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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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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2018년 수입과일 시장 급성장 - 칠레산 체리 매출 전년동기비 32배 증가

2019-03-15

1. 개요


 

□ 중국 세관 2018년의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과일수입액 증가율이 34.5%에 달했으며 몇 가지 품목은 처음으로 무역적자가 나타났음. 특히 중국 춘절연휴동안 칠레산 체리의 매출액은 전기비 32배로 급격히 증가하며 칠레산 체리가 춘절연휴 기간의 인기상품으로 뽑힘


□ 최근 신선식품전자상거래 플랫폼 메르유우시안(每日優鮮)에서 발표한 <2019신선식품설선물소비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춘절 기간에 칠레산 체리의 단가가 개당 1~6위안임

· 수입량의 증가, 명절기간의 판촉행사 및 소비자의 소비심리변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칠레산 체리는 중국 수입과일시장에서 꾸준히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칠레 체리수출업체는 가격을 편리하게 표시하기 위해 지경에 따라 체리의 등급을 J(지경: 26~28mm)~6J로 지정하였음. 지경이 클수록 가격이 높아짐


·시장에서 제일 많이 팔리는 등급이 J등급과 3J등급이며 2017년 J등급 체리의 매출은 3J등급의 4배로 기록되었지만 2018년 연말에 3J등급의 매출이 무려 J등급의 3.5배로 역전되었음


 

2. 과일 수입량 증가 원인 분석

 


□ 중국·칠레 FTA를 통해 과일 등 97%이상의 칠레산 소비재는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으며 체리 등 수입과일의 시장가격도 이런 혜택에 영향을 받아 평균가격이 절반이상 하락되었음 


· 예를 들면 2005년 FTA가 체결되기 전에 3J등급의 칠레산 체리 500그램당 판매가는 150~180위안(원화 2,5000~30,000)이며 2018년 동 등급의 칠레산 체리의 판매가가 500그램당 60~70위안(원화 10,000~11,000)으로 하락하였음


□ 중국신선식품(生鮮)전자상거래플랫폼 및 오프라인 매점은 칠레산 체리 등 수입과일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시행함에 따라 수입과일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특히 젊은층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 및 트렌드에 대한 적응력이 높기 때문에 수입과일의 주요 타겟 고객으로 선정됨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지 중국에서 열린 수입체리 판촉행사가 총 15회 열렸음. 그 중에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열린 판촉행사는 대중매체를 이용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 모두 행사를 진행하였음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매점도 공동구매의 방식을 통해 저념한 가격으로 수입과일을 공급해왔음


·특히 2·3선도시 소비자는 위챗으로 주문하며 오프라인매점에서 상품을 가져가는 구매방식을 선호하여 오프라인매점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소비자들을 모일 수 있는 것이 장점임


□ 중국 춘절(春節)기간에(음력 섣달 그믐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사람들이 선물의 구매량이 평소보다 증가세로 보이며 많은 소비자들이 선물을 고를 때 건강, 희귀성 등 요소를 고려하여 수입제품 특히 수입과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저온 유통체계기술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수입과일의 품질도 예전보다 좋아짐. 등급대로 다양한 가격표시는 소비자에게 편리를 줬음

 

 

3. 시사점

 


□ 칠레산 체리 등 외국산 과일수입의 증가는 중국 소비 업그레이드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음. 특히 소비재와 같은 경우 품질을 유지하며 다양한 디자인 및 등급으로 생산·관리하는 것은 중국 대부분 소득계층을 공략하는 좋은 방법임


□ 칠레산 체리의 판매 대세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공통적인 홍보마케팅 전략과 관계가 있음. 특히 오프라인매점은 위챗으로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해 2·3선 도시에서 칠레산 체리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이 사례처럼 외국산 제품은 중국 내 유효하게 홍보하려면 신선식품(生鮮)전자상거래플랫폼 및 오프라인매점을 통한 홍보

마케팅전략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호기심을 이끌 필요가 있음. 끝.

 

 

 

 

※ 출처: 財經網 (http://www.caijing.com.cn/) 


작성/문의: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 (86-28-8692-8037)  

 

(http://cd.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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