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코로나19 사태 마지막 단계, 식품소비에 어떤 변화가?

2020-06-10

중국 내 코로나19 사태가 회복국면의 마지막 단계에 들어서면서 식품업계는 앞으로 어떤 기회와 도전을 맞이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쏟아진다. 식품기업은 어떻게 긍정적으로 이 변혁에 대면해 식품산업의 봄날을 맞이할 수 있을까? 최근 중국농업대학 식품과학과 영양공정학원 나운파(罗云波) 교수는 이에 대해“월마트 식품안전 동향 시리즈 강좌”플랫폼에서“사태 마지막 단계 식품업계 미래 발전방향에 관한 사고”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 사태기간 국민들 모두 “집콕”, 식품소비는 이성적으로

사태기간 국민들은 인스턴트식품 사재기에 열중하였다. ECdataway의 수치를 따르면 1월 14일에서 2월 20일 한 달여간 냉동식품의 판매량이 폭등하였다. 티몰 플랫폼의 수치에 따르면 라면의 판매량은 동기 대비 57%, 냉동 만두류 식품은 78%, 즉석 훠궈는 144%, 육류 가공품은 264% 증가하였다. 또한 면역력 향상, 바이러스 예방의 고려에 보건식품의 판매량도 이 기간에 상승세가 나타났다. 면역력 향상기능이 있는 한약재 함유 식품과 보건식품이 다시 대중의 관심을 모았다. 대중은 보건식품은 인체에 유익하다는 것을 한 번 더 인식하게 되었고 이 계기로 보건식품의 봄날이 다가오기를 바란다고 나운파 교수가 밝혔다. 소비자들의 소비관의 변화로 소비자는 맛보다 건강을 먼저 챙기기 시작한다. 동시에 가격보다 품질을 먼저 고려하기도 한다. 식품 구매에 있어서 점점 과학적이고 이성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

◇ 근 90%의 식품기업이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받았고 업계는 재조정


최근 미국 《식품안전》잡지에 발표한 “신종 코로나 팬데믹은 어떻게 식품가공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조사결과를 보면 조사를참여한 기업 중 “영향이 크지 않다”가 11%, “일정한 영향이 있다”가 37%, “영향이 매우 크다”가 52%이다. 물류계의 일자리 복귀가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지만 생산업체의 생산회복은 생산원료와 인력 부족 등의 제약을 받는다. 낙관적으로 이 문제를 본다면 이번사태는 식품회사의 경영 및 공급, 유통 체인의 개혁에 대해 미래 발전방향을 제공하고 있다. 사태가 지나간 후 식품업계는 한 번의 큰 재조정이 있을 것으로 나운파 교수가 예측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사태는 식품업계 내부의 분화를 가속화하고 있고 일 년, 이년 지탱할 만큼 근본이 탱탱하고 실력이 있는 기업은 생산복귀 속도, 시장을 안정시키는 데와 인재를 끌어들이는 것에 우세를 갖고 있다. 나운파 교수가 특별히 강조한 바로는 외식업계는 더 현저한 부익부, 빈익빈의“마태 효과(Matthew effect)”를 맞이할 것이다.
* 마태 효과(Matthew effect) :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지는 현상

◇ 사태 마지막 단계: 기회를 잡고 정면으로 나아가기

사태영향으로 온라인판매, 물류, 5G 등 영역의 IT기술의 우세가 드러났고 이것은 소비자의 새로운 소비습관을 자극하고 있고 전통적인기업이 스마트형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촉진하고 있다. “앞으로의 식품기업은 새로운 기술과 시장수요에 더 민감할 것이다” 나운파 교수가 덧붙였다.

□ 시사점

- 중국 국내의 코로나19 사태는 잠잠해지고 마지막 단계에 처해 있다. 사태로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인스턴트식품과 면역력 향상의 보건식품은 큰 기회를 맞이하였다. 예전엔 가끔씩 찾는 식품에서 코로나 사태이후부터는 생활 필수품으로 제품의 속성이 변화되었다. 해당 제품군은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발맞춰 더 세분화되고 차별화될 것이다. 한국의 인스턴트식품과 건강보조식품도 중국 소비자의 관심과 사랑을 이어갈 길을 모색해봐야 한다.

- 이번 사태로 식품업계에서 건강식품과 인스턴트식품 외에 호황을 맞은 건 온라인몰에 판로를 구축해놓은 식품회사였다. 미래를 위한 더 나은 투자로 생각했던 온라인 판매와 물류, 5G 기술이 이제는 성큼 다가와 반드시 갖춰야 할 기반이 되고 있다.

출처: 
https://www.walmartfoodsafetychina.com/article/lecture-series-on-emerging-issues-in-food-safety-professor-luo-yunbo-2020
http://www.ygsite.cn/show.asp?id=7370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