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Covid-19가 중국 농산품 수입에 끼친 영향 및 중국 정부의 대책

2020-04-23

뉴스브리핑 상세보기
Covid-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중국 내 농산품 수출입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Covid-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중국 농산품 무역에 대한 영향은 지속적으로 악화 될 가능성이 있다.

■ Covid-19가 중국 농산품 수입에 끼친 영향

- 중국 농산품 수입 수요 감소

현재 중국 내 많은 음식점이 휴업상태로 대부분의 국민들은 주로 집에서 식품을 소비하고 있다. 그리하여 농산품에 대한 소비도 줄어들고 있으며 농산품 수입에 대한 수요도 감소되고 있다. 농산품 가공업, 농산 식품, 사료 등 초급 농산품 원재료 수입을 통하여 가공하는 업체
들이 점차적으로 업무 복귀 및 생산을 재개하고 있지만 생산속도는 정체되고 있다. 4월 말에 모두 생산라인이 회복이 된다고 해도 생산속도는 3개월 정체된 것이며 초급 농산품 수입에 대한 수요도 정체될 수 있다.

- 농산품 수입원의 안정성 인하

미국, 유럽, 오스트리아, 캐나다 등 중국에 콩, 육류, 곡물 등 농산품을 수출하고 있는 나라가 현재 Covid-19사태가 심각하다. 격리는 감염 전파를 방지하는 주요 수단이다. 하지만 격리 수단은 각 나라 간 농산품 무역 거래를 막고 있다. 세계적으로 Covid-19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중국 농산품 수입원의 안정성이 인하되고 있다. 만약 세계적으로 Covid-19사태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면 중국의 농산품의 시장도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다.

- 위안화 절하로 인한 농산품수입 원가 상승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하여 세계 경제발전이 느려지고 있다. 최근 경제 위기로 인하여 국제 농산품 시장의 수요 및 공급에 불확실성이 증가하였다. 위안화 등 국제 화폐가 절하 현상이 일어나면서 농산품의 수입 원가가 상승되어 중국 농산품 수입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다.

■ 중국 정부의 대책

- 기업 주체로 농산품 다원화 국제시장 확장에 대한 지원

중국 농업과학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의 농산품 수입 무역을 진행하는 면에 있어서 농산품 무역 정책을 조정하고 있다. 특히 콩, 돼지고기 등 수입 농산품 무역 정책을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  많은 수출국의 검역제도를 강화한 반면 수입 관세 조정 등 시장 진입장벽을 완화하였다. 정부에서는 “중국국제수입박람회”, ”중국-동맹박람회”, “중국-아프리카경무박람회” 등 대형 박람회를 조직하여 많은 해외 농산품 및 농산품 무역 파트너에게 좋은 시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제한 정책에 대한 대응방안 강화

외교 채널을 통해 각 나라간의 제한 정책을 순조롭게 처리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과학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Covid-19로 인한 농산품 기술적 무역 문제점을 과학 분석을 통하여 관련 국제 규칙에 맞게 대응 대책을 내세우고 있다. 지속적으로 세계 위생 조직과 소통 및 협력을 하면서 Covid-19의 확산 방지 대책을 연구하고 있다.

- 농산품관련 국제무역 회사의 권익 보호

농산품 국제 무역의 편의화 지원사업을 진행하여 더욱 간편한 통관 수속, 항구 및 검역에 대한 비용 절감 등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법적 자문 및 법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 법규 및 국제 규칙을 활용하여 기업의 합법적인 권익을 최대한 보호하고 경제 손실을 최소로 줄이고 있다.

출처:
http://szb.farmer.com.cn/2020/20200414/20200414_004/20200414_004_2.htm
농민일보 2020.04.14 손지육, 이선덕 기자(孙致陆,李先德)
출처 농식품수출지원정보 베이징 지사
원문링크 https://bit.ly/2VGxkiz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농산품 수입 중국 농산품 코로나19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