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마스크팩 시장동향

2022-01-18

생산기업 주로 광둥성, 저장성 지역에 분포
보습 기능이 주요 셀링 포인트




시장규모 및 동향-중국 팩 시장 300억 위안 돌파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중국 팩 시장규모는 약 291억 위안으로 전체 스킨케어 시장 규모의 약 11.88%를 차지한다. 2020년 코로나 발생 후 전 세계 스킨케어 시장 규모가 하락하는 추세에서도 중국 스킨케어 시장은 10.28%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강한 생명력을 보여주었다. 해당기간 팩 시장도 플러스 성장세를 유지하며 시장 규모 300억 위안을 돌파했다.


생산기업 주로 광둥성, 저장성 지역에 분포

2021년 1월 기준 전국 화장품 생산업체 수는 5400여 개, 각종 화장품 등록 사업주체는 8.7만여 개에 이른다. 화장품 생산업체 분포로 보면 광둥성은 주요 화장품 업체 분포지역으로 생산업체 수가 전체의 약 55%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저장성이며 11%를 차지한다. 중국 TOP5 성·시의 생산기업 수는 전체의 약 79%를 차지한다.


중국 소비자의 뷰티 수요 지속 확대

타오바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솽스이(11.11) 쇼핑페스티벌 기간 알리바바 전체 플랫폼 화장품 매출 중 팩 판매량이 3704만 건, 판매액은 48.36억 위안으로 가장 많았다. 팩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스크팩, 팩 카테고리 내 품목 중 판매 1위

팩 제품별 소비 비중을 보면, 마스크팩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73.99%로 가장 많았다. 수면팩/세안이 필요 없는 팩이 13.93%로 뒤를 이었으며, 클레이 팩은 7.43%, 필 오프 팩은 3.1%, DIY팩은 1.55%로 나타났다.



보습기능이 주요 셀링 포인트

현재 중국 소비자가 팩을 구매할 때 중요시 여기는 포인트는 기능, 트러블용, 디자인, 휴대성, 원산지 등 다양하다. 특히 소비자는 팩의 기능을 가장 중요시 여긴다. 중국 화장품 사용후기를 공유하는 소셜 플랫폼 중 가장 사용자가 많은 샤오홍수(小红书) 분석에 따르면 36%의 사용후기가 팩의 기능이고, 27% 는 피부 트러블에 주목했다. 그 중 수분공급, 보습, 피부 리페어, 클렌징, 민감성피부용은 상위 5가지 관심 포인트이며 보습에 대한 관심도가 30%로 가장 높았다. 민감성 피부, 여드름, 건조한 피부, 블랙헤드는 소비자가 팩을 사용하는 주요 원인으로, 민감성 피부를 위한 팩에 대한 관심도는 36%로 가장 높았다.

 
주재국 수입동향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10개 국가/지역 수입동향은 다음과 같다.


대한국 수입액 추이는 다음과 같다.


경쟁동향-현지브랜드와의 가격경쟁 치열

현재 중국 마스크팩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며 이들은 주로 현지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 현지 종합화장품 브랜드, 글로벌 브랜드, 한일 브랜드 등 총 4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다.현지 마스크팩 전문브랜드는 주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창업한 "타오바오 브랜드"와 종합화장품그룹에서 파생된 전문 브랜드가 포함되며, 평균적인 마스크팩 가격은 1.2-25.8위안/장으로 가격이 비교적 낮게 책정되어 있다. 현지 종합 화장품 기업은 기존의 브랜드 인지도와 보유하고 있는 판매 채널, 비교적 높은 자금으로 마스크팩 시장 진출 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중국산 전문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이 벌이고 있다.

한일 브랜드의 경우 연구개발을 통해 핵심기술을 사용한 제품은 중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관련 브랜드의 마스크팩 가격은 4-32위안/장이다. 유럽 및 미국 브랜드 제품은 주로 프리미엄 시장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프리미엄 및 전문 스킨케어 수요가 있는 소비자를 타겟팅한다. 관련 마스크팩의 가격은 몇 십 위안 이상이다.


전체 중국시장을 분석해 보면 중국산 브랜드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기반으로 중국 마스크팩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브랜드 데이터 연구원에서 발표한 2020년 중국 10대 마스크팩 브랜드 중, UNIFON (御泥坊)이 1위를 차지하고, 티몰 팔로워 수는 1037.3만명에 달했다. 유럽/미국 브랜드는 가격이 높기 때문에 주로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수요가 낮아 순위 안에 들지 못했다.




유통구조

중국 시장에서의 마스크팩 유통경로는 주로 백화점, 슈머마켓, 생활용품점, 화장품 브랜드샵, 화장품 종합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이다. iResearch에 따르면, 50%이상의 소비자들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마스크팩을 구매하고 있다.

 
관세율(HS CODE: 33049900)

MFN 적용세율:


한중FTA 적용세율:

인증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우선적으로 중국 국가약품관리국에서 ‘수입화장품 비안(备案)증서(화장품등록증)’ 를 신청해야 하며 통관 시 해관에 제출해야 한다. 중국에서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수입상이 미리 제품 중문라벨을 작성하고 중국해관에 '수출회사 및 수입회사 등록'을 해야 한다.


시사점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은 뚜렷한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24년 중국 마스크팩 시장 규모가 6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중 남성 마스크팩 성장 가능성 크다. 2020년 3분기 중국 더우인(抖音, TIK TOK) 플랫폼에서의 남성 뷰티 콘텐츠가 58% 증가해 전체 스킨케어 콘텐츠 방송 증가율(36%)을 월등히 초과했다. 현대사회에서 남성의 외적 관념이 날로 높아지면서 남성들의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 역시나날이 커지고 있다. 남성전용 마스크팩은 시장 잠재력이 크다.

또한 마스크는 코로나 시기 필수품으로 건강을 지키는 동시에 알레르기,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을 가져올 수도 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마스크 페이스'에 대한 고민에 시달리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피부 리페어를 더욱 중시할 것이며 추후 리페어 기능 마스크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산둥성 화장품 판매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팩을 구매할 시 기능과 트러블 해결뿐만 아니라 특색 있고 재미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도 크다. 이 때문에 최근 국내외 브랜드들의 관심사 중 하나로 마스크팩의 디자인, 형태 및 포장 등도 신경 쓰고 있는 추세이다. 관련 회사는 마스크팩 개발 시 소비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를 추가할 경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치엔잔왕(前瞻网), KITA, 티몰, 중국해관, 10대브랜드(十大品牌网)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