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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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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안경테 시장 동향

2021-07-15

- 중국은 세계 최대 안경테 생산국이자 소비국 -
- 최근 안경테 제조업계는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중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안경테 (안경·고글이나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이들의 부분품 )
HS Code: 9003

시장 배경

중국은 세계에서 근시 발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이다. 현재 중국의 근시율은 약 50%로 전 세계 평균인 30%에 비해 훨씬 높다. 중국 국가보건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대륙 아동 및 청소년 근시율은 약 53.6%에 달했으며, 이 중 6세 아동의 근시율은 약 14.5%, 초등학생은 약 36%, 중학생은 약 71.6%, 고등학생은 약 81%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안경 수요도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Euromonitor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안경 판매액은 884억 3천만 위안에 달했으며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중국 국가 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안경 생산량은 8억1900만 개로 2018년 대비 23.96% 증가했다. 2020년 1-3분기 중국 안경 생산량은 5억4600만 개이다.



안경 생산량 증가에 따라 안경의 중요한 구성품인 안경테도 덩달아 증가세다. 2019년 중국 안경테 생산량은 약 8억4300만 개로 2018년 대비 23.96% 성장을 기록했다.



경쟁동향

중국 안경 제조업체들은 주로 광둥성(广东省)의 둥관(东莞)과 선전(深圳), 푸젠성(福建省)의 샤먼(厦门), 저장성(浙江省)의 원저우(温州), 그리고 장쑤성(江苏省)의 단양(丹阳) 4개 지역에 집중 분포되어 있다. 이들 지역은 안경 산업의 부대시설이 비교적 완비되어 있으며 이미 일정한 규모 이상으로 잘 형성되어있다. 예를 들어 장쑤 단양시는 '중국 안경 생산기지'라고 불리며, 현재 단양시 내에 안경 및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업체만 약 2,600여개가 존재한다. 단양시의 안경테 생산량은 중국 전국의 약 1/3을 차지한다.



중국 시장 내에 주로 유통되는 브랜드는 BOLON, PARIM, WANXIN, MOLSION 등 로컬 브랜드가 있으며 그 외에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는 일본의 SEIKO, CHARMANT, 미국의 OAKLEY, RayBan등이 있다.




수출동향

2020년 중국 안경테 수출규모는 전년대비 12.5% 감소한 1,299백만 달러로 집계됐다. 주요 수출국가 및 지역으로는 중국 홍콩, 미국, 이탈리아 등이 있다.



수입동향

2018-2019년 중국 안경테 수입규모는 지속 성장을 보였다. 코로나19, 글로벌 경제 침체 등 영향으로 2020년 중국 안경테 수입 규모는 190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3% 감소했다. 안경테 수입국으로는 이탈리아, 일본, 독일, 덴마크, 한국 등이 있다.



대한국 수입동향

2020년 한국으로부터 수입규모는 331.2만 달러로 집계됐다. 품목별로 보면, 플라스틱 재질(HS CODE 9003110) 안경테가 중국 전체 안경테 수입시장에서 수입량이 가장 많은 품목이며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플라스틱 재질 안경테의 수입금액은 234.7만 달러로 한국으로부터의 전체 안경테 수입액에서 70.9%의 비중을 차지했다.
2021년 1분기 대한국 안경테 수입규모는 160.9만 달러로 전년대비 209.8% 증가했으며 그중 한국산 플라스틱 재질인 안경테 수입규모는 123.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12.4% 증가했다.



유통구조

중국 안경업계의 최종 판매자는 주로 대형 체인 안경점, 병원 안과와 병원 부속 안경점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안경점은 소비자에게 안경을 맞춰주는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데 이는 현재 중국 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안경 거래 방식이다. 현재 중국 안경점 수는 총 23,000여 개에 달하며 체인점의 지점까지 합치면 총 31,000개로 추산된다.



하지만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안경테의 유통은 점차 온, 오프라인이 결합된 패턴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온라인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마음에 드는 안경테를 구입한 후, 오프라인 안경 매장에서 시력검사와 안경 맞춤을 하고자 하는 O2O 패턴이 점차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많은 상가가 VR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안경착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안경테 온라인 유통채널이 확대되고 있다. 
중국 내 유명 안경 체인점인 바오다오(宝岛) 안경과 중국 소비자 리뷰 플랫폼인 다쫑디안핑(大众点评)의 협업은 바로 안경 산업 내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유통 채널을 잘 결합시킨 사례다. 다쫑디안핑은 플랫폼 유저들에게 바오다오 안경을 마케팅하여 고객들을 바오다오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인했고, 바오다오 안경은 다쫑디안핑을 통해 유입된 고객의 수요에 맞춰 더 많은 혜택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세율 및 필수 인증

한국산 안경테 제품이 대중국 수출 시에 적용되는 세율은 다음과 같다. 필수 수입 인증 및 기타 규제는 없다.



전문가 의견 및 시사점

현지 안경테 생산 업체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안경테 업계는 발전성이 크지만 생산업체 수가 많고 업체 규모가 작고 전체적으로 분산화 경쟁 구도를 보여 외자 브랜드들은 하침시장(下沉市场: 중국 3선도시 이하의 지방도시)에 진입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한다. 그렇지만 중국 소비자의 안경에 대한 소비 의식이 변화하면서 중·고가 안경테 시장은 여전히 발굴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젊은 소비층이 강력한 구매력을 보여주면서 안경 품목은 점차 일종의 패션 아이템으로 변경되고 있다. 우리 기업은 이 트렌드에 따라 한국 안경의 우수한 디자인을 이용하여 중국의 패션 안경 아이템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일종의 전략이라고 보여진다. 우리 안경 기업들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기대한다.



자료: 산업정보망(产业信息网), iReach, 디수망(镝数网), KITA 및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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