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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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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오프라인 요식업계 새로운 발전 포인트

2019-08-27

인터넷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5G 시대가 다가온다. 데이터 기술 응용의 범위가 더더욱 광범위하여 지고 업계사람들은 "요식업이 사람들의 일상에서 필요한 기초소비이다" 라고 인식한다. 온라인, 물류저온유통체계 기술의 추진으로 요식업은 O2O를 결합한 새로운 발전 포인트를 발굴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요식업계 관계자들의 의견]

 

❍ 업계인사 조준혁(姜俊贤)은 인터넷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기술, 새로운 체험, 지능화, 데이터화가 미래 요식업소비발전의 핵심이고 모바일화, 셀프(self-service)화, 지능화 소비의 새로운 체험은 업계미래 발전의 중요한 영역이라고 말한다.

  

❍ 업계인사 장성(张星)이 생각하는 바로는 현재 발전트렌드에서 요식업계 발전은 아직도 자체의 고유한 실력을 높여야한다고 말한다. 요식업계는 아래의 몇 가지 방면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1) VF(垂直领域:인터넷에서 전문 영역을 취급한다는 뜻)를 깊이 파도들어 상품자체 특색매력을 구축 2)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경영 이익 향상 3) 적극적으로 새로운 판매통로를 개발, 소비자들의 맞춤형 파악, 영업의 정확성을 실현 4) 운영능력을 강화하여 인터넷 flow의 현실화를 실현. "요식업계의 혁신과정에서 제일 큰 고난은 상업방식의 변화이다. 기업은 제품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각종 판로를 넓히어 기업의 IP(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rights)를 구축하여야 한다."

  

❍ 또한, 업계인사가 밝히기로 요식업계는 주동적으로 데이터화 흐름을 맞추어야 하고 합리적으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과 평가를 수집하여 그 데이터분석결과로 자체 반찬맛과 가성비를 높여야한다. 이외 요식업계는 자체 내부조건과 환경조건의 요구에 근거하여 시장발전 추세를 따라야 하고 합리적인 영업방식을 이용해야 더욱 잘될 것이라고 밝혔다.

  

❍ 업계인사 주단(朱丹)이 분석하기로 "전체 요식업계는 지능화, 데이터화 발전의 추세로 발전하고 있고 인터넷 과학기술은 요식업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인터넷기술+요식업계는 전망성의 구조로써 본 영역에서는 규모화된 TOP 기업들만 가능하다."

 

 - 주단(朱丹)이 보는 바로는 "인터넷+요식업" 영역의 초기 투자는 비교적 크나 그에 대비한 산출비드백이 비교적 느리고 주기가 길므로 모든 기업이 이런 경제 실력을 가질수 는 없다. 이때문에 지금까지 이 영역은 실력이 있는 기업만이 투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든든한 경제 실력이 부족한 업체가 발전 공간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라고 의견을 밝혔다.

 

 - 또한 더욱 보충하는 말로, "지금은 단 소량 기업들만 이런 실력이 있지만 전체 요식업계의 경쟁으로 볼 때 차별화된 경영방식, 차별화된 경영운영방식은 역시 미래 중고급 요식업계 미래의 주요발전방향이고 트랜드이다." 라고 덧붙였다.

 

출처:https://news.21food.cn/35/2858114.html

 

 

시사점:

 

 

 

❍ 요식업계는 늘 오랫동안 시들지 않는 업계이다. 중국국민의 소비향상은 요식업 발전을 가속화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갈수록 "까다로워" 져서 요식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이는 새로운 요식소비추세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 소비자를 통한 요식업 조사에 따르면 평가사이트, 웨이버, 위챗 등 플랫폼으로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선택은 나날이 증가되고 있다. "상업특색음식" 플랫폼은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기술로 성공하였고 현지 요식업체의 자원을 통하여 각 요식업의 브랜드, 상가정보, 특색음식, 왕홍 레스토랑, 맜있는 공유 등 정보를 나누고 있고 배송하면서 홍보하며 온라인&오프라인(O2O)을 융합하고 있다.

  

❍ 과학기술을 구비한 요식업의 시대에서 하이디로(海底捞)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는 1억위안(170억 4천만원)을 투자하여  레스토랑의 지능을 구축하고 더욱 많은 중소기업은 주문, 수금, 영업 등 가게 내부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원가를 줄이고 수익을 늘이며 또한 지능화 수단을 통하여 주방에서는 로봇이 인공을 대체하여 더욱 안전한 식품을 만들기도 한다.

  

❍ 중국 진출을 원하는 한국의 프랜차이즈 업계에게도 당연 중국 내의 O2O 트렌드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한국보다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중국 외식업계의 모바일화, 셀프(self-service)화, 지능화에 대한 성공 사례 답사가 실패를 줄이는 좋은 공부가 될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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