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쓰촨성 주요 도시 산업 분석 시리즈-①청두

2019-03-14

쓰촨성 주요 도시 산업 분석 시리즈-①청두

 

2019-03-12 장다연 중국 청두무역관

 

- 청두, 2018년 중국 新1선 도시 중 상업적 매력 1위 차지, 세계 각지 명품브랜드 중국 내륙 진출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지역-


- 청두시 상권은 단일 중앙 상권에서 다중심 다상권으로 변화되고 있어, 상권별 주변 환경, 주요 방문객,  인구유동량 등 특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 

 

 

□ 서론 

 

  ㅇ 청두 무역관에서는 쓰촨성 내 주요 도시들의 산업을 3편의 시리즈로 나누어 분석해 보고자 함. 1편에서는 청두, 2편에서는 몐양, 더양, 이빈, 쯔양, 3편에서는 판즈화, 쯔궁, 러산, 메이산의 산업을 다룰 예정임.

 

 

□ 쓰촨성 경제 개황

 

  ㅇ 쓰촨성 개요

 

    - 쓰촨성의 면적은 485,000㎢로 중국 전체 면적의 5.08%를 차지하며, 이는 한반도의 2.2배에 해당하는 크기임. 

 

    - 쓰촨성의 인구는 2017년 기준 8,302만 명으로 중국 내 4위를 점하고 있음. 쓰촨성의 성도(省都)인 청두시의 상주 인구는 약 1,604만 명임.

 

    - 쓰촨성의 주요 도시로는 청두(成都), 미앤양(绵阳), 더양(德阳), 판즈화(攀枝花), 이빈(宜宾), 루저우(泸州), 러산(乐山) 등이 있으며, 주요 산업으로는 전자정보산업, 수력발전, 기계·야금업, 의약·화공, 음료식품업, 관광업이 쓰촨성의 6대 지주산업을 구성하고 있음.

 

    - 쓰촨성은 중국 서부 내륙의 금융, 교통, 경제의 중심지임. 2017년 쓰촨성 경제성장률은 8.1%을 기록하였으며 2018년에도 8.0%수준으로 중국 전체 평균 경제성장률(6.9%)를 1%p 이상 상회함.

 

    - 31 개 성시 GDP 규모 중 전체 6위(약 3.7조 위안), 성장률 8위(8.1%)를 기록하여 대내외 많은 변화 속에서도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분석.   

 

 

□ 소비 도시 청두(成都)

 

  ㅇ 청두는 중국 新1선 도시 중 상업적 매력 면에서 1위를 점하고 있는 명실상부 중서부 내륙 최고의 소비 도시임.

 

    - 2018년 4월 제일재경 신1선 도시 연구소가 발표한 <2018중국 도시 상업 매력지수 순위표>에 따르면, 청두시의 상업 매력 지수가 신1선 도시 중 1위를 차지함. 상업 형태와 브랜드 혁신 능력, 브랜드 다양성 등의 방면에서 볼 때, 청두시의 상업은 이미 1선 도시의 수준에 달했다고 평가됨. 

 

    - 청두시는 세계 각지 유명브랜드가 중국 내륙 지역 진출 시 가장 선호하는 도시로 꼽히고 있음. 소비 브랜드 매장 수는 3년 연속으로 광저우 및 기타 신1선 도시들을 제치고 선두를 차지함. 중국 최대 디올 플래그십 스토어, 중국 최초 MUJI 월드 플래그십 스토어, 아시아 최대 조던 플래그십 스토어 등이 청두시에 자리하고 있음.

 

    - 청두는 쓰촨성 내 최대 소비도시로 2017년 기준 소비판매총액 5,647억 위안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쓰촨성 전체 소비판매총액의 36.4%를 차지함. 중국산업정보망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청두는 2017·2018년 광군제 소비액에서 2년 연속 전국 6위, 서부지역 1위를 기록함.

 

  ㅇ 청두시 상권은 도시 계획 발전, 주민 분포 변화, 도로 및 교통의 발전 등에 따라 기존 메인타운 중심에서 점차 외이환로(外二环路), 삼환로(三环路) 밖까지 확장되고 있음.

 

     - 이에 따라 청두시의 상업 형태는 단일 중앙 상권에서 벗어나 ‘多중심에서 多상권’으로 변화되고 있음.

 

    - 청두시 상권 구조는 단일 집중 형태에서 점차 분산되어 외이환로(外二环路), 삼환로(三环路) 밖까지 확장됨. 메인타운에서 도시 중심까지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청두시의 상업 형태는 ‘일상권에서 다상권으로’에서 ‘일중심에서 다중심으로’로 변화하였으며, 청두시의 상업은 다원화의 단계로 진입함.   

