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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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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의 무선 이어폰 소비 트렌드

2020-12-02

- 중장년층 가리지 않고 패션아이템으로도 무선 이어폰 각광 -
- 블루투스 기술 보급에 따라 무선 이어폰 시장 성장 가속화 기대 -

편의성, 패션아이템 등의 이유로 TWS 무선 이어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최근 애플 등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유선 이어폰의 경우 일반적인 3.5㎜의 이어폰 단자를 없애고, 스마트폰 충전 단자와 같은 모양의 단자로 바꾸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음악을 들으며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중국에서도 화웨이, 샤오미 등이 애플 등과 같이 유선 이어폰 단자를 스마트폰 충전단자와 동일하도록 바꾸면서 소비자들의 유선 이어폰에 대한 선호도는 급격히 하락했다. 반대로 이는 무선 이어폰에 대한 선호도를 증가시켰다. 여기에 블루투스 기술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무선 이어폰 시장은 크게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TWS* 무선 이어폰은 시장 성장성이 매우 크다. GFK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게 TWS 이어폰 출하량은 1억2000만 대에 달했으며 2020년에는 전년대비 90% 증가한 약 2억3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TWS: True Wireless Stereo, 완전 무선 이어폰)

무선 이어폰은 편의성과 더불어 패션아이템의 성격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도가 증가했다.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주연배우가 무선 이어폰을 꼽고 러닝머신을 달린다던지, 무선 이어폰에 연인의 이니셜을 새긴다던지 등의 장면이 방영되면 이후 이 제품에 대한 수요와 구매도가 크게 증가하기도 하였다.

중국 무선 이어폰 시장 규모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 2분기 중국 TWS 무선 이어폰의 출하량은 4790만 대로 전년동기 대비 188.5% 증가했으며 이는 전체 무선 이이폰의 약 66%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TWS 이어폰의 편의성 등으로 인해 이어폰 시장 내 비중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터우바오 연구소(头豹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중국 무선 이어폰 시장규모는 연평균 24.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4년 시장규모는 105억9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향후에도 무선 이어폰은 여전히 각광받는 소비재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중국 안드로이드 폰 제조사가 최근 무선 이어폰 시장에 진입하면서 더욱 많은 무선 이어폰이 소비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의 TWS 이어폰 시장규모는 2016년 3억4000만 달러에서 2019년 24억 달러로 성장했으며, 애플의 AirPods 비중이 크다.

중국 소비자들은 어떤 이어폰을 선호하는가

중국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이어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흔히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이어폰 제품을 선택한다. 반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이 품질 등에서도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앞지르지 못하면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저가 브랜드의 이어폰은 기능, 음질 면에서 특출나게 차이점을 보이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확실한 품질 경쟁력을 갖고 있지 않은 제품은 시장에서 퇴출되기 쉽다. 소비자들은 음질 이외에도 소음 저감력, 방수 등도 같이 고려한다. 특히 중국에서는 소득수준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는 과정에서 땀이나 물이 이어폰에 스며들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최근 소비자들은 방수기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TWS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적인 요소: 착용감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무선 이어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적인 요소 1위로 착용감(51.1%, 복수응답)을 꼽았다. 걷거나 운동하는 경우 이어폰이 귀에서 빠지면 분실의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를 뒤이어 음질, 배터리 작동시간, 불루투스 안정성, 노이즈 방지기능(Noise Cancellation)이 각각 48.5%, 44%, 22%. 16.8%를 기록했다. 이런 조사 결과에 따라 중국 내 이어폰 제조사들은 착용감 등을 개선시키려 노력하고 있으며, 노이즈 방지, 앱 연동, 보청 등 기능을 탐재한 무선 이어폰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주로 운동할 때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7.2%는 TWS 무선 이어폰을 운동할 때 사용한다고 했다. 운동을 하는 경우 유선 이어폰을 끼게 되면 아무래도 선이 운동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무선 이어폰은 이런 점에서 유선 이어폰보다 훨씬 편리하다. 이외에도 대중교통 등을 탈 때, 공부할 때, 운전할 때 무선 이어폰을 사용한다는 응답도 그 비중이 꽤 컸다. 


