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수입제품의 성장과 함께 엄격해지는 식품시장

2019-07-23

 


❐ 중국 내 수입제품의 지속적인 증가

 

  ❍ 최근, 중국 수입식품무역은 연평균 증가율 17.4%로 비교적 빠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 176개 국가와 지역의 2,283가지 수입식품이 수입 허가리스트에 열거되었고 18,295개 해외 수출기업들이 기업등록을 취득하였으며 33,059개 수출입 대행사가 해관에 등록되었다. 수입식품 수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수입식품안전을 어떻게 보완할지와 어떻게 안전한 수입식품을 구매할지가 중국 소비자들의 핫한 이슈로 되었다.

 

❐ 식품수입 단계별 수입식품안전 확보

 

  ❍ “식품안전은 중화민족의 미래와 관련되어 있다. 수출입식품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해관의 정치적 책임이다.” 관세청수출입식품안전국국장 필극신(海关总署进出口食品安全局局长 毕克新)이 발표한 “4개 최고 엄격사항” 은 식품수출입안전의 근본이다. ①최고 엄격한 라벨 기준, ②엄격한 감독, ③최고 엄격한 처벌, ④엄숙한 문책에 대한 강화로 전적으로 수출입식품안전책임을 실현하여 식품수출입안전을 엄격히 통제한다.

 

     - (식품 수입 전) 관세청은 우선 수입국가 및 지역의 식품안전체계와 식품안전 상황의 발전을 평가한다. "해관은 주로 법률법규, 식품안전국가 표준요구, 국내외 역병과 유독유해물질 리스크 분석구조에 근거하여 평가하고 결과를 심사하며 해당 검역 요구를 확정한다.” 라고 관세청 수출입식품안전국종합부서 연구원 후수(海关总署进出口食品安全局综合处调研员 胡舒)가 설명하였다. 해관에서 <수입식품 해외 생산기업등록 실시 목록(《进口食品境外生产企业注册实施目录》)> 을 책정하였고 해외 생산기업(<수입식품 해외 생산기업등록 실시 목록(《进口食品境外生产企业注册实施目录》)>내 열거된 식품 취급 업체은 해관에 등록 후, 제품을 중국으로 수출할 수 있다. 현재 등록된 수입 식품은 육류, 수산품, 유제품, 제비집 등이다. 동시에 해관에서는 수출입 등록을 요구하고 제출한 기업정보의 신뢰성을 책임진다.

 

     - (식품 수입 시) 검역 심사 및 커우안 검역(口岸检验检疫: Port Inspection and Quarantine) 등 절차를 완료하여야 커우안(口岸)통관을 마감할수있다. 이외, 수입식품은 중국 식품안전국가표준에 부합되여야 하고 해관은 수출입상품검역 관련법률과 행정법규의 규정에 근거하여 합격여부를 점검한다. 검역증 취득전 수입식품은 해관의 지정한곳 혹은 해관이 승인하는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검역허가 완료된 후 해관에서 검역증명이 발급되어야 수입식품은 판매와 사용이 가능하다.

 

     - (식품 수입 후) 해관은 추후 감독을 진행하고 엄중한 식품안전문제나 역병이 발생되어 수입식품이 국내 식품안전에 영향을 끼치면 해관에서 위험경보 및 통제조치를 취할 것이며 이런 행위는 수입제한, 제품소환, 수입금지, 즉시 소각 혹은 반송처리 등을 포함한다.

 

❐ 중국 정부가 중국국민들에게 당부하는 안전한 수입식품을 구매하는 방법

 

  ❍ 중문 라벨부터 확인 필요

     - "합격된 수입식품은 식별이 가능하고 읽기 쉬운 중국어 라벨이 부착되어야 한다.” 심천 해관 수출입식품 안전부서 직원이 설명한 바로는 중문 라벨에 제품명칭, 원산지, 생산날짜 및 국내 대행사의 명칭, 주소, 연락방식 등 내용이 표기되어야 한다. 

