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열교환기 시장동향

2021-07-29

- 중국 열교환기 시장 치열 -
- 효율성 높은 열교환기 수요 증대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열교환기 (Hs code: 841950)

시장 규모

열교환기란 두 개 이상의 유체 사이에서 열을 교환할 수 있게 고안된 장치이다. 열교환기는 서로 다른 온도차를 이용하여 필요한 환경에 맞게 열을 이동시킬 수 있어 냉장고, 에어컨, 보일러, 자동차, 또는 빌딩 환기 시스템, 석유화학 등 산업용 대규모 장치에 많이 이용되며 생활과 산업 등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쯔옌즈쉰(智研咨询)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열교환기 매출액은 1,318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석유화학공업이 가장 큰 시장

중국에서 열교환기는 주로 석유, 화학공업, 야금, 전력, 선박, 중앙난방, 기계 산업, 식품 및 제약 공정 과정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됨에 따라 이들 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특히 석유화학공업 내에서 열교환기가 많이 사용된다. 석유 화학공정의 특징은 가열기를 통해 액체를 증기로 만들고, 냉각을 통해 다시 액체로 만드는 등 가열과 냉각을 반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열, 냉각, 증발, 응축의 모든 용도로 사용되는 열교환기가 중요하다.

중국기계공업연합회(中国机械工业联合会)에 따르면, 석유와 화학공업은 열교환기 응용분야에서 약 30%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력 및 야금 산업 부문은 전체 열교환기 시장에서 점유율 17%를 가진다. 그 다음으로 식품 및 제약 등 산업에서 사용되는 열교환기 비중이 약 10%이다.

대량의 인터쿨러(inter cooler) 등 열교환 응용장비를 사용하는 선박업, 다양한 종류의 엔진오일 냉각기 및 인터쿨러 등이 필요한 기계 산업, 도시 난방시스템 시설 등을 포함하는 중앙난방도 각 9%, 8%, 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열교환기는 튜브형(shell and tube), 판형(plate and frame), 공기냉각형(air cooled), 플레이드-핀형(plate-fin) 등으로 분류된다. 중국에서 주로 이용되는 형태는 튜브형 열교환기 또는 판형 열교환기의 수요가 가장 많다.


경쟁동향

최근 몇 년간, 열교환기 산업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가운데 외국계 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어 중국 열교환기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외국계 열교환기 기업들은 주로 중국 화동(华东)과 화북(华北)지역에 생산기지가 집중돼 있다.

중국 로컬 기업들은 대부분 판형 열교환기 시장에 뛰어들고 있으며 그 중 중국의 선도 로컬 대표기업으로는 연간 생산규모 2억 위안 이상에 도달하는 THT, LS Heat Exchange등이 있다. 대표 외국계 기업은 Alfa Laval, APV, Danfoss, Tranter PHE, Sondex, Funke 등이 있다.

공기냉각형 열교환기 경우, 회사규모가 비교적 큰 중국 로컬 기업은 하얼빈에어 컨디셔닝(Harbin Air Conditioning) 1개사만 있으며 GEA, SPX 등 외국계 기업이 중국 공기냉각형 열교환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플레이드-핀형 열교환기 시장에서는 외국계 기업의 진출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수출입 동향

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2020년  열교환기 수입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5% 감소한 694백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2021년 1분기 수입은 354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114.2 %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한국, 미국, 독일, 일본, 프랑스 등이 있다.

2020년도 1위 수입국인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1.8% 증가한 116백만 달러로 집계됐다. 2018-2020년간 중국의 대한국 수입규모는 전체 수입시장에서16% 내외의 비중으로 연속 3년 1위를 유지해왔다.  


중국산 열교환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세계 열교환기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며 이에 힘입어 중국 열교환기 무역수지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쯔옌즈쉰(智研咨询)에 따르면 2020년도 중국의 열교환기 수출량은 전년대비 15.5% 증가한 559.27만 대, 수입량은 전년대비 12.5% 증가한 82.92만대를 기록했다.

수출액을 살펴보면, 2020년도 중국의 열교환기 수출규모는 전년대비 12.4% 증가한 1,024백만 달러를 기록했다. 그 중 주요 수출국으로는 미국, 일본, 멕시코 등이 있다.  2020년도 대한국 수출규모는 전년대비 22.1% 감소한 약 50백만 달러인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