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메타버스산업의 발전 현황과 시사점

2022-03-29

□ 메타버스의 정의

○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연결하는 확장된 공간을 의미하는 신조어
○ 메타버스는 5G, AI, 블록체인, 콘텐츠 창작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며, 그중 가장 핵심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포괄하는 확장현실(XR)
○ 메타버스산업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로 기존 산업을 기반으로 한 각각의 독립적인 메타버스가 발전하는 시기이고, 2031년부터 독립적인 산업별 메타버스 기술이 서로 융합되는 통합 발전

 

□  메타버스산업 발전 현황

○ 중국에서는 2021년부터 바이트댄스, 텐센트 등의 디지털 기업이 ‘메타버스(元宇宙)’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전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
○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메타버스의 초기 시장 규모는 약 4조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부동산, 교육 등 오프라인 산업과 융합되면 8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메타버스 분야의 중국 기업은 텐센트, 바이트댄스, 넷이즈가 대표적이며, 시장 주도로 확장현실 생태계를 구축 중
○ 중국의 양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와 바이두(百度)도 확장현실 관련 사업을 개시
○ 지난해 중국 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으나, 중국 관영매체는 산업 규제를 예고하며 투자 과열을 경고
○ 그러나 중국 정부는 올해 초부터 메타버스를 규제하기보다는 정부가 통제하는 범위 내에서 활용하기 위한 지원 전략을 발표
○ 2021년 12월부터 올해 초까지 지방 정부는 산업 정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R&D 강화, 인프라 구축 등 세부 정책을 잇따라 발표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