디라오 홍콩 증시 상장

 

- 하이디라오(Haidilao)는 최근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는 훠궈 전문 프렌차이즈 레스토랑임. 현재 하이디라오의 시총은 1,000억 홍콩 달러(한화 약 14조 원)로 경쟁 업체인인 샤부샤부(呷哺呷哺) 시총(123억 홍콩 달러, 한화 약 1조 7800억 원)의 8배에 달함 

 

- 초기 투자자로 힐하우스 캐피탈, 그린우즈 자산운용 등이 참여했으며, 모건스탠리, 스노우 레이크 캐피탈 등의 대규모 회사가 참여함

 

○ 운영 현황

 

- 전 세계 하이디라오 매장은 총 363개로 상반기 수익은 73억 4,300만 위안(한화 약 1조 2,000억 원)에 달함.

 

- 매장 한 곳에 하루 평균 1,400여 명의 고객이 방문하며 1인당 70~100 위안(한화 약 1만 1,200원 ~ 1만 6,000원)을 소비한다고 가정했을 때 매장 1곳의 연 매출은 4,000만 위안(한화 약 64억 원)임. 2017년 기준 하이디라오의 매장은 273곳으로 해당 매장의 매출 총액은 110억 위안(한화 약 16조)에 달하며 이윤은 16억 위안(한화 약 2,560억 원)에 달함

 

○  차별화된 서비스 

 

- 장용(張勇) 등 4명의 하이디라오 창업자는 8,000 위안(한화 약 128만 원)의 창업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함. 하지만 4명 모두 요리와 무관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훠궈의 맛은 경쟁력이 없었음. 이에 장용은 맛으로 성공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기다리는 손님을 위한 네일아트 서비스, 과일 서비스 제공, 구두닦이 서비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위해 총력을 기울임

 

- 직원 복지 또한 업계 최고 수준으로 주거 환경 제공 뿐만 아니라 1년 이상 근무한 점장이 퇴직할 경우 8만 위안(한화 약 1,311만 원)의 혼수를 제공하는 등 파격적인 복지를 제공함

 

○ 생산 시스템과 생태계 

 

- 하이디라오의 성공 요인은 서비스 뿐만 아니라 생산 시스템이 뒷받침 되고 있음. 기본 소스, 식자재, 운영, 기술 등 장용(張勇) 내외가 주주로 있는 7곳의 회사와 직·간접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8곳의 회사가 함께 하이디라오의 든든한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음

 

참고문헌:

1000亿火锅巨头诞生!董事长说:海底捞的“变态”服务你学不会, 中国基金报 2018-09-26 

1000亿!全球"最贵火锅"上市!张勇夫妇身价暴增570亿, 今日投条, 2018-09-2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