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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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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라면시장, 젊은 소비자 입맛에 맞는 특색 있는 제품으로 승부해야

2020-05-13

-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 수요 늘어 -
- SNS 왕홍 등 젊은 층 타깃 마케팅 활동 전개도 효과적 -

□ 시장 현황
  ㅇ 중국 라면 시장 규모

    - 세계라면협회(WINA)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라면 판매량은 1036억 개이며, 중국(홍콩 포함)의 연간 판매량은 402억 개로 38.9%를 차지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라면 매출액은 지난 해에 비해 3.7% 증가한 933억 위안을 기록함. 그중 컵라면 및 봉지라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각각 3.7% 증가한 379억 위안, 2.5% 증가한 553억 위안을 기록

    - 최근 6년간 중국 라면 시장 매출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0.2%임. 배달음식 문화(外卖) 및 가정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보급에 따라 2014년부터 2016년 매출액은 감소세를 보이다 2017년부터 다시 증가세로 전환됐음.

    - 2014~2015년에는 배달음식 플랫폼들의 다양한 할인 행사 및 이벤트로 인해 배달음식 이용이 급증한 시기임. 2017년부터는 배달음식 이벤트 축소, 전반적인 배달음식 가격 상승과 위생 이슈가 불거짐에 따라 간편하며 상대적으로 위생에 안전하다고 인식되는 라면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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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국 라면 시장 전망

    - 1인 가구 수, 맞벌이 가족 증가 등 가족형태의 변화로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라면 수요 역시 늘어나는 추세

    - 중국 시장조사업체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2018년 중국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28개로 한국(75개), 태국(50개), 일본(45개)에 비해 현저하게 낮음. 향후 1인당 라면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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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유통 구조

    - 오프라인 유통 방식 중, 대형 슈퍼마켓, 슈퍼마켓 등 전반적인 오프라인 유통방식은 소폭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편의점을 통한 유통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편의점을 통한 유통은 2014년 2.2%에서 2019년 5%로 2.8%p 증가

    - 온라인 유통 방식은 2014년 3.7%에서 14.8%로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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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 동향

  ㅇ 중국 라면 시장 주요 브랜드

    - 즈옌컨설팅(智研咨询) 보고서에 따른 2019년 중국 10대 라면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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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중국 라면 주요 브랜드 매출액

    - 중국 경제매체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에 따르면 캉스푸(康师傅) 2019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62% 감소한 304억 위안이었으나 순이익은 15% 증가함. 그중 라면사업부 매출액은 전년대비 6.3% 증가한 115억 위안 기록

    - 통이(统一)의 2019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2.2% 증가한 114억 위안, 순이익은 39.6% 증가한 9억9800만 위안을 기록함. 라면사업부 매출액은 지난 해에 비해 2.8% 증가한 42억6000만 위안이었음.

  ㅇ 중국 라면 시장 주요 브랜드 시장점유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는 캉스푸(康师傅)로 전체 중국 라면 시장의 22%를 차지함. 시장점유율 2~3위 브랜드는 현지 식품기업인 통이(统一)와 찐마이랑(今麦郎)으로 각각 중국 라면 시장의 7.8%, 5.1%를 차지

    - 한국 브랜드로는 농심이 매출액 기준 1.6%의 시장점유율을 보유

□ 트렌드1: 라면의 프리미엄화

  ㅇ 프리미엄 라면 시장 현황

    - 라면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한 2016년 이후 라면 기업들은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기 시작했음. 상대적으로 원자재 값이 비싼 사골육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는 한편, 기존 고가제품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전개함.

    - 중국 시장조사업체 첸잔(前瞻)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캉스푸 고가 봉지라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10.6% 증가한 95억 위안을 기록한 반면, 중가 봉지라면 및 저가로 분류되는 부숴먹는 깐추이미엔(干脆面) 매출액은 전년대비 각각 –6.7%, -23.8%를 기록함.