중국의 무선 이어폰 브랜드 경쟁 치열해

무선 이어폰은 스마트폰의 중요한 연결기기로서 애플뿐만 아니라 중국의 화웨이, 샤오미, VIVO 등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는 모두 TWS 이어폰 시장에 진출해 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스마트폰과 연결이 잘 되는 동일한 브랜드의 무선 이어폰을 착용하는 경우가 편리하고 사용느낌이 좋다고 말했다. 즉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보통 소비자들은 자기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브랜드와 같은 브랜드의 무선 이어폰을 구매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된다.

최근 중국의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떠오르는 브랜드로는 AMOI(夏新), EDIFIER(漫步者)가 있다. 이런 브랜드가 각광받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가성비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음질, 배터리가 금방 소진되는 문제에서 타 브랜드보다 우수하다는 소비자들의 평이 다수이다. AMOI의 제일 핫한 한 무선 이어폰 제품은 타오바오(淘宝) 온라인 사이트에서 무려 월 평균 14만 개 이상 판매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대중적인 음악 APP인 쿠거우음악(酷狗音乐), 왕이윈음악(网易云音乐) 등도 TWS 이어폰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많은 APP 이용자를 확보하기 있기 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 타사 대비 강점을 가진다. 음질 등에서의 성능은 부족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보통 100위안) 예쁜 디자인과 다양한 색상으로 많은 젊은층이 선호하고 있다.

중국의 2020년 상반기 무선 이어폰 시장에서 애플의 AirPods가 18%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서 화웨이10%, 샤오미가 8%, AMOI(夏新) 8%, EDIFIER(漫步者)가 6%를 기록했다. 출하량 상위 3사의 전체 시장점유율이 37%에 불과할 정도로 현재 무선 이어폰의 브랜드별 경쟁은 치열하다. 무선 이어폰 생산기술 격차가 점차 줄어들면서 시장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고, 이는 많은 브랜드 간 경쟁을 촉발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저렴하고 품질 좋은 이어폰을 선택할 기회가 많아진 셈이다. 앞으로는 노년층도 무선 이어폰의 새로운 수요자로 등장하지 않을까 예상한다.


브랜드 간 가격격차가 존재

중국 내 TWS형 무선 이어폰의 제품 간 가격 격차는 어느 정도 존재한다. 글로벌 브랜드인 애플, 소니의 TWS 이어폰은 1000위안 이상, 화웨이 및 삼성 TWS는 700~1000위안이며, 샤오미, OPPO, VIVO는 200~600 위안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그 외 중국 무선 이어폰은 200위안 이하인 중저급 가격대에 형성돼 있다. 2018년 기준 제품가 200위안 이하의 제조사도 48개나 있다.


온라인 판매 급성장 중

애플, 화웨이, 샤오미 등 브랜드는 자사 지역매장에 판매하고 있지만 주요 소비층은 젊은층인만큼 현재 타오바오, 징동 등 중국의 유명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광둥성 전자기기 유통상 P 대표와의 인터뷰

P 대표는 인터뷰에서 "무선 이어폰 시장은 근 3년간 급격하게 성장했으며, 스마트폰이 대중에 보급됐듯 무선 이어폰 또한 대중적으로 보급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특히 중장년층 이외에도 최근 노년층들이 산책 등에서 무선 이어폰으로 음악, 뉴스를 듣고자 하는 수요가 상당해 우리 매장에도 무선 이어폰을 사기 위해 방문하는 노년층 소비자 비중이 늘었다"며, "아직 중국에서 스마트폰 이용자 수 대비 무선 이어폰 사용자수는 적으며 점차 스마트폰 이용자 수와 무선 이어폰 사용자수가 같아질 것을 예상, 아직도 무선 이어폰 시장은 더 성장할 여지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시사점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결국 기기와 연동해 무선 이어폰을 사용할 것인 만큼 앞으로 무선 이어폰의 시장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착용감, 방수 등 기능적인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기능적으로 우수한 제품들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만일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중국 내 유명 스마트폰 제조사와 협력해 제조사에 납품하는 방식의 진출 모델도 고려해볼 만 할 것이다.

자료 : 쳰잔산업연구원, iiMedia Research, IDC중국, KOTRA 광저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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