     - 일반수입식품과 달리 육류, 유제품(영유아용 조제분유 포함), 수산품, 제비집, 장의(肠衣: 소다로 지방을 제거하고 건조시킨 양의 창자나 돼지의 소장 등), 식물원성식품(植物源性食品)*, 중약재료 등 수입상품의 생산국가와 지역은 중국해관에서 평가를 실시하고 제도를 심사한다. 소비자가 관세청의 “평가심사요구에 부합되고 전통무역의 국가와 지역의 대중수출(输华:export to China)식품 목록”에 의하여 상기 수입식품 수입허가여부 상황을 조회할수 있다. 

     - 중문라벨, 수입허가상황 조회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검역증명도 조회할 수 있다. 모든 합법한 수입식품은 해관에서 발급한 <수입화물검역증명>이 있어야 하고 상세하게 수입식품의 품명, 브랜드, 원산지, 규격, 생산날자, 로트번호 등 정보가 기재되어야 한다.

 

❍ 영수증 등 구매증빙은 받아두며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강조

     - 해관은 소비자한테 수입식품을 구매할 때 구매증빙을 요청하라고 제시하였다. 일단 구매한 수입식품에 질량문제가 있으면 구매증빙으로 즉시 시장감독관리 부문에 신고하여 자체합법권익을 보호하여야 한다. 

     - “식품안전 사회공동질서의 양호한 분위기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라고 관세청 수출입식품안전국종합부서 연구원 (海关总署进出口食品安全局综合处调研员 胡舒) 후수가 밝혔다.

 

 ❍ 해관에 신고하지 않는 해외구매대행식품 및 밀수제품 구입금지

     - 법률적으로 수입금지식품을 휴대하고 입국하면 안된다. 중국의 법률규정에 따라 생육이든 익은 고기든 수생동물제품, 동물원성 우유 및 유제품, 달걀 및 그 가공제품, 제비집, 신선 과일, 야채 등은 전부 수입금지품목이다.

     - 해외구매대행식품은 해관에 신고하지 않고 개인물품 방식으로 수입하며 제2차 판매는 해관법규를 위반한다. 개인이 휴대하여 출입국한 여행짐, 국제우편물은 해관에서 허용하는 개인용 합리수량을 초과하지 말아야하며 해관 감독을 받아야 한다. 또한 밀수제품도 구매하지 말라고 당부한다. 밀수제품을 재구매한 수입화물과 물품은 해관에서 밀수행위로 처리한다.

 

원문:https://news.21food.cn/39/2847417.html

 

시사점:

 ❍ 현재 중국은 수입식품의 최대 시장이 되었다. 잠재력이 큰 중국 시장과 중국국민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수입식품의 더욱 더 건강, 혁신, 특색을 추구할 것이다. 하지만 정책적인 원인으로 유통과 현지화는 여전히 수입식품의 중요한 난관이다. 더불어, 대다수의 중국인이 점점 더 식품건강요소를 중요시하기에 수입식품도 더더욱 높은 품질 수준을 요구받을 것이다.

 

  ❍ 구매상황에서 중국에서는 식품의 유효기간과 영양성분을 더욱 중요시한다. 80%의 중국인은 식품이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고 70%의 중국소비자가 수입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더욱 만족을 느끼고 있는데 이는 영양밸런스에 대한 수요로 인한 것이다.

 

  ❍ 중국식품은 갈수록 "혁신과 감각의 자극"을 중시할 것이다.  "맛, 스타일"과 "생산지 및 신선한 체험" ,"오락과 건강" 까지 식품 구매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중국식품의 혁신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고  아시아인이든 중국인이든 점점 소비자들은 식품오락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건강에 대한 자연 유기농 식품에 호감을 가진다.

 

* “식물원성식품”은 양식(벼, 밀 ,보리, 옥수수, 모리, 콩제외)과 관련 각종 양식가공제품(예를 들면 밀가루, 전분등), 야채 및 그 제품 (감자, 카사바 제외), 오일시드 유류(유채씨 제외) 그 제품, 중약재료, 건과와 견과 및 씨앗류(호두, 각종 첨과자 등), 이식 유전자 식품, 식물유(땅콩유, 대두유 등), 찻잎, 코코커피원료류, 맥아, 맥주화, 과일제품, 조미료(식물원료 및 가공품 예를들면 후추, 후추가루, 대/소회향 및 그 가루 등 조미료), 장절임제품(소금, 간장, 설탕 등으로 절여서 발효 혹은 비발효류 식물원제품), 연초제품류(연초잎 제외), 방사선을 쬔 식품을 포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