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분유 시장동향

2021-10-28

- 현지 분유 브랜드 시장비중 상승, 중국 페이허(飞鹤) 브랜드 시장 1위 -
- 전반적으로 가격 상승, 프리미엄화 뚜렷 -

 


상품명 및 HS Code

분유 HS CODE: 190110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영유아분유 시장규모 1964억 위안

중국은 인구가 많고 영유아 조제분유 수요도 많아 분유시장 규모가 크다. 중국의 영유아 분유 시장 규모는 2014년 1187억 위안에서 2020년 1764억 위안으로 증가하였고, 제품들은 양적 증가에서 가격 상승으로 전환되어, 프리미엄화 추세가 뚜렷하다.



3단계 영유아 분유 제품이 주류

영유아용 분유 시장은 1단계 분유(생후 0~6개월용), 2단계 분유(생후 6~12개월용), 3단계 분유(생후 12~36개월용) 제품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에서도 3단계 분유제품이 가장 많다. 2020년 중국 3단계 분유의 시장 비중은38%이며 1단계와 2단계 분유시장 비중은 각각29%로 집계됐다.

 


가 분유에 대한 수요증가
 
중국은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관심과 그에 비례하는 자금투입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고가의 분유제품에 대한 소비수요도 높다. 이에 따라, 중국의 분유제품 판매가격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소비자들도 높은 가격에 대한 수용도가 높다. 이는, 중국이 기존에 영유아 분유에 대한 영양성분 표기가 제한적이었던 데다, 중국산 분유의 안전사고 등이 빈발하면서 소비자들이 분유에 대한 안전경각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는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이 높은 고품질의 분유를 소비하는데 일조했다.

2020년 중국 영유아 분유 평균가격은 262.67/kg위안이며 미국(208/ kg), 일본(151.9 / kg) 보다 높았다.


현지 분유 브랜드 시장비중 상승

최근 몇 년간 시장동향을 보면, 중국 현지 분유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전체적으로 하락했다가 다시 반등하는 추세를 보인다. 2008년 중국산 분유 멜라민 사건 이후 현지 분유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하락하며 점유율이 점차적으로 하락했다가 2016년 중국 분유 등록제 시행으로 점유율이 꾸준히 높아지기 시작해 2019년에는 49%를 기록했다.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경쟁동향: 중국 페이허(飞鹤) 브랜드 시장 1위

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분유업계 상위3대 브랜드의 비중합계는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2020년에는 시장점유율 38%에 도달했다. 그 중 페이허(飞鹤)브랜드는 2020년 시장 점유율 14.8%로 네슬레(12.8%)를 제치고 업계 1위에 올랐다.




유통구조                        

영유아 분유의 유통경로는 주로 슈퍼마켓, 마트, 영유아용품 전문점 및 전자상거래이다. 2010년 이후 영유아용품 전문점은 슈퍼마켓/마트를 제치고 분유 판매의 주류로 부상하여 2020년 중국 영유아용품 전문점의 판매비중은 69%를 차지했다.


관세율 

HS CODE: 19011010.90



인증

1. 한국 분유 생산업체는 미리 한국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중국 해관에 생산업체 및 제품을 등록해야 한다.
2. 중국 분유 수입업체는 중국식품토축수출입상회에 제품 비안(备案)등록을 해야 한다.
3. 중국 분유 수입업체는 현지 상무기관에 “자동수입허가증”을 신청해야 한다.
4. 중국 분유 수입업체는 미리 제품 중문라벨을 준비하고 중국해관에 수출입업체 등록을 해야 한다. 동시에 제품의 외국 위생증, 검측보고서 등을 준비해야 한다. 제품포장은 중국측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5. 중국으로 수입되는 조제분유제품은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의 조제법 등록 허가를 받아야 하며 제품포장 라벨에 등록번호를 명시해야 한다.
* 관련 분유제품이 전자상거래 방식으로만 유통된다면 분유 조제법을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

 

시사점

영유아용품 전문점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

영유아용품 전문점의 판매사원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상시로 제품을 추천할 수 있으며, 고객 역시 전문점 직원에 대한 신뢰도를 쌓을 수 있다. 영유아용품 전문점과 제휴로 오프라인 홍보 및 판촉 활동을 전개하고, 소비자와의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마케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휴대가 편리한 포장 개발

젊은 학부모들은 제품의 포장지와 휴대가 편리한 제품의 간편성 역시 중요시 한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소포장 봉지 혹은 캡슐 분유가 영양분 손실을 방지하고, 젊은 부모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액체 상태의 조제 분유를 따뜻하게 데워 바로 마실 수 있게 하는 제품 역시 판매포인트 중 하나이다. 이렇듯 휴대의 간편함, 바로 아이에게 먹일 수 있는 편리함 등이 추후 큰 셀링포인트가 될 것이다.

분유의 3대 기능 각광

산둥성 분유 판매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90허우 소비자들이 80세대 소비자보다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더 높은 것이 뚜렷하다. 지적 발육, 면역력, 장 건강은 소비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3대 기능으로, 이 중에서도 코로나19사태후 면역력 증가 기능이 있는 분유가 특히 각광받고 있다.

 

 
자료:  쳰잔왕(前瞻网), 징동, KITA, 중국해관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스마트TV 시장동향 2021-11-04
다음글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설비 시장 동향 2021-10-2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