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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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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 식품 소비 업그레이드, 전자상거래 지속

2019-10-10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중국의 식품 구조도 기존의 온포형(温饱型)구조로부터 점차 풍미형(风味型), 영양형(营养型), 향수형(享受型) 방향으로 전환되면서 레저식품이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음. 특히 최근 몇 년간 중국 레저식품 시장이 급변하면서 레저식품이 주류 소비식품으로 자리 잡았고, 각종 포장이 정교하고, 먹기 편하며, 입맛이 좋은 레저식품이 그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음.

 

상무부가 발표한 <소비 업그레이드 배경에서 레저식품업계 발전보고>에 따르면, 소비 업그레이드 속도가 빨라지고 신흥 소매 채널이 빠르게 뜨면서 레저 식품 업계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빠르게, 넓고, 많이, 변화'의 특징을 나타내 미래의 소비재 시장에서 가장 전망이 있고, 가장 활력이 넘치는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음. 보고서에 따르면 2006~2016년 10년간 레저식품업계의 총 판매액은 4240억 위안에서 2.2조 위안으로 422.51% 증가했음. 2020년까지 레저식품업계의 총 판매액은 3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인터넷에 힘입어 레저식품 전기상도 급성장했음. 보고서는 레저식품 품목이 온라인 전자상거래 패턴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을 길러주고 향상시켰으며 레저식품 온라인 식품 매출의 거의 30%를 차지한다고 밝혔음.

 

데이터에 따르면 2016-2018년, 싼즈송슈(三只松鼠)는 연도별로 영업수입은 44.23억 위안, 55.54억 위안, 70.01억 위안, 순이익은 2.37억 위안, 3.02억 위안, 3.04억 위안을 실현했고 영업수입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16.47%, 25.58%, 26.05% 증가했음. 2019년 1분기 회사 영업이익은 28.68억 위안, 순이익은 2.49억 위안으로 동기 대비 각각 27.17%, 6.95% 증가했음.

 

또 다른 동종업체 량핀푸즈(良品铺子)가 발표한 주식모집서에 따르면 2015년 31.49억 위안, 2016년 42.89억 8위안, 2017년 54.24억 위안, 2018년 상반기 3035억 위안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음. 2016년에는 전년 대비 36.20%, 2017년에는 26.45% 증가했음.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모회사 소유에 속하는 순이익 0.3232억 위안, 0.6729억 위안, 1.13억 위안, 1.12억 위안으로 각각 동기 대비 118.16%와 14.66% 증가했음.

 

통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 레저식품 시장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식품 시장 평균 성장률 20%를 웃돌고 있으며, 온라인의 이점은 상품을 제조사에서 소비자까지의 중간 단계를 능률적으로 단축하였음. 싼즈송슈(三只松鼠) 및 바이차오웨이(百草味) 등을 대표로 하는 순수 전자상거래 레저식품의 고속 발전은 자신의 혁신과 품목의 발전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이익에 의존하고 있음.

 

그러나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온라인 소매 판매액 증가율은 현저히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주요 원인은 전자상거래 가입자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일부 소비자들은 구매 습관, 지역, 연령 등 전자상거래 소비를 일상적 소비습관으로 바꾸기 어렵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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