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스팀 다리미 시장동향

2022-01-11

스팀 다리미 온라인 판매 증가
핸드 스팀 다리미 인기



상품명 및 HS Code : 스팀 다리미, 84513000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삶의 질에 대한 욕구도 함께 높아졌다. 스팀 다리미는 차세대 가정 의류 케어 제품으로 손쉬운 조작과 뛰어난 효과를 특징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감소해 복장을 관리하는 수요가 하락하면서 스팀 다리미 시장의 전체 규모도 하락했다. 중국 AVC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스팀 다리미 시장 전체 소매 규모는 28.8억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16.9% 하락, 소매량은 1546.2만 대로 전년동기 대비 8.4% 하락했다. 2021년 중국 스팀 다리미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 냈는데, 상반기 온라인 누적 시장 규모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2021년 상반기 중국 스팀 다리미 소매 규모는 13.4억 위안, 소매량은 739만 대에 달했다.


2021년 중국 스팀 다리미 시장은 점차적으로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지만 시장 증가속도는 한자릿수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중국 AVC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스팀 다리미 소매액은 31.6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9.8% 증가, 소매량은 1778만 대로 1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온라인 판매 빠르게 증가

2020년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스팀 다리미의 온라인 매출도 뚜렷하게 증가했다. 중국 AVC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스팀 다리미 시장에서 온라인 소매 비중이 76%에 달했다. 라이브커머스 판매 방식 외 틱톡 등 플랫폼을 통한 숏클립 활용 마케팅도 온라인 스팀 다리미 시장 발전에 이바지했다.


핸드 스팀 다리미 인기

2021년 8월 징둥 플랫폼의 생활용 전기제품 판매 순위 중 스팀 다리미의 판매량은 청소 로봇과 공기청정기를 제치고 8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징동 플랫폼의 인기 TOP10 스팀 다리미 제품 중 80%는 핸드 스팀 다리미이며, 나머지 20%를 스탠드형 스팀 다리미가 차지했다.



신기능 제품 출시 확대

중국 90세대가 점차 시장의 주력 소비자가 되어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젊은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을 살펴보면 제품의 품질 외에도 예쁜 디자인,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스팀 다리미 역시 기존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2020년에는 스팀 다리미 신제품이 다량으로 출시되어 시장가격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젊은층의 사랑을 받았다. 예를 들어, Midea(美的) “여자친구 선물세트”, 프랑스 SteamOne의 국기색깔 한정판 선물세트 등 젊은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를 내세운 신제품을 출시했다. 젊은층을 겨냥하는 제품 외에도 2020년에는 많은 브랜들이 핸드 스팀다리미 제품에 스팀 압력 증가·증기량 증가 등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다.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경쟁동향

신규 브랜드들이 대거 시장에 진입했으며, 이로 인해 시장 점유율 TOP10 브랜드의 순위도 변동되었다. 선도 기업에 대한 시장 집중도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다.


2020년 기준,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 시 Philips 브랜드의 스팀 다리미의 소매가격이 비교적 높은 편이며, 해당제품의 판매 평균가격은 418위안이며 오프라인에서는 811위안이다.


스팀 다리미 신제품 가격 추이를 보면, 저가에 집중되어 있던 핸드 스팀 다리미 시장은 점차적으로 중·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핸드 스팀 다리미와는 다르게 스탠드형 스팀 다리미의 신제품은 여전히 200위안 이하에 집중되어 있다.


유통구조

스팀 다리미 의 유통경로는 주로 백화점, 슈터마켓, 가전제품 종합매장, 브랜드 전문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관세율 및 인증 (HS CODE: 84513000)

한중FTA 적용세율:


MFN 적용세율:


스팀 다리미 제품은 중국시장에 진출할 시 중국 강제인증(CCC인증)제도 관련 제품 범위에 적용하지 않아 CCC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다.

 

시사점

중국 온라인 시장의 발전과 주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스팀다리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 소비자의 큰 주축이 된 "90세대" "95세대" 소비자들이 미니멀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생활가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이러한 니즈를 채워주는 혁신적인 스팀다리미 제품 출진 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이다. 온라인 스팀 다리미 시장도 지속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마케팅, 숏클립 등 신규 마케팅 모델은 온라인 유통경로를 통한 매출을 확대시킬 것이며, 일반제품을 제외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은 오프라인 체험매장을 통해 유통될 것으로 보인다.

산둥성 가전제품 판매회사 담당자에 따르면, 스팀 다리미 제품의 기술장벽은 높지 않은 수준으로, 제품간의 차별성은 주로 가열시간, 증기 효율 등 방면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이 두가지 부분에서 효율성이 높고, 증기배출 시 누수가 되지 않고 배축구 막힘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최근 소비자들은 스팀 다리미 제품 구매 시 안정성과 테스트사용 가능여부에 대한 욕구가 높아 실제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매장이 있을 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홍보 및 판매가 확대될 것이다. 또한 제품 기능 방면, 세균/진드기 제거, 온도조절, 주름제거 등의 기능이 추가될 시 더 많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AVC, Midea, 파샨하오훠(发现好货), 지옌 컨설팅(智研咨询),  징동(京东), KITA, 중국해관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