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어린이용 스마트 전자제품 시장 지속 확대

2021-07-22

- 저 출산, 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인구 정책 재조정 -

- 어린이용 스마트 전자제품 시장 규모 확대 전망 -


중국의 어린이날 하루 전날, 중국정부의 “세 자녀 출산 허용” 정책 발표로 여러 업종에 연쇄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예를 들면 자동차산업에서는 7인승 자동차, 부동산 산업에서는 4실 및 5실 주택 등이 새로이 주목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세 자녀 출산허용 후 가장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할 변화는 가족구성원 증가로 일어난 가족단위의 소비패턴 변화와 사회수요의 변화이다. 그리고 이 변화는 과학기술, 디지털, 자동차, 영유아 식용품, 의료, 교육, 관광업 등 산업의 시장 환경에 모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정책 재조정 배경 및 현실


두 자녀 허용 5년 만에 인구정책을 또 다시 완화한데는 출생자 수 4년 연속 감소, 10년 새 인구 0.53% 증가에 그쳤고 노동인구는 6.8% 줄고 고령인구는 5.4% 늘어, 10년 내 가임기 여성이 30%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7차 전국인구조사(센서스)에서 2020년 중국 본토 인구는 14억1178만 명으로 2010년(13억3972만 명)대비 0.53% 증가하는데 그쳤다. 특히 출생자 수는 4년 연속 감소하며 지난해 1200만 명에 그쳤다. “강력한 정책 개입이 없을 경우 중국 신생아 인구는 향후 몇 년 내 1000만 명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라는 베이징대 량젠장(梁建章)교수의 경고가 있었다. 2019년 통계국의 샘플링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첫째 아이, 둘째 아이, 셋째 아이 출생율은 각각 18.11‰, 20.21‰,4.48‰이고 셋째아이 출산은 신생아 출산 인구의 10.5%이다.



어린이용 스마트 전자제품 전망 밝아


중국 아동산업연구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약 80%의 가정이 아동을 위한 지출이 전체 가정지출의 30 ~ 50%를 차지하고 있다. 80, 90 세대는 스마트 제품의 최대 이용자 이며 이번 셋째 자녀 출산허용으로 자녀출산 적령기에 있는 인구인 만큼 그들이 자녀의 스마트 제품에 대한 선택 및 소비 또한 적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① 어린이 스마트 워치


스마트 워치는 주로 위치추적, 전화, 응용서비스를 만족하는 제품으로 특히 위치추적과 전화 기능은 어린이 안전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기타 유형의 스마트 워치와 차별화 된다. 일부 기업은 교육관련 기능도 접목하고 있다. Canalys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스마트 워치 출하량은 1.85억 대, 첸잔산업 연구원의 온라인 플랫폼에서 스마트 워치에 대한 불완전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어린이 스마트 워치 판매량은 전체 스마트 워치 품목 중의 3분의1 이상 차지하고 있다.


② 교육용 태블릿 PC


어린이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차원에서 어린이 조기교육용 반려 로봇, 스마트 기기, 각종 스터디 기기 등 제품 시장이 활발해 질 것으로 판단된다. 이중에서도 학생용 태블릿 PC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IDC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학생용 태블릿 PC출하량은 440만 대 이며 2021년은 470만 대를 예상하고 있다. 학생용 태블릿 PC는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바 2017~2021년 사이 연평균 증가율이 6.16%에 달한다.


2020년 학생용 태블릿 PC의 중국 생산기업 중 BBK(步步高)가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는바 이는 전체 학생용 태블릿 PC의 38.4%를 차지; 2위로는 Readboy(读书郎)으로 16%를 차지하고 있다. 관심을 가져야 할 기업은 科大讯飞 으로 제품경쟁력과 온라인 판매루트를 통한 홍보 및 판촉을 통하여 3분기 학생용 태블릿 PC 시장에서 출하량이 동기대비 가장 큰 증가폭을 달성한 바 동기대비 26% 증가하였다.



상기 스마트 전자제품 외 어린이용 스마트 온도측정기, 상온 온유기, 스마트 유아용 침대, 스마트 스탠드, 스마트 유아용 양말 등 창의적 스마트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시사점  


이번 인구정책 조정은 중국의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인 만큼 해당 정책의 실시와 동시에 후속 지원조치에 따라 그 효과가 들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의 CCTV 白岩松 유명 아나운서는 인터뷰에서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셋째 출산 허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젊은이들은 둘째, 셋째 출산에 관심이 없다”고 표현한 바 있다. 실제로 정책 발표 후 상당수 중국인들도 웨이버 등에서 “주택·취업·보육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달라질게 없다는 차가운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관련 산업 또한 정책의 추진, 인구변화 동향에 따라 수요와 트렌드가 결정될 것이다.


어린이 스마트 전자제품은 중국의 연간수입 지속적인 성장과 자녀에 대한 소비금액 점유비율의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 새로운 성능 및 아이디어 제품의 출시와 함께 시장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어린이 인구의 증가로 식품, 유아용품, 교육, 실버산업 심지어 부동산, 자동차 등 분야에 모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만큼 트렌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통찰력으로 시장과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그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 따라서 정책실행이 실패할 경우 대비, 섣불리 투자하거나 관련사업 진출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자료 : 쳰잔산업연구원, SOHU 넷, 산업정보망, KOTRA 선양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