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동향

2022-01-04

중국은 히알루론산 원료 최대 생산국이자 수출국
식품 분야 적용범위 확대, 의료 분야 수요 증가로 High-end 제품 기회 증가



기본정보 및 시장현황


필러라고도 불리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HA)은 보습성이 뛰어나 의료,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중국의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시장 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다. Frost&Sullivan의 “2020 글로벌 및 중국 히알루론산 산업시장연구보고(2020全球及中国透明质酸行业市场研究报告)”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최대 생산 및 수출국으로 2020년 기준 히알루론산 수출량은 490톤으로 전 세계 수출의 81.6%를 차지했다.


다양한 용도와 기능에 따라 히알루론산 원료는 주로 화장품, 식품, 의약 등 3가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2020년 중국의 히알루론산 원료 수출비중은 사용용도에 따라 각각 화장품용 58.2%, 식품용 38.3%, 의약용 3.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Frost&Sullivan).



생산동향

① 의료용

히알루론산은 특유의 성질과 효능으로 안과 수술, 관절염 치료, 상처 치유 외에도 주름 제거 등 성형 미용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안과, 정형외과, 성형외과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2020년 의료용 히알루론산 시장 규모는 72억8,000만 위안에 달했고 안과 20억 위안, 정형외과 9억 위안, 성형외과 44억 위안 등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소비자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히알루론산 주사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높아졌다. 이에 따라 의료용 분야 시장 규모 중 성형외과 분야의 비중이 2016년 47.7%에서 2020년 60.4%까지 높아졌다. 또한 노령인구가 증가하며 안과와 정형외과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2025년까지 안과 및 정형외과 분야 시장은 각각 2020년 대비 53.5%, 71.1% 증가한 30억4,000만 위안, 15억4,000만 위안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Frost&Sullivan).

② 화장품용

히알루론산은 보습, 양생, 항노화, 소염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어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사용된다. 주로 보습류 피부보호용 화장품, 색조 화장품, 일상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히알루론산의 보습효능에 대해 알게 되고 또 보습기능을 함유한 제품을 선호하면서 관련 화장품 시장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쳰잔산업연구원에 따르면 화장품용 히알루론산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여 2020년에는 680억 위안을 기록했다.

③ 식품용

글로벌 시장에서 식품원료로도 히알루론산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 영국, 한국 등 국가들은 이미 히알루론산을 활용한 보건식품 및 일반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Frost&Sullivan에 따르면 글로벌 식품용 원료 수출량은 중량 기준 히알루론산 전체 수출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식품용 히알루론산을 주로 수출용으로 생산하고 있었으며, 중국 시장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비준한지 13~4년이 됐으나 기능성 보건식품 등에 제한적으로만 허용했다. 이에 따라 최근까지도 히알루론산의 적용분야는 의료와 화장품 분야에 집중돼있었고 식품 분야 적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매우 낮은 편이었다. 2021년 1월 중국 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는 식품용 히알루론산 적용범위를 유제품, 음료, 주류, 코코아, 초콜릿, 사탕 등 일반식품 분야로까지 확대했고 현재까지 20개 이상의 보건식품이 출시됐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이미 가격경쟁력도 지닌 만큼 관련 산업이 보다 빠르게 발전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경쟁·가격동향 및 유통구조

2020년 기준 글로벌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 내 10대 기업 중 Top4가 중국 기업으로, Bloomage Biotech(华熙生物)의 연 판매량이 258톤으로 43%의 비중을 차지했다. Focus Chem(焦点生物) 15%, Fusheng Biotech(阜丰生物) 8%, Awa Biopharm(安华生物) 7%로 뒤를 이었으며 4대 기업이 총 73%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Frost&Sullivan). 해당 기업들은 모두 산둥성(山东省)에 위치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의료용 히알루론산 원료는 기술 및 품질 요구 면에서 까다로워 평균가격이 화장품이나 식품용 원료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둥팡증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 기업이 생산한 의료용 원료는 kg당 평균가격 2,700~25,000위안으로 매우 높게 형성됐고 외국기업 원료는 이보다 높은 평균가격 7,000~50,000달러에서 형성됐다. 반면 화장품·식품용 원료의 kg당 평균가격은 중국기업 150~500달러, 외국기업은 400~1,200달러로 훨씬 낮은 가격대가 형성됐다. 아울러 중국의 규모의 생산에 따른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도 외국기업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히알루론산의 유통 채널은 사용처에 따라 차이가 있다. 특히 의약용인 경우, 고순도·고품질의 원료를 수요로 하기 때문에 주로 수요기업이 직접 공급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고 기존 공급처와 장기계약을 체결하는 경향이 있다. 다만 일부 기업은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요처와 직접공급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시장에 공급하는 경우도 있다.



수입동향 및 인증

중국은 히알루론산의 글로벌 최대 생산국이자 판매국이며, 가격 경쟁력도 지니고 있어 주로 수출을 위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 분야에서 만큼은 중국 소비자들은 외국브랜드를 선호하며, 특히 히알루론산 주사는 외국 브랜드가 시장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히알루론산 원료 수입 수요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0년 기준 수입액은 1억7,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44.7% 증가했으며 2021년 1~9월 누적 수입액은 전년대비 62.1% 증가한 2억2,400만 달러로 이미 전년도 수입액을 넘어섰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스웨덴, 미국, 프랑스, 일본, 독일 등이 있으며 스웨덴 수입이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며 2021년 1~9월 누적 기준 62%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대(對) 한국 수입은 2020년 기준 전년대비 43.9% 감소한 193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2021년 1~9월 기준 수입은 증가세로 전환했으며, 11위에 랭크되어 있다.


화장품 및 식품의 재료이기는 하나 화장품이나 식품 자체 제품으로 분류되지 않아 별도의 수입인증을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의료용은 고순도(純度)의 고품질 제품을 요구하기 때문에 수입 시 국가약품감독관리국 약품심사센터(CDE)에 “의약용 보조재 등기(药用辅料登记)”를 신청해야 하고 심사를 통과해야만 수입이 가능하다. 특히 외국기업은 중국 내 기업에 등기 관련 사항을 위탁하여 약품심사센터 홈페이지(www.cde.org.cn)를 통해 관련제품 정보 및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심사가 통과된 후, 항구의 약품감독관리부문에 원료약비준증명문서와 원산지증명, 포장명세서(装箱单), 화물인도지시서(提运单), 출하점검보고서(出厂检验报告书) 등 자료를 제출하고 수입약품통관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전망

2021년 연초 중국정부는 히알루론산을 일반식품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비준했고 인구 노령화 및 소비자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의료 분야 사용처가 확대되며, 시장이 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은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2026년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거의 2배 가까이 성장한 1,095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광둥성의 한 유통기업 담당자는 인터뷰 결과, 비록 중국이 히알루론산 생산 및 수출대국이기는 하나 중국산 원료는 아직 부가가치가 다소 낮은 화장품과 식품 분야에 집중돼 있다고 밝혔다. 더욱이 식품 분야는 최근에야 활용범주가 넓어지면서 주목받기 시작해 시장이 발전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고 제품 종류도 적어 여전히 외국제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용 분야도 외국산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기 때문에 외국산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수요증가와 시장의 확대로 비즈니스 기회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술력과 고품질의 제품생산이 가능한 기업은 중국 시장 내에서 우위를 점할 기회를 잘 포착할 필요가 있다.





자료: 차이신증권(财信证券), Frost&Sullivan,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둥팡증권(东方证券),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휴대폰, 컴퓨터 주변기기 시장동향 2022-01-04
다음글 중국 산후용품 시장동향 2022-01-0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