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산후용품 시장동향

2022-01-04

소득수준 향상, 건강의식 강화 등으로 산후관리 관심도 증가
2023년 산후회복 용품 시장규모 140억 위안 돌파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시장규모 및 동향

여성은 출산과 동시에 몸은 골반이 변형, 호르몬 변화, 자궁복고 등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된다. 산후관리는 향후 건강상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출산만큼 산후 체형 관리도 매우 중요하기에 여성들의 산후회복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산후관리는 주로 출산 후 심리, 건강, 식이요법, 형체, 의료 등 다방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 경제성장 및 사람들의 생활수준 향상, 건강의식 강화 등에 따라 산후관리 시장이 점차 발전하는 추세이다.

비록 출생률은 떨어지고 있으나 1인당 산후회복 소비지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8년 중국 산후관리 1인당 평균 소비액은 3,765위안으로 2012년 대비 1,115위안 증가했다.

중국 산후용품 시장은 2014년 9.2억 위안에서 2019년 54.4억 위안으로 연복합성장률 43.9%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0년 중국 산후용품은 전년대비 40.3% 증가한 76.3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에는 14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후회복 용품은 산후회복센터, 산후조리원, 가정, 뷰티센터 등에서 수요가 발생되며, 현재는 산후회복센터에서의 수요가 35%로 가장 많이 차지한다.



수입동향

중국 산후회복 용품 수입규모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2020년 코로나19 확산 등 요인으로 수입액은 전년대비 16.7% 감소한 6억 2,634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멕시코, 미국, 스위스로 이들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80%이상 차지했다. 2020년 對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31.4% 감소한 404만 달러로 수입비중은 1% 미만이다.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2019년 중국 산후회복 관련 기업 수는 11,446개로 전년 대비 3천개 증가했으나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7,848개로 감소되었다. 비교적 인지도가 있는 중국내 산후회복 기기 브랜드는 이수메이(易舒美)로 온라인 플랫폼 판매량 순위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솽11’ 행사기간 전체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판매액은 전년 대비 300%이상 증가했다.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산후회복 용품은 골반기저근 회복, 복직근이개 회복, 골반 교정, 몸매 보정 등을 위한 제품으로 분류되며, 워킹맘들을 위한 가정용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산후회복 용품은 전문매장, 약국,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된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구매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오프라인에서 체험 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관세율

2021년 HS CODE 9021.10 제품 對중 수출시 한중 FTA 세율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2021년 한중 FTA 관세율은 2.1%이며 매년 0.267%p씩 하락하여 2029년에 완전 철폐된다. 제품의 기능ㆍ용도ㆍ특성에 따라 HS CODE 분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중국으로 수출 시 전문 관세사에게 당사 제품의 정확한 HS CODE를 문의하는 것이 좋다.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중국으로 산후회복 관련 용품(HS 9021.10)를 수출 시 별도의 강제성 규제는 없으나 만약 의료기기로 분류된다면 의료기기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의료기기 인증은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서 신청 가능하다.

통관절차는 화물이 항구에 도착하기 전에 모든 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화물이 항구에 도착한 후 검역 신고를 진행해야 한다. 세관 신고를 한 후 심사에 통관되면 세금을 납부하고 관련 기관에서 화물을 검사히 않기로 결정되면 신고를 완료하고 화물을 목적지로 운송한다. 관련 기관에서 화물을 검사하게 되면 컨테이너를 개봉해야 하며 라벨이 불합격인 경우 라벨 수정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수정 작업이 완료된 후 다시 세관의 확인을 받아야 하며 합격된 후 화물을 목적지로 운송한다. 수입화물 검험검역증명서는 약 1~2주(화학실험이 필요한 경우 1개월 정도)이후에 취득할 수 있으며 동 검역 증명을 받은 후에만 제품 판매가 가능하다.

수출 및 통관 시 유의사항은 가급적이면 사전에 합격된 라벨을 제품에 부착하는 것이 좋으며, 수출입 사전에 관련 필요서류 확인하고 라벨에 모든 성분을 표기해야 한다. 관련 정책과 법률, 법규, 규정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고 HS CODE의 최종 결정권이 세관에 있는 등 원인으로 하여 실제 업무 진행 시 물류회사에 위탁하여 HS CODE를 포함한 제반 사항에 대해 재확인 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기능, 용도, 특성 등에 따라 HS CODE는 달라 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관세율과 규제도 달라 질수 있으므로 관련 사항을 정확히 확인 후 분류가 이뤄져야 함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여성들의 산후회복에 대한 항목별 수요를 보면 최유·통유(모유를 나오게 하는 치료)에 대한 수요가 20%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산후 몸매 보정 18%, 튼살개선 16%, 자궁 보양 13%, 산후 골반기저근 회복 11%, 난소보양 10%, 산후 통증 조리 9% 등 순이다. 생산업체들은 중국 소비자 수요 트렌드에 맞춰 기능, 디자인, 안전 등 다방면을 고려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계관계자는 현재 중국의 산후관리 1인당 평균 소비는 4천 위안 미만이나 향후 2만 위안까지 성장할 가능성이 있으며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 소득수준 향상, 건강의식 강화 등에 따라 중국의 상후관리 산업은 여전히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의 3자녀 정책 발표와 각 지방정부의 잇따른 출산장려 정책 발표는 중국 출생률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산후관리 산업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산후 관련 산업은 중국보다 앞서고 있으며 기술과 경험 등에서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기에 우리 기업의 시장 진입 기회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즈옌자문, 쳰잔산업연구원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동향 2022-01-04
다음글 중국 자동 시각 검사 시스템 시장 동향 2022-01-0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