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기업 사례로 보는 중국 ESG 현황

2021-09-03

-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발표로 부각되기 시작한 중국 ESG -
-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ESG 경영 -


중국 ESG는 발전 초기단계로 현재 기업에 대한 공시 의무화 규정은 없다. 최근 들어 상장기업의 ESG 관리에 대한 의식은 커지고 있는 편이지만 자발적인 ESG 공시 비중은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다. 중국 ESG 관련 논의는 정부의 ‘2030년 탄소배출량 정점으로 감축, 2060년 탄소중립’ 실현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중국 주요 기업의 ESG 추진 현황

전 세계적으로 ESG가 이슈화되고 중국의 탄소중립 목표 발표에 따라 중국 기업의 ESG 추진도 활성화되는 추세이다. 2020년 10월 기준, 상하이 거래소의 34.7% 상장기업과 선전거래소의 17.1% 상장기업이 ESG 관련 내용을 자발적으로 공시했다. 2020년 A주식 상장기업이 발표한 ESG 보고 수량은 2009년 371개에서 1021개로 증가했다. 특히 국유기업의 사회적책임보고 등 공시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중국 흥업은행은 상업은행 중 최초로 2008년 적도원칙에 가입해 ESG 경영을 도입했으며 11년간 연속 ESG 정보 공시를 해왔다. 적도원칙이란 대규모 개발사업이 환경훼손이나 해당 지역 인권 침해와 같은 환경 및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경우 해당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금융회사의 자발적인 행동협약을 말한다. 흥업은행은 ESG 관련 재테크 상품인 ‘흥업 ESG 아름다운 중국’을 출시하여 기업의 CEO가 자발적으로 ESG 경영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환경,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유도해 기업의 장기적 투자 성과를 도출했다. 2020년 6월 말 누적기준 흥업은행은 총 2만3214개 기업에 2조5385억 위안 규모의 녹색대출·녹색임대·녹색기금·녹색재테크 등 녹색 융자금액을 제공했다. 지원한 프로젝트는 중국 내 연간 3015만 톤 석탄 절감, 연간 8454만 톤 이산화탄소 감축, 4만 1026톤 물 절약 효과를 일으키면서 2년 연속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글로벌 ESG 평가에서 A급을 받아 ESG 경영을 도입한 선도 은행으로 인정받고 있다.

중국 전기차·배터리 제조업체 BYD는 ESG 경영을 도입하고 친환경을 위한 신에너지차 생산에 집중을 해왔다. BYD는 환경분야(E)에서 친환경 관리체계 수립 및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생산 공정의 전문 관리제도와 돌발오염사고 처리방안 등을 마련했으며, 오염방지시설 건설 및 보일러 개조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보일러 배기가스 질소 함유량과 고형 폐기물 발생을 효과적으로 감축했다. 사회분야(S)에서는 아동, 청소년, 여성 권익에 초점을 맞춰 교육·건강·기본적 보장 등 방면으로 빈곤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기부금을 지원해 왔다. 지배구조분야(G)에서는 회사 및 주주, 실제 지배인의 성실성을 높이 평가해 관련 정보를 중요 보고서에 공시했으며 직원의 회사 주식 보유 계획 실시, 직원과 회사의 이익 공유 메커니즘 구축, 우수한 인재 유치와 회사의 지속가능하고 건전한 발전 실현을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BYD는 2020년 중국기업 ‘金责奖(최고 책임상)’ 최고 환경(E) 책임상을 수상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중 하나인 JD.COM(京东)은 2020년 첫 ESG 보고를 발표했다. ESG 보고에 따르면, 2017년 징둥물류는 스마트물류단지에 분산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도입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했으며, 2017~2020년까지 전국 50여 개 도시에 신에너지 물류차를 도입하여 매년 12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효과를 일으켰다. 또한 녹색포장을 도입하여 2015~2020년까지 1억8000만 개의 1회용 버블박스 감소, 포장 테이프 넓이를 줄여 2020년 4억m 포장 테이프를 감축했으며, 전자명세서를 도입하여 2020년 1만3000 톤의 종이를 절약했다고 한다.


