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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아용품 산업 전자상거래 비중 큰 폭 증가
2019-03-05
中 유아용품 산업 전자상거래 비중 큰 폭 증가
- 유아용품 판매 APP, UGC 온라인 플랫폼 등 -
1. 중국 유아용품 전자상거래 현황
❑ 2012년 이후 전자상거래 판매 비중이 큰 증가폭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유아용품 업계도 전자상거래를 통한 거래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유아용품 전자상거래 규모가 중국 2자녀 정책 시행 이전인 2014년 1,818억 위안에서 2018년 약 7,670억 위안으로 정책 시행 전 대비 약 321.9% 상승하였음
❍ 2015년 중국 정부의 2자녀 정책 시행 이후 전체 육아용품 소비액 중 젊은 부부 가정의 소비 비율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육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2000년대 이후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특히 20~30대 젊은 부모들은 온라인 소비 형태를 선호함
2. 유아용품 전자상거래 유통망
❑ 중국 유아용품 전자상거래 유통망은 크게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 유아용품 판매 전문점, UGC 온라인 플랫폼이 있음
❍ 아직까지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우세하고 있으나 베이베이(贝贝), 미야(蜜芽) 등의 전자상거래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전문점이 부상함
❑ 중국 유아용품 전자상거래 업계는 1, 2선 도시에서 이미 포화상태가 되어 아동 놀이시설과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3, 4선 도시를 겨냥하고 있음
3. 시사점
❑ 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 거래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 매장 판매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망의 적절한 조화가 필요함
❍ 온라인 유통 경로나 판매 품목이 다양화되면서, 업계 경쟁이 치열해짐
❑ 유아용품 판매 전문점과 UGC 온라인 플랫폼이 관련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로 부상하고 있음
❍ 치엔쟌산업연구원 통계에 의하면, 유아용품 판매 전문점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여 2018년 전체 전자상거래 유통망 판매액의 19%를 차지함. 끝.
□ 출처: 치엔쟌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9. 2. 28)
□ 작성/문의: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86-28-8692-8037,http://cd.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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