 

  ㅇ 청두시 상권은 춘시루(春熙路), 옌스코우(盐市口), IFS, 타이구리 등으로 대표되는 춘옌(春盐) 상권(시 중심), 2대 상권으로 평가되는 지앤셔루(建设路) 상권(동부), 무후구를 중심으로 한 홍파이로우(红牌楼) 상권(서남부) 등 다양한 상권이 분포해 있음.

 

  ㅇ 춘시루(春熙路)상권

 

    - 청두시의 얼굴로 여겨지는 시중심에 위치한 초대형 산업군으로, 청두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핵심 상권임.

 

    - 춘시루는 중국 10대 유명 상업거리 순위에서 3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홍콩의 코즈웨이 베이와 상하이 난징루에 버금가는 매력적인 상권으로 평가받고 있음.

 

    - 팬더가 기어오르는 모습의 조형물로 인기있는 IFS와 과거 건축양식을 살린 위앤양 타이구리(远洋太古里) 등 주요 쇼핑몰이 위치해 있음.

 

    - IFS에는 300여 개의 유명 브랜드가 밀집되어 있으며, 중고급 패션 브랜드 34%, 외식 및 엔터테인먼트 33%, 준명품 브랜드 18% 및 명품 브랜드 15%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18년 12월에는 춘시루 상권 중심부에 한국패션도매와 식음료 프랜차이즈를 결합한 KBC(Korea Beauty Center)몰도 개점하여 한류브랜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

 

  ㅇ 지앤셔루(建设路)상권 

 

    - 도시의 동쪽에 위치한 상업 및 무역 집중 지역으로 청두의 유서깊은 상권이자 2대 상권 중 하나임. 청두시 청화구의 금융, 상업, 행정, 정보 자문, 소매업 및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이며, 상권 내 쇼핑센터의 규모는 35만㎡임.

 

     - 이랜드 그룹에서 운영하는 뉴코아 시티몰이 위치하고 있으며 TWEE, 난닝구 등 다양한 한류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음.

 

  ㅇ 홍파이로우(红牌楼)상권

 

    - 서남부의 주요 상권. 무후사(武侯祠), 진리(锦鲤)거리 등 청두를 대표하는 관광지가 위치해 있음. 상권 내 쇼핑센터 규모는 50만㎡이고 조이시티, 이토요카토 등 비즈니스 센터가 있음.

 

    - 무후구 정부 소식에 따르면 향후 홍파이로우 상권을 창의지구, 체험식 비즈니스, 도시 레저 등 문화 컨텐츠를 중심으로 발전시킬 계획임.

 

  ㅇ 진사-광화(金沙-光华)상권

 

    - 청두시 서편에 위치한 칭양구(青羊区) 2환 밖 소비자들의 주요 소비 상권으로, 주변지역 상주인구는 30만명 이상, 2환 밖으로 더 넓게는 100만명 이상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음.

 

     - 2011년에 중국 첫번째로 ‘중국 중점 시범 특성화 상권’으로 선정됨. 상권 내 쇼핑센터 면적은 40만㎡ 이상임

 

  ㅇ 진롱청(金融城) 상권

 

    - 청두시가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고신구(고신기술산업개발구, 高新技术产业开发区)를 중심으로 한 상권으로, 모든 서부 금융업 발전의 중심지이자 금융 기구들의 핵심 소재지임. 청두시 정부의 소재지이기도 함. 최근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른 지역 중 하나임. 현재 상권 내 쇼핑센터 면적은 100만㎡ 이상임. 

 

 

□ 시사점

 

  ㅇ  청두시는 그간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주요 도시들에 비해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적었으나, 최근 몇 년간 세계 각지 명품 브랜드와 글로벌 기업의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한국 소비재 브랜드 진출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한국 패션 브랜드 N**, Mos*** 등 유명 패션브랜드를 수권대리운영하고 있는 谷총경리에 따르면, 비록 청두 최고의 상권은 여전히 인구유동량이 가장 많은 시중심의 옌청 상권이나, 옌청 상권의 경우 쇼핑몰 혹은 점포 임대료가 상상을 초월하는 경우가 많음. 때문에 최고가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토어나 마케팅으로 인지도가 높은 왕홍점포가 단기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점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입점 브랜드가 상당히 빠른 속도로 교체됨.

 

    - 한국의 유통 및 소비재기업의 경우 유명 브랜드로 단기간 고수익을 낼 수 없는 경우에는 중심 상권보다는 2, 3환 이내 차핵심 상권의 주변 환경, 주요 방문객,  인구유동량 등을 철저히 분석하고 자사 브랜드, 제품경쟁력, 판매가격에 가장 적합한 상권을 충분히 조사하여 시장진출을 도모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자료원:  쓰촨성 정부 홈페이지, 신화망(新华网), 잉상망(赢商网), KOTRA 청두무역관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