    - 정취안일보(证券日报)에 따르면 캉스푸(康师傅)에서 출시한 라면 중 5위안 이상 가격의 라면 비율은 2017년 21%에서 2018년 26%로 5%p 증가

    - 통이는 기존 판매 실적이 부진한 중고가 제품인 탕다런(汤达人) 시리즈 매출증대를 위해 다양한 판촉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2013년 9000만 위안에 불구했던 탕다런 시리즈 매출액은 2018년 2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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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WC 자회사인 Strategy&(思略特)는 2016~2020년 중국 라면 시장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을 –1%로 예측함. 3위안 이상 봉지라면 및 4.5위안 이상 컵라면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15%를 예측한 반면 1~2위안의 저가 봉지라면 및 부숴먹는 깐추이미엔의 성장률은 –15%로 예측

  ㅇ 주요 라면 회사의 프리미엄 브랜드 및 제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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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프리미엄 라면 분석: Express 쑤다미엔관(速达面馆)

    - 캉스푸에서 2018년 출시한 고가 라인 Express 쑤다미엔관(速达面馆) 가격은 19위안으로 일반 컵라면보다 가격이 월등히 높음.

    - 고급스러운 포장이 눈에 띄며 젓가락 역시 일회용 포크가 아닌 조립식 젓가락이 별도로 구성돼 있음. 두툼한 고기는 별도 팩에 포장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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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 2: 외국 라면 수요 증가

  ㅇ 외국 라면 수입 현황

    - 중국 라면 수입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중국 라면 수입액은 2016년 1억1988만 달러 규모에서 2019년 2억949만 달러로 약 174% 성장

    - 중국 최대 라면 수입국은 한국으로 2016~2019년 4년 연속 1위를 차지함. 중국의 2019년 대한국 라면 수입액은 전년대비 23.7% 증가한 1억2147만 달러로 수입액 2위인 대만으로부터의 수입액보다 4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음.

    - 중국의 2019년 대인도네시아 및 베트남 라면 수입액은 전년대비 각각 67.8%, 169.8%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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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사례 분석 – 불닭볶음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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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C 구간: 2013년 10월 21일 처음으로 바이두(百度)에서 불닭볶음면(火鸡面)이 검색됨. 2014년 10월 한국 예능에서 불닭볶음면 먹기 챌린지가 이슈가 되면서 중국에서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음.

    - D 구간: 2016년 불닭볶음면 먹기 챌린지 등 다양한 온라인 먹방이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불닭볶음면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함. 삼양식품은 알리바바, 징동, 샤오홍슈 등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다방면으로 협업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유통 강화를 위해 현지 총판업체 '유베이'와도 계약을 체결함.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5개에 약 25위안으로 책정해 불닭볶음면은 큰 인기를 얻음.

    - E-H 구간: 시장 성숙기에 도달함. 비록 불닭볶음면의 인기는 하락세를 보이지만 단순 먹방 콘텐츠를 위한 아이템이 아니라 실제로 라면 자체의 맛이 좋아 꾸준한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2019년 중국 광군제 기간 동안 불닭볶음면 하루 매출은 약 2510만 위안(한화 44억 원)을 기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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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중국 라면시장 성장 주목 필요

    - 간편식의 대명사인 라면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새롭게 성장 탄력을 받고 있음.

    - 매출액 감소세를 보이던 중국 라면 시장 역시 2017년부터 증가세로 전환

    - 중국 1인당 연간 소비량은 한국, 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대비 현저하게 낮은 편으로 추후 중국 라면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 수요 증대

    - 각종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저가 라면보다, 고가 제품의 라면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이는 소비수준 향상에 따른 건강의식 제고와 웰빙 제품선호 트렌드에 따른 것으로 판단됨.

    - AC 닐슨에 따르면 약 75%의 중국 소비자는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NON-GMO(비유전자변형 농산물) 등 첨가물을 최소화한 건강한 식품 구입을 희망

    - 위생 문제가 없는 건강한 웰빙 제품 출시와 더불어 웰빙제품 이미지 구축을 위한 다방면의 마케팅 필요

  ㅇ 기존에 없던 특색 있는 외국제품의 성장 공간 충분

    - 신라면은 기존 중국 라면보다 쫄깃한 면발과 기존에 없던 매운 맛으로 중국 소비자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 불닭볶음면은 독특한 개성의 매운 맛으로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으며 도우인, 위챗 모멘트 등 다양한 SNS에서 콘텐츠로 사용되며 히트 상품으로 등극

    - 두 제품 모두 기존 중국 시장에 없던 특색있는 제품인 것이 공통점임.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젊은 소비자에 입맛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 필요

자료: 세계라면협회(WINA), 유로모니터(Euromonitor),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 첸잔(前瞻)연구소, Strategy&(思略特), 타오바오(淘宝), 한국무역협회(KITA), 바이두 인덱스(BAIDU INDEX), 도우인(抖音) 등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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