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2021 중국 친환경 접착제 시장

2021-07-15

- 친환경∙고성능 제품으로 시장규모 꾸준히 성장 중 -
- 정책환경과 시장수요에 맞추어 친환경∙고성능 제품으로 승부해야 - 


2010년부터 중국의 접착제(HS Code: 350610)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중국도 친환경,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고성능∙친환경 접착제가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판매보고서에 따르면 고성능∙친환경 접착제가 일반 접착제보다 마진율과 사용범위에서 앞서면서 향후 중국 접착제 시장의 주류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현황

중국 접착제 산업은 생산과 판매 부분에서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 접착제공업협회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중국 접착제 생산량은 4%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9년 중국 접착제 생산량은 약 881.9만톤으로 동기 대비 5.2%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0년 중국 접착제의 생산량은 약 923만 톤으로 추산되어 동기 대비 4.66%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중국 접착제 시장은 2010년 이후부터 꾸준히 연 4~5%의 성장률로 성장하고 있다.

매출액 역시 2010년 이후 신제품의 등장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2020년 중국 접착제 총 매출액은 1,125억 위안으로 추산되며 동기 대비 4.21%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2010년 총 매출액 587.3억 위안에서 연평균 성장률 6.72%로 꾸준히 증가한 수치이다.



주요 제품유형

접착제는 화학성분과 고착방식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고 분류 방법도 상이하다. 주요 제품종류로는 용매형 접착제, 워터베이스형 접착제, 열융착형 접착제, 반응형 접착제 등이 있다. 이 중 워터베이스 접착제는 친환경 제품으로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관련기업 및 인기제품

중국 접착제 업계 중 주식시장에 상장한 주요 현지기업으로는 후이톈신재료(回天新材), 가오멍신재료(高盟新材), 구이바오과학기술(硅宝科技), 완웨이고신(皖维高新), 캉다신재료(康达新材), 훙다신재료(宏达新材)가 있다. 또한 현재 중국에서 판매 중인 인기 접착제는 다음과 같다. 



주요 제품유형

중국 접착제 산업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접착제 시장에서 워터베이스형 접착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58.40%로 가장 높았다.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서 환경보호와 고품질이 중요한 요인으로 설정되면서 고성능∙친환경 접착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에서도 포르말린 등의 용제를 함유하지 않은 무독성 접착제의 활용이 인테리어, 가구제작, 공업용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또한 재생에너지, 전자전기, 기계, 자동차, 우주항공 등 부문에서 접착제의 수요가 보다 다양화해지면서 고성능 신제품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이 역시 고성능 위주의 접착제 수요가 점차 전통 접착제를 대체하는 주요 요인이다.

시사점 및 향후전망

작년 12월 중국 발개위와 상무부는 ‘외국인투자장려산업목록’ 화학원료 및 화학제품 부분에 접착제와 실란트 접착제를 포함시켰다. 외국 선진 화학기업들의 접착제 투자를 장려한 것이다. 이 정책은 올해 1월부터 시행되었다. 이로써 향후 중국 접착제 시장은 점차 친환경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이 전통적인 제품들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접착제공업협회 지즈왕(齐志望) 부이사장은 인터뷰에서 현재 중국 접착제 업체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생산제품 역시 대부분 저가제품으로 박리다매형 사업방식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의 상승으로 이러한 사업방식은 더 이상 경쟁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당국 차원의 안전점검 요구사항도 까다로워지고 있어 지정 화학단지 내에 있지 아니하고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다. 친환경적인 정책으로 중국 접착제 업계는 점차 집약적인 구조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유력 쇼핑몰에서도 친환경, 고성능 제품이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판매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관련 한국 업체들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친환경과 성능 모두를 담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승부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자료:  첸잔경제연구원,중국접착제및접착테이프공업협회, JD닷컴,DJyanbao 및 KOTRA다롄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안경테 시장 동향 2021-07-15
다음글 중국, 전문 공업용 드론 빠르게 성장 중 2021-07-1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