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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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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 동향

2019-04-05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 동향

 

2019-04-02 박지원 중국 항저우무역관

 

- 편의와 건강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 타켓, 생활 가전 시장 다변화 -

- 中 의류건조기, 대외 수입은 감소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 -

 

 

 

□ 시장동향 및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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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의류건조기 시장은 계속 성장 중

   - 2016년 중국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2017-2022년 중국 의류건조기 산업 조사 및 투자전략 연구>에서는 의류건조기 매출액이 2020년까지 연 평균 30%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시장이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중국의 거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징동(京东)의 2018년 1월부터 8월 사이 의류건조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6.2% 증가한 것으로 집계

   - 시장 조사 기관인 GfK China(捷孚凯)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8개월 동안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에 총 69개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됨.

 

  ㅇ 의류건조기 시장은 여전히 블루오션

   - 세탁기를 비교적 오래 사용해온 미국과 유럽의 경우, 의류건조기가 친숙하고 사용 경험 비율이 비교적 높은 반면 중국은 자연 건조가 익숙한 문화이기 때문에 여전히 의류건조기는 특수 가전이라는 인식이 강하고 사용 경험 비율이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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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세탁기 판매량이 2022년까지 매년 100만 대 이상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세탁기와 의류건조기가 상호 연관 재화임을 고려했을 때 의류건조기 시장이 향후 지속적인 동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

   - 2018년부터 2020년 사이의 판매량 전망을 비교해보면, 2018년에는 세탁기 1천 대당 의류건조기 3대, 2019년 4대, 2020년 4.8대로 세탁기 판매량 대비 의류건조기 판매량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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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성장 원인

 

 

  ㅇ 대기오염 심화

   - 베이징 선무병원(宣武医院) 폐암센터 연구진 발표에 의하면 1급 발암물질인 스모그에 의류를 노출시키는 것은 간접흡연과 유사한 유해성으로 폐질환 유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야외 자연건조를 자제하도록 권고

   - 중국 내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자연 일광건조를 선호하던 인식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

 

  ㅇ도시 외관 관리 정책

   - 주요 도시들의 환경에 관한 조례에 ‘시에서 정한 주요 도로 양측 건물의 옥상, 창 밖 그리고 베란다에 의류를 건조시키는 행위를 금지한다.’라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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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소비자 편익 중심의 기술 개발

 

   - 기존의 의류건조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는 주로 고열 건조로 인한 옷감 손상 및 과도한 전기세인데 이는 건조방식이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하는 저온 제습 방식, 즉 히트펌프식으로 변화하면서 해결됨.

 

   - 빅데이터 전문 기업 AVC(奥维云网)에 따르면, 2017년 의류건조기 시장에서 히트펌프식 의류건조기의 시장점유율이 68.8%에 달했고, 따라서 향후 시장은 히트펌프식 의류건조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가스 배관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가스식 의류건조기가 16.1%, 증기를 응축시켜 물을 배출하는 응축식 의류건조기가 14.7%를 차지

 

 

 

□ 수출입 동향 (HS Code 842112)

 

 

  ㅇ 수입 동향

 

   - 중국의 의류건조기 수입은 2014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2017년  수입액은 2014년 대비 약 34% 감소한 108만 7천 달러로 집계

   - 2017년 기준 수입 상위 5개국은 독일, 스웨덴, 한국, 일본, 미국 순이며, 주요 상위국 수입량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로컬 브랜드의 성장에 따라 총 수입량은 다소 감소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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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내 경쟁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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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 구조 

 

 

  ㅇ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이 주 유통 채널

 

   - 2018년 중국가전망(中国家电网)이 발표한 '중국 의류건조기 백서'에 따르면, 2018년 1분기 의류건조기 매출액은 3억 2700만 위안으로 이 중 75%는 오프라인에서, 25%는 온라인에서 발생

 

 

  ㅇ 생활가전 오프라인 유통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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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 지속적 성장 전망

 

   - IMF는 2019년 중국의 1인당 GDP가 1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고가의 특수 가전인 의류건조기 시장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생활가전 부분에 있어 틈새 시장 성장성이 기대됨.

   - 대기오염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면서 몸에 직접 닿는 의류 위생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에 따라 의류건조기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시장의 세분화 필요   

 

   - 유로모니터는 2020년 중국의 1인 가구가 약 8900만 가구에 달할 것으로 전망. 늘어나는 1인 가구 수에 따라 중국 의류건조기 시장은 고가의 대형 프리미엄 의류건조기뿐 아니라 1~2인 가구를 위한 소형 제품 또한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지속적인 시장 성장에도 불구하고 자국 브랜드 강세로 인해 완성품의 수입량은 지속 감소하고 있음. 다만 중국 저장성의 경우, 최근 5년 연속 성별 의류건조기 수출량에 있어 1위를 기록하는 등 로컬 생산 및 대외 거래 규모가 작지 않은 바, 관련 제조사 대상 핵심 부품 수출 및 기술 제휴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을것으로 보임.

 

  ㅇ 업계 전문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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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국가전망(中国家电网), 바이두(百度), ZOL(中关村在线), GfK China(捷孚凯), AVC(奥维云网), <2018中国洗衣机·干衣机行业高峰论坛>, 千讯咨询, JD.com, Euromonitor, KITA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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