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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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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시장, 로컬 브랜드의 전성시대

2019-07-02

中 소비시장, 로컬 브랜드의 전성시대

2019-07-01 동흔 중국 선양무역관

 

- 90허우 신세대, 국산품 선호도가 점점 높아져 -

- 중국 로컬 브랜드 왕이옌슈엔 & 리닝, 가성비와 디자인으로 승부 -

 

 

 

□ 중국 로컬 브랜드의 급부상

 

ㅇ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서 로컬 브랜드들의 약진이 주목받고 있음.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阿里巴巴)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온라인 소비시장에서 로컬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71.1%까지 올라섰음.

 - 저가 시장은 물론 외국 브랜드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던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중국 로컬 브랜드들이 급부상하고 있음.

 - 특히 의약ᆞ보건품, 휴대폰, 문화오락, 생활용품 등의 분야에서 로컬 브랜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남.

 

ㅇ 이러한 중국 로컬 브랜드의 눈부신 성장은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임.

 - 젊은 세대들은 해외 브랜드가 더 우월하다는 고정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해외 브랜드 상품을 사는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품질과 가성비가 훌륭한 중국 로컬 브랜드에 대한 구매 선호도가 높아짐.

 

- 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의 젊은 소비자들이 중국 브랜드 제품을 즐겨 구입하고 있으며, 약 38.8%의 젊은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로컬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성비ᆞ디자인을 자랑하는 중국 로컬 브랜드

 

ㅇ 9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가 소비시장 주류로 등장하면서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패턴이 분명해지고 있으며, 이를 겨냥해 ‘적정 가격+우수한 상품(平价优品)’을 주장하는 소매업이 트렌드로 등장함.

 - 중국 유명 인터넷 기업 왕이(网易)는 지난 2016년 ‘행복한 삶은 그리 비싸지 않다(好的生活, 没那么贵)’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전자상거래 플랫폼 ‘왕이옌슈엔(网易严选)’을 출시함.

 -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모델을 통해 브랜드 프리미엄 및 중간 단계를 없애 가격대비 질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제조공장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산업 패턴이 업계의 인증을 받아 여러 톱 메이커와의 합작도 이뤄냄.

 - 2018년 왕이옌슈엔의 매출은 전년대비 64.8% 증가한 192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최근에는 오프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등 중국에서 활발한 성장을 하고 있음.

 

ㅇ 한편, 오랜 역사를 가진 로컬 브랜드들은 트렌디함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브랜드 리빌딩에 힘쓰고 있음.

 - 중국의 대표 스포츠 브랜드 리닝(LI-NING)은 작년 뉴욕 패션 위크에서 복고풍의 스트리트 웨어를 선보이는 등 패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음.

 - 오버 사이즈, 메탈릭 스타일, 박스 로고 맨투맨 등 전위 패션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에 적용하는 동시에 1990년대를 다시 상기 시키는 레트로 요소를 가미해 중국 패션의 새로운 흐름을 제시함.

 - 특히 독특하고 투박한 맛이 있는 어글리 슈즈를 선보여 많은 젊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음.

 - 트렌디하고 패셔너블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가고 있는 리닝은 지난 해 매출이 2017년에 비해 26.8% 성장해 중국 로컬 스포츠 산업 1위로 부상하였음.

 

 

□ 시사점

 

ㅇ 중국에서 젊은 세대, 특히 199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가 소비시장의 주류로 등장하면서 해외 브랜드를 주로 선호하던 소비 취향이 중국 로컬 브랜드로 급격히 옮겨가고 있음.

 - 이는 과거에 비해 젊은 소비자들이 상품 구입 시 가성비를 중요시하고, 값비싼 외국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 또한 훌륭한 로컬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임.

 - 이러한 변화로 인해 로컬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중국에서 신 국산브랜드 시대(新国牌时代)’가 열리고 있음.

 

ㅇ 우리기업이 중국시장에서 살아남고 또한 새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대책 마련이 필요함.

 - 중국 로컬 브랜드들은 높은 가성비를 무기로 소비자 공략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를 읽고 다양한 패턴 변화에 대해 발 빠르게 캐치하고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우리기업은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독특하고 트렌디한 디자인을 가미해 중국의 소비 패턴에 부응하는 참신한 브랜딩 전략을 수립해 중국시장에 접근해야 함.

 

 

 

 

자료원: 알리바바, iiMedia Research, 亿欧,搜狐, 腾讯体育,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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