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휴대폰, 컴퓨터 주변기기 시장동향

2022-01-04

휴대폰, 컴퓨터 사용시간 늘어나며 주변기기 수요도 확대
젊은층의 수요 및 트렌드에 따른 고품질·맞춤형 제품 개발이 중요



기본정보 및 시장현황


점차 많은 업무와 일상을 휴대폰과 컴퓨터로 처리하게 되면서 IT기기는 일상생활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주요품목이 되었다. IDC(International Data Corportaion)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컴퓨터 출하량은 전년대비 1.7% 증가한 4,910만 대를 기록했으며, 9년만의 첫 플러스 성장을 보였다. 이는 팬데믹으로 재택근무와 온라인교육이 활성화되며 컴퓨터 수요가 증가한데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다. 또한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 휴대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12% 증가한 2.82억 대를 기록했다.

휴대폰과 컴퓨터 수요의 증가와 함께 주변기기의 수요도 증가세에 있다. 가장 흔히 찾는 주변기기로는 휴대폰 보호케이스가 있으며, 시장규모도 꾸준한 성장세에 있다. 소비자 중 75%는 휴대폰 보호를 위해 케이스를 구매하며, 그 중 25%는 휴대폰을 예쁘게 꾸미거나, 항균기능을 보유한 케이스 제품을 찾으며 1개 이상의 보호케이스를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NPD그룹). 이에 따라 ITTIME(全拓数据)은 2022년 중국의 휴대폰 케이스 수요량은 15억 개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휴대폰과 컴퓨터의 사용시간도 길어졌고, 소비자들은 장시간 사용을 보조할 수 있는 주변기기를 찾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거치하거나 개개인 편의에 따라 높낮이 및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거치대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단순 거치대 뿐 아니라, 무선충전기능이나 스마트 감응기능 등을 탑재하여 부가가치를 높인 제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에 힘입어 거치대 제품도 시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주변기기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동영상 촬영이나 방송을 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했으며, 셀카봉, 짐벌 등 촬영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주변기기들의 수요도 증가세에 있다. iResearch(艾瑞网)는 2019년 중국의 휴대폰 짐벌 시장은 8.2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90.7% 증가했고, 올해는 15.3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경쟁동향

휴대폰 보호케이스 생산기업은 주로 광둥(广东), 장쑤(江苏), 저장(浙江) 등 지역에 많으며, 광둥에 60%의 기업이 집중되어 있다. 특히 광둥은 휴대폰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지역인 만큼 휴대폰 케이스 생산기업도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케이스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DEFENSE(决色)와 같은 브랜드는 2~300위안에 달하는 비싼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휴대폰 짐벌 주요 브랜드로는 DJI(大疆), Zhiyun(智云), Feiyu Tech(飞宇科技), 샤오미 등이 있으며, 대부분 드론 제조기업이기도 하다. 해당 기업들은 드론의 균형을 잡는 시스템을 휴대폰 짐벌에 적용하여 보다 안정감 있게 촬영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수입동향 및 규제

주변기기의 수입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 미국, 독일, 일본, 대만 등으로부터 주로 수입하고 있다. 휴대폰 보호케이스, 거치대, 짐벌 등 품목은 모두 일본으로부터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으며, 올해 1~10월 누적수입액은 모두 전년대비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제품은 예쁜 디자인과 좋은 품질로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특히 휴대폰 케이스의 올해 대(對) 한국 수입액은 7.6% 증가하며 5위를 기록했다.




휴대폰 및 컴퓨터 주변기기들은 중국 통관시 별도의 규제나 감독관리조건이 없다. 단 무선충전기능이 탑재된 거치대 제품은 올해 2월 19일 중국 공업과 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가 발표한 “무선충전(전력수송)설비 무선관리잠행규칙(의견수렴안)(无线充电(电力传输)设备无线电管理暂行规定(征求意见稿))”에 따라 관리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다.

잠행규칙에 따르면 2022년 1월 1일부터 중국 내에서 판매 및 사용되는 자국생산·수입 무선충전제품 모두 전송전력이 50W를 넘길 수 없으며, 이동식, 간편식 무선충전설비의 주파수대역은 100~148.5kHz, 6765~6795kHz, 13,553~13,567kHz으로 설정해야 한다.



유통구조

현재 주변기기의 판매는 주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휴대폰 매장, 컴퓨터 전문매장, 전자제품 매장 등 오프라인 매장도 있으나, 주력소비군인 주링허우(九零后), 링링허우(零零后) 등 젊은층은 온라인 쇼핑을 보다 선호하여 온라인 비중이 매우 높다. 또한 타오바오, 징둥, 쑤닝 등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 모두 주변기기를 취급하고 있어 접근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결과로 중국 휴대폰 짐벌의 구매채널은 온라인이 71%인 것으로 나타났다(첸잔산업연구원).



시사점

휴대폰과 컴퓨터 주변기기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데는 젊은 소비층이 새로운 제품을 소비하는데 보다 관대하고 또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보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현지의 전자제품 판매 담당직원과의 인터뷰 중, 시장이 성장세인 것은 맞지만 젊은 소비층의 수요와 트렌드를 잘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최근의 소비추세를 살펴보면, 젊은 소비층은 저가의 양산형 제품보다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고품질, 개성 있는 맞춤형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트렌드에 대한 이해 및 제품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 :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JDmall, iResearch(艾瑞网),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정리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스팀 다리미 시장동향 2022-01-11
다음글 중국 히알루론산 원료 시장동향 2022-01-0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