기업의 CSR, ESG 등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금융권에서는 기업대출과 ESG 경영성과를 연계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은행에서는 녹색금융관리위원회를 설립하고 <녹색금융발전계획>을 제정하여 신재생에너지·오염방지·생물자원 및 토지자원 지속 가능관리, 친환경건축물 등 분야의 투자를 확대하고, 친환경·녹색교통 등 분야 기업의 대출에 있어 낮은 금리와 신용한도를 확대하고 있다. 화샤은행(华夏银行)과 공상은행은 기업의 대출심사, 투자, 리스크 관리 등에 ESG 등급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 ESG 정책 동향

최근 들어 중국 정부 및 유관기관의 ESG 사업 추진은 빠르게 움직이는 추세이다.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국유기업·중앙기업·상장기업의 ESG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격려하며, 향후 ESG를 사회적책임 범주에 포함시키고 중점 업무로 삼아 국유기업의 사회적책임과 ESG 업무를 총괄적으로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


중국 주요 ESG  평가기관

중국 주요 ESG 평가기관은 화정지수, Havest Fund, 사회가치투자연맹, SynTao Green Finance 등이 있으며, 주로 중국 상장기업들의 ESG 경영을 평가해 투자자들에게 공개한다.

  
시사점 및 전망

ESG 발전과 투자 이념은 최근 몇 년간 장족의 발전을 이룩했다. 코로나19, 환경 및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 기업의 위기 대응 거버넌스 능력과 사회적 책임은 투자자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기, 전 세계적으로 ESG는 투자자의 향후 투자 방향 선택의 새로운 벤치마킹이 되었다. 이와 동시에 각국 정부는 자국 경제 발전 전략 수립 시 ESG를 발전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ESG 지표에 의한 펀드 투자가 국제 자본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ESG 생태계는 빠르게 성숙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표준화된 평가체계와 법률·법규가 미비한 상태이다. 세계경제포럼과 PWC 차이나가 함께 발표한 <ESG 보고>에서는 중국이 효과적인 ESG 보고 체계를 제정하여 비교 가능한 탄소배출 데이터와 기후실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면 중국의 저탄소 경제 발전에 건실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보고서는 중국과 세계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중국 기업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며 기업의 ESG 지표에 대한 고품질 보고를 통해 자본의 흐름을 유도하고 규제자가 적시에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정부 및 유관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국 민간 신용평가회사 다궁국제(大公国际)의 류진허 연구원은 ‘탄소중립 및 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ESG 평가체계가 구축돼야 하며 정부·기관·기업의 협력이 필요, 특히 정부의 각 부처 간의 정책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중국의 ESG 투자에 대한 관심 열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 금융업은 녹색금융 분야에서 글로벌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말 기준 중국 녹색크레디트 잔액은 11조9500억 위안으로 연초대비 20.3% 증가했으며, 적금 규모는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 내 발행한 녹색채권 규모는 약 1조5000억 위안이며, 그 중 녹색채권 보유량은 8132억 위안으로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녹색금융 발전은 새로운 단계로 도약해 점차 은행업의 주요 경영모델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녹색금융 산업은 여전히 많은 난제에 직면하고 있다. 중국은행연구원에서 발표한 <글로벌 은행업 전망 보고>에서는 녹색금융 산업의 진일보 발전은 여전히 병목현상이 있다고 지적했으며 녹색정의 표준의 통일, 환경 및 기후 리스크 관련 정보와 데이터의 상대적 부족, 녹색 금용상품 구조단일 등 문제 해결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중국 ESG 투자는 글로벌 ESG 투자에 비해 아직 걸음마 단계이나 큰 성장잠재력을 갖고 있다.

기업측면에서는 기업의 우수한 ESG 성과는 자본 비용 절감, 자산 가치 향상, 운영 효율성 제고, 법적 보장 등 다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재무지표뿐만 아니라 ESG 프레임워크를 통해 기업의 성과와 가치를 평가받는다는 인식이 제고될 필요가 있다. 일부 기업들은 이미 비즈니스 및 전략적 기회를 잡아 ESG 평가 및 공개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시장의 리더가 되었다. 기업의 ESG 실천과 공개는 투자자의 요구에 의한 강제적인 것보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필요한 것이라는 의식이 필요하다.



자료: 중국 ESG발전 백서, WIND, 재정망, 각 기업 홈